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 WPML 4.1과 구텐베르크 호환성

이제 워드프레스 5.0 런칭이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본래 11월 19일 릴리스가 목표였지만 11월 27일로 연기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미국 추수감사절 연휴 때문에 최근 다시 잠정 연기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0 개발 일정
워드프레스 5.0 개발 사이클 (WordPress 5.0 Development Cycle)

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하는 방법으로 크게 WPML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Multisite)를 사용하는 등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WPML을 사용하면 회원 정보를 연동시킬 수 있고, 단일 사이트 설치로 여러 언어 버전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등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언어마다 다른 테마를 적용하려는 경우에는 멀티사이트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WPML이 어제 4.1.1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WPML 4.1에서는 워드프레스의 새로운 편집기인 구텐베르크(Gutenberg)와의 호환성이 추가되었습니다.

구텐베르크는 워드프레스 5.0에 통합되어 기존 클래식 편집기를 대체하게 됩니다. 구텐베르크를 사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페이지와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 5.0 RC1 버전까지 출시되었고 조만간 정식 버전이 릴리스될 예정입니다. RC1 버전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니 구텐베르크의 UI가 아직은 한글화가 제대로 되지 않았네요.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편집기

위의 동영상에서 보듯이 WPML의 Advanced Translation Editor를 사용하면 직접 페이지나 글을 워드프레스 편집 화면에서 입력할 필요 없이 엑셀처럼 문자열을 1:1 대응하여 번역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생소한 언어(예: 스리랑카어, 아랍어 등)를 번역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올해 WPML의 플랜이 변경되었습니다. 새로 변경된 플랜에 대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WPML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5.0이 공개될 경우 기본 편집기가 구텐베르크(Gutenberg)로 바뀌지만, 원하는 경우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기존 클래식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