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댓글에 URL이 포함될 경우 휴지통으로 이동시키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스팸 댓글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Akismet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스팸 댓글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스팸 댓글의 상당수는 댓글에 URL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최근 들어 URL이 포함된 일부 댓글이 스팸으로 인식되지 않아서 URL이 포함된 댓글을 휴지통으로 이동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댓글에 URL이 포함될 경우 휴지통으로 이동시키기

워드프레스 스팸 댓글 차단하기

이 블로그에서는 Akismet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대신 댓글 블랙리스트 기능을 사용하여 스팸 댓글을 필터링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댓글을 걸러내고 싶은 경우 이 방법을 이용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댓글 블랙리스트를 활용하여 워드프레스 스팸 댓글에 대처하기" 참고).

URL이 포함된 스팸 댓글

많은 스팸 댓글에 외부 사이트로 이동을 유도하는 URL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팸 댓글은 댓글 블랙리스트 기능으로 필터링되지만 일부 스팸은 걸러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많은 스팸 댓글에 URL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착안하여 URL이 포함된 모든 댓글을 휴지통으로 보내도록 설정했습니다.

URL이 포함된 댓글을 휴지통으로 이동하도록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설정 > 토론으로 이동하여 허용하지 않는 댓글 키 (이전 버전에서는 "댓글 블랙리스트")에 http를 입력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댓글에 URL이 포함될 경우 휴지통으로 이동시키기

그러면 http가 포함된 모든 댓글이 휴지통으로 이동합니다. 저는 http 대신 http://https://를 입력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할 경우 정상적인 댓글도 휴지통으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댓글을 삭제하기 전에 정상적인 댓글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을 달 때 블로그 홍보를 위해 댓글 맨 아래에 블로그 URL을 입력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면 해당 댓글은 이제 휴지통으로 이동하므로 다른 스팸 댓글들과 함께 삭제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 때 웹사이트 필드에 사이트 주소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다른 방문자들이 댓글 사용자 이름을 클릭하여 해당 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부 웹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할 때 Akismet을 비롯한 일부 유용한 플러그인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플러그인을 반드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자동으로 설치되는 플러그인은 모두 삭제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플러그인만을 몇 개 설치하는 편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댓글에 URL이 포함되는 경우에 휴지통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스팸 댓글이 많은 경우 댓글이 달릴 때 곧바로 공개되도록 하는 것보다 검토 후에 공개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얼마 전에 스팸 댓글이 10만 개 이상 달린 사이트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댓글이 너무 많아서 그런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가 표시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스팸 댓글이 너무 많이 달린 경우 Delete All Comments of wordpres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모든 댓글을 일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댓글을 삭제한 후에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니 사이트와 관리자 페이지의 속도가 정상화되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htt s
    오호 워드프레스 설치할 때 기본적으로 깔려 있는 플러그인이 2개 있던데 저런 용도로 사용되는지 오늘 알았습니다.

    1. 워드프레스 설치 시에 자동으로 설치되는 플러그인은 필요한 경우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삭제하셔도 됩니다. 저는 대체로 모두 삭제하는 편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