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댓글 알림 기능을 비활성화했습니다

Last Updated: 2020년 11월 14일 | | 댓글 남기기

최근 Disqus 댓글 시스템을 제거하고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으로 변경했습니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댓글을 달 수 있는 페이스북 댓글 기능도 넣었지만 사용이 저조하여 제거했습니다.

Disqus는 단점도 있지만 내 댓글에 답글이 달리면 알림을 전송하고 (Disqus에 가입하여 작성한) 댓글을 수정할 수 있는 등 편의 기능이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에서는 내 댓글에 답글이 달렸을 때 알림을 전송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Subscribe To Comments Reloaded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댓글 알림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Subscribe To Comments Reloaded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플러그인 세팅 페이지에서 템플릿을 한글로 바꾸고, Loco Translate를 사용하여 일부 문자열을 한글화하면 사용자가 댓글 알림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필드가 추가됩니다.

댓글 알림 옵션

이 기능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자신의 댓글에 답변이 달렸을 때 이메일로 통지를 받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사이트 방문율도 높이는 효과가 있을 것 같지만, 실제로 이 옵션을 선택하는 사용자가 드물어서 댓글 알림 플러그인을 제거했습니다.

댓글을 달면서 알림을 수신할 것인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지만, 일부 스패머는 댓글을 달지 않고도 댓글 알림을 구독하는 현상도 나타났습니다.

나름대로 좋은 기능 같아서 오랫동안 유지하고 싶었지만, 사용자가 이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겠죠.

본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올려주시면 시간 날 때 (미미한 지식(知識)이지만) 아는 범위에서 답변을 드리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담을 가지지 말고 질문이나 의견을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댓글을 달 때 이메일은 필수이지만, 이메일을 입력하지 않고도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할까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메일은 굳이 실제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가 아니더라도 상관 없지만, a@gmail.com 같이 다른 사용자가 사용할 법한 이메일 주소 입력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가령 a@gmail.com을 이메일란에 입력하면 다른 사람의 아바타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아바타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