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가입형 사이트를 구글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기

워드프레스에는 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입형과 WordPress.org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설치형이 있습니다. (요즘은 워드프레스의 인기 때문에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옵션을 제공합니다.)

보통 워드프레스라고 하면 설치형을 의미합니다. 설치형은 테마와 플러그인을 자유롭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은 블로그나 심플한 회사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 고려해볼 수 있지만 비즈니스 플랜을 제외하고는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외부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가 허용되지 않고 광고 운영도 제한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사이트를 구글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에 사이트를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도구를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

WP 관리자 > 도구 > 사용가능한 도구에서 웹사이트 인증 서비스를 통해 구글과 빙(Bing), Pinterest, Yandex에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구글 웹마스터 도구(Google Webmaster Tools), 빙 웹마스터 센터(Bing Webmaster Center), Pinterest Site Verification로 인증하려면 메타 키 "콘텐츠"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시하는 메타 태그를 <head>...</head> 사이트에 추가해야 하지만 비즈니스 플랜 외의 다른 플랜에서는 테마 파일을 편집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비즈니스 플랜을 제외하고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소유 확인을 하지 않고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지만 그럴 경우 네이버에 제대로 노출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의 경우 "Insert Headers and Footer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헤더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 확인 코드를 넣을 수 있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는 테마 파일에 메타태그를 추가하거나 FTP를 통해 구글과 네이버 인증을 위한 HTML 파일을 업로드하여 쉽게 소유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해달라고 WordPress.com에 요청하여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Thanks for the suggestion! We haven’t added Naver on our platform yet. But I think that’s an awesome idea! Having it would definitely help out our Korean users.

Although we’re not working on that at the moment, I’ll pitch it to the dev team and see what they think about it :-)

이 문제를 개발팀에 넘겨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아보겠다고 하네요. 가입형 워드프레스의 웹사이트 인증 서비스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옵션이 추가되면 네이버 노출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개 댓글

  1. 비즈니스 요금제나 전자상거래 요금제를 이용하지 않고 Blogger, 개인,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시하는 사이트 소유 확인용 코드를 추가할 수 없지만, 다음 글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통해 편법으로 사이트 소유 확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a%b0%80%ec%9e%85%ed%98%95-%ec%82%ac%ec%9d%b4%ed%8a%b8%ec%9d%98-%ec%86%8c%ec%9c%a0-%ed%99%95%ec%9d%b8%ed%95%98%ea%b8%b0/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