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구축 사례: 글로벌 코스메틱 기업, 잇츠한불의 웹사이트 by Studio JT

2019년 10월 현재 워드프레스의 점유율은 34.7%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만 따졌을 때에는 61.5%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점유율
2019년 10월 현재 CMS 점유율 (출처: W3Techs)

우리나라에서는 제가 이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을 때보다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갖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고 워드프레스 인기가 우리나라에서는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는 이유 중 하나는 워드프레스는 느리다거나 어렵다는 잘못된 인식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 자체는 느리지 않지만 안타깝게도 느리게 로드될 수밖에 없도록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수의 상용 테마에 비주얼 컴포저(현재 명칭 "WPBakery Page Builder") 같이 무거운 페이지 빌더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비주얼 컴포저는 그리 좋은 페이지 빌더가 아닙니다. 그런 테마를 사용할 경우 최적화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사이트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볼루션 슬라이더 같은 무거운 플러그인도 함께 탑재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면 사이트가 더 느려집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주얼 컴포저 같은 페이지 빌더를 별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가급적 이 페이지 빌더가 탑재된 테마는 선택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의 장점과 단점" 참고). 그리고 꼭 필요한 플러그인이 아니면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PHP 버전을 7.3 버전(현재 최신 버전)을 사용하면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속도 때문에 염려가 되는 경우 속도 최적화를 전문하는 하는 개발자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를 무작정 시작하면 시행착오를 겪다가 포기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워드프레스가 어렵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먼저는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기능을 고도화하는 작업은 워드프레스뿐만 아니라 다른 CMS나 솔루션을 선택하더라도 전문적인 개발자가 아니면 어렵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글로벌 코스메틱 기업, 잇츠한불의 웹사이트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사례를 하나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영상을 구경해보시죠.

https://www.facebook.com/StudioJtPage/videos/2611602788861255/

부산에 소재한 워드프레스 전문제작업체인 "스튜디오 제이티"라는 업체에서 최근 잇츠한불 웹사이트를 구축했습니다.

https://itshanbul.com/
30년 역사의 글로벌 코스메틱 기업, 잇츠한불의 웹사이트를 오픈했습니다.
CMS는 워드프레스를 채택하였고 잇츠한불 맞춤테마를 사용했습니다.
시네마그래피, 아이콘 애니메이션, three.js, tweenmax를 원형 아이덴티티에 적극 활용한 잇츠한불의 공식 웹사이트를 만나보세요~

제대로 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구축하고 싶은 경우 스튜디오 제이티 같은 워드프레스 제작 전문 업체를 이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스튜디오 제이티 업체와 아무런 관련성이 없고, 다만 이런 업체가 있다는 것을 소개만 해드릴 뿐입니다.

기회가 되면 워드프레스 구축 사례를 더 많이 소개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참고로 미국의 백악관 홈페이지도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 정부 때 드루팔로 만든 미국 백악관 사이트를 트럼프 대통령 정부에서 비용 절감을 위해 워드프레스로 리뉴얼하여, 매년 300만 달러를 절감하고 있다고 합니다("Whitehouse.gov Moves From Drupal to WordPress in CMS Shift" 참고).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