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댓글 시스템에 관한 간단한 설문조사

안녕하세요?

벌써 이 블로그가 문을 연지도 2년 반이 지났습니다. 그 동안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개인적인 역량 부족 때문에 미흡한 점이 많았습니다.

아시다시피 이 블로그에는 현재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이 아닌 Disqus 댓글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Disqus 댓글 시스템

Disqus 댓글 시스템은 Disqus에 가입하거나 SNS 계정 혹은 게스트로 댓글 등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Disqus를 통해서도 (적지만) 방문자가 유입되어 SEO에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Disqus에 대해 반감을 가진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근래에 이 블로그의 테마를 변경한 후에 테마에 포함된 Disqu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Disqus 댓글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소한 오류가 있어서 Disqus 대신 다시 워드프레스 기본 댓글 시스템으로 바꾸어야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전에 사용했던 테마에서처럼 직접 Disqus API를 끌어와서 사용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설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설문 시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란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부담 없이 의견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설문을 통해 이 블로그에서 다루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설문은 SurveyMonkey라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진행됩니다.)

설문조사 페이지로 이동하기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8개 댓글

  1. 설문조사는 종료시켰습니다.

    1명도 설문조사에 응해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예상을 깨고 세 분이나 응해주셨네요.

    설문에 응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종적으로 Disqus를 유지하되 Disqus API를 직접 끌어와서 구현하기로 했습니다. 테마에 포함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고 로딩 속도도 더 빠른 것 같지만 간혹 댓글이 사라지는 현상이 나타나네요. 이상한 것은 Disqus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정상적으로 표시된다는 것입니다. 플러그인 버그 같기도 하고, Disqus 자체 버그일 가능성도 있고요. 테마 개발자에게 문의하니 처음에는 적극적으로 나오더니 이제는 답변을 주지 않네요. 아마 문제 원인을 찾지 못한 것이 아닌가 생각되기도 하고요.

  2. 일부 글에서 Disqus 댓글을 달면 댓글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나서 Disqus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Disqus API를 직접 끌어오는 방식으로 바꾸었습니다.

    1. 전에 알려주신 대로 디스커스 댓글을 매핑시켰습니다.
      그런데 디스커스 관리자 페이지에는 댓글도 있고 매핑된 링크도 제대로 나오는데 블로그에는 댓글이 나오지 않네요. 혹시 저도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그런걸까요?

      1. 다른 플러그인으로 시도해보는 것도 나쁠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관리자 페이지에 표시되고 있더라도,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직접 코드로 디스커스 댓글을 표시해도 이 블로그에서 한 번 사라진 댓글은 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ㅠㅠ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