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구글 AMP 비활성화 후 301 리디렉션 설정 방법

Last Updated: 2024년 01월 01일 | | 4개 댓글

구글 AMP를 적용하면 모바일 페이지의 속도가 빨라지고 구글 모바일 검색 노출에서 유리하지만, 한편으로 Google AMP를 적용했던 많은 블로거들과 웹사이트에서 AMP를 비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에서 SEO를 해치지 않으면서 구글 AMP 비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구글 AMP 비활성화 방법 및 301 리디렉션 설정 방법

이전 글에서 워드프레스에서 AMP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구글 AMP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구글 AMP를 적용하면 모바일 기기에서 구글을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에 AMP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구글 AMP 적용 시 구글 검색엔진 검색 결과

구글 AMP를 적용하면 모바일 기기에서 속도가 빨라지고 모바일 검색 노출에서 이점이 있지만, 한편으로 AMP는 제한된 HTML, 자바스크립트 및 CSS를 사용하므로 모바일 AMP 웹사이트에 일부 위젯과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AMP for WP 플러그인 등 일부 플러그인은 구글 애드센스 지원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기능을 많이 넣으면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구글 AMP를 적용하는 이점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도 구글 AMP를 적용했지만, 테마를 변경하면서 비활성화했습니다. (뉴스페이퍼, Publisher 등 일부 테마에서는 자체 AMP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제가 아는 일부 사이트에서도 AMP가 적용되었다가 제거되었습니다. 상황에 따라 구글 AMP로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구글 AMP 비활성화

워드프레스에서는 AMP Project Contributors가 제공하는 AMP와 사용자 평가가 비교적 좋은 AMP for WP와 같은 AMP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AMP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든 구글 AMP를 비활성화하여 제거하려면 워드프레스 알림판 > 플러그인에서 AMP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구글 AMP 비활성화하기
AMP for WP 플러그인 비활성화.

AMP를 더 이상 이용하지 않으려면 비활성화한 후에 플러그인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상태(워드프레스 알림판 > 도구 > 사이트 상태)에서는 보안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 테마와 플러그인을 삭제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SEO를 위해 구글 AMP 비활성화 후 리디렉션 설정하기

구글 AMP 페이지를 제거하면 구글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AMP 페이지로 접속하는 사용자들은 404 페이지 없음 오류를 보게 됩니다.

AMP를 제거한 후에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리디렉션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방법으로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htaccess 파일에 간단한 코드를 넣어서 리디렉션시키는 방법이고 나머지 하나는 워드프레스 리디렉션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방법 1: .htaccess 파일에 301 리다이렉트 코드를 추가하여 수동으로 리디렉션 설정하기

Apache 서버를 사용하는 경우 (대부분의 웹호스팅 이용 시) 루트 폴더에 있는 .htaccess 파일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하여 AMP URL을 비-AMP 버전으로 리디렉션시킬 수 있습니다(출처: HTACCESS to Remove /amp/ from the end of a URL).

# Redirect from AMP to non-AMP path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REQUEST_URI} (.+)/amp(.*)$
RewriteRule ^ %1/ [R=301,L]

.htaccess 파일에 코드를 추가하려면 FTP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FTP 접속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에서 .htaccess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은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를 참고해보세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리디렉션 설정하기

FTP에 접속할 수 없거나 FTP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 Redirection 또는 Simple 301 Redirects와 같은 워드프레스용 리디렉션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direction 플러그인은 2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도구 > Redirection에서 다음과 같이 새로운 리디렉션 규칙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리디렉션 (Redirec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301 리다이렉트 설정하기

Source URL 필드에는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입력합니다.

^/(.*)\/amp

그리고 오른쪽 필드에서는 REGEX를 선택합니다. REGEX를 선택하면 정규식을 사용하여 리디렉션 설정이 가능해집니다.

Target URL에는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https://www.example.co.kr/$1

사이트 주소는 실제 도메인 주소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Add Redirect (리다이렉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리디렉션 규칙이 추가됩니다.

이제 테스트를 하여 실제로 리디렉션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4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이번글도 큰 도움 되었습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워드프레스 운영하다가 이슈가 생기면 늘 여기와서 보게 되네요 . 감사합니다.

    응답
    • 과거와 달리 모바일에서도 이제는 속도가 어느 정도 괜찮게 나오기 때문에 AMP를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몇 년 전부터 AMP를 사용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응답
  2.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대로 해봤는데 target url은 그냥 제 웹사이트 주소 그대로 붙여넣으면 되는건가요?
    구글에 검색하고 들어가보니 404 로딩페이지가 뜨다가 home 화면으로 나가지네요.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