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지원 통계 플러그인: JetPack, Slimstat

Last Updated: 2024년 03월 18일 | | 댓글 남기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사이트 통계를 확인할 수 있지만 최근 멀티사이트에서 운영되는 한 사이트에 애널리틱스 속성을 생성하여 코드를 추가해도 이상하게 방문자 통계가 집계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애널리틱스 속성을 제거하고 Rank Math SEO 플러그인에서 연동하여 다시 애널리틱스 계정을 생성해도 비슷한 현상이 발생하여 몇 가지 통계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지원 통계 플러그인

MonsterInsights 플러그인이 3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애널리틱스 통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하지만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설치 후에 사이트 속도에 영향이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WP-Statistics 플러그인

먼저 WP-Statistics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이 플러그인은 멀티사이트에서 작동할 경우, 멀티사이트 내의 모든 하위 사이트의 통계를 집계하는 것 같습니다. WP-Statistics는 멀티사이트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지원 통계 플러그인 - WP-Statistics

Slimstat Analytics 플러그인

두 번째로 테스트한 플러그인은 Slimstat Analytics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멀티사이트에서 잘 작동했습니다. 페이지 뷰와 고유한 IP 주소 통계를 함께 표시하고 사용자들이 방문하는 페이지/글을 시간순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limstat Analytics는 다양한 통계를 제공하는 나름 괜찮은 방문자 통계 플러그인인 것 같습니다.

Slimstat Analytics 플러그인

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개발이 중단되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Slimstat Analytics는 최근까지 업데이트되고 있지만, 플러그인 페이지에는 이 플러그인은 중단되었으며 더 이상 활발히 유지 관리되지 않는다는 안내문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Please note: this plugin has been discontinued and is not actively maintained any longer. Thank you for 16 years of incredible sharing and discovery that came from it.

JetPack 플러그인

젯팩은 많은 모듈이 포함되어 있어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플러그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이 플러그인을 설치해보니 과거와 달리 인터페이스가 많이 바뀌었고 필요한 기능만 활성화할 경우 사이트 속도에도 그리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JetPack은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기본 탑재되어 있으며, 가입형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JetPack은 불필요한 다수의 모듈이 포함되어 있어 무거웠지만 얼마 전에 젯팩은 6개 플러그인으로 제공되도록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필요한 기능의 모듈만을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어 이전보다는 사이트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저는 통계 기능을 제외한 모든 기능을 비활성화했습니다. 보안이나 성능 관련 기능을 활성화할 경우 사이트에 설치된 다른 보안 플러그인이나 캐시/최적화 플러그인과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Jetpack Boost를 설치하여 활성화한다면, 사이트에 설치된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예: Autoptimize, Clearfy 등)은 삭제하거나, 기능이 중복되지 않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이트가 예상치 않게 이상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젯팩은 무료 요금제와 유료 요금제가 있습니다. 추가적인 기능을 사용하려는 경우 유료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통계 기능만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무료 요금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지원 통계 플러그인 - JetPack

젯팩 통계는 티스토리 통계와 비슷한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사이트 통계를 클릭하면 참조자, 검색어, 상위 글, 페이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JetPack 통계는 제공되는 정보가 제한적이지만 심플하게 사이트 방문자 수와 인기 페이지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 괜찮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구글이 만든 사이트킷(Site Kit by Google) 플러그인

구글 사이트킷 플러그인은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드센스 등의 구글 서비스와 연동하여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몇 가지 방문자 통계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재 2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글 사이트 키트 플러그인

이 플러그인이 출시된 직후에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사이트 속도가 느려져 저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제 안정화가 되어 사이트 속도에 대한 영향이 초기보다 많이 개선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구글 사이트킷을 사용하면 구글 서치 콘솔과 구글 애널리틱스 등의 구글 서비스와 쉽게 연동하여 알림판에서 방문자 통계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