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한글 입력 시 버그 오류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 구텐베르크 편집기나 고전 편집기에서 한글을 입력할 때 간헐적으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단의 첫 글자를 입력할 때 한글 글자가 제대로 입력되지 않는 오류입니다. 오류 증상은 다음 영상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jaecheol.jeong.980/videos/1161232267369568/

'글자가 씹힌다'라고 표현해야 하나요? 간혹 해외에서 만든 프로그램에서 한글을 입력할 때 나타나는 버그와 비슷합니다. 이 오류는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와 고전 편집기 모두에서 나타납니다.

구텐베르크에서 이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 문단의 첫 글자를 입력할 때 스페이스를 하나 입력한 후에 한글을 입력(즉, "들여쓰기")하면 문제 없이 입력됩니다. 즉, 원고지에 작성할 때 문단의 맨 앞부분은 공백으로 남겨두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한글을 입력하면 됩니다.

고전 편집기에서도 이 방법이 잘 먹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고전 편집기에서 이 문제가 나타나면 키보드의 한영 키를 변환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한글 -> 영어로 한영키를 변환한 후에 다시 영어->한글로 키를 변환하면 이 문제가 임시로 해결됩니다.

이 버그가 보고되었지만 아직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네요. 이 한글 입력 버그가 해결될 때까지 위에서 제시한 임시 방법으로 문제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구텐베르그 에디터 플러그인

참고로 구텐베르크를 사용하지 않고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려면 고전편집기(Classic Editor)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됩니다. 하지만 고전편집기 플러그인이 일부 환경에서는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구텐베르크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가 부정적이어서 저는 대부분의 사이트에 고전편집기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고전편집기가 오류가 발생하는 사이트에서 구텐베르크를 사용해보니 이전보다는 많이 안정적이고 글쓰기가 훨씬 수월해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조만간 이 블로그에서도 고전 편집기를 버리고 구텐베르크 편집기로 갈아타는 것을 고려해보아야겠습니다.

참고:


7개 댓글

  1. 안녕하세요. 현재 Setka에디터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중인데요! 지금 이 버그 때문에 이 에디터 사용을 중단해야 할 것 같아서 문의드려요. 말씀해주신 임시방편으로도 결국 해결이 안 되서 고전편집기 쓰려고 합니다 ㅠㅠ

    1. 이제 구텐베르크 편집기(블록 에디터)도 기능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익숙해지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5.7부터는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https://avada.tistory.com/2177

      그리고 키보드 단축키를 활용하면 보다 빠르게 글을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A%B5%AC%ED%85%90%EB%B2%A0%EB%A5%B4%ED%81%AC-%ED%82%A4%EB%B3%B4%EB%93%9C-%EB%8B%A8%EC%B6%95%ED%82%A4/

      1. 아직은 구텐베르크 사용이 낯설어서, 당분간은 고전편집기를 쓰고 점차 바꿔나가려구요 :) 말씀하신 자료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지엔님.

      아직도 이 문제가 발생하나요?

      저는 윈도우 10으로 컴퓨터를 바꾼 후에 이와 비슷한 현상이 워드프레스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경험하고 있습니다.

  2. 네. 말씀하신대로 구텐베르크가 많이 안정화되었습니다.
    저도 요즘은 클래식 에디터를 비활성화했습니다. 조만간 삭제하게 될 것 같아요.
    마크다운으로 쓰고 복사해 붙이기 때문에 두 에디터 모두 별 차이는 없지만, 구텐베르크쪽이 캡션 넣었을 때 이미지기 좀 더 깔끔하게 나와서 좀 더 손이 가더군요.

    1. 이 테마의 차기 버전이 곧 릴리즈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 클래식 에디터 대신 구텐베르크 사용을 시도해볼 생각입니다.
      다른 블로그에 구텐베르크를 활성화하여 사용해보니 생각보다 괜찮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구텐베르크가 보다 정교하게 발전하면 덩치가 큰 페이지 빌더를 사용할 필요성이 점점 줄어들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