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업데이트 중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Last Updated: 2020년 11월 14일 | | 4개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테마나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업데이트 중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업데이트 패키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법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참고로 이와는 별도로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이나 테마 또는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할 때 '업로드된 파일이 wp-content/uploads/2019/02 로 옮겨질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가 발생하면서 설치나 업데이트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먼저 웹서버의 용량이 충분한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유료 플러그인 업데이트 중 '업데이트 중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유료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는 중에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해당 플러그인의 라이선스가 올바르게 등록되어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독립적으로 구입한 유료 플러그인을 사이트에 올바르게 등록하여 인증을 받으면 보통 자동 업데이트가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유료 테마에 번들로 포함된 플러그인(예: 비주얼 컴포저레볼루션 슬라이더)은 라이선스가 테마 판매자에게 있기 때문에 사이트에 라이선스를 등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동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Pluto라는 워드프레스 테마에 포함된 Advanced Custom Fields PRO를 업데이트하려고 시도하면 다음과 같이 "업데이트 패키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류가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테마 업데이트 문제

테마에 포함된 유료 플러그인은 테마 개발자가 패키지에 포함하여 제공하므로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업데이트를 시도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굳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싶다면 별도로 구입하여 라이선스를 등록하면 됩니다. (아바다 등의 테마에서는 테마 옵션 내에서 플러그인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경우에도 플러그인 개발자가 아닌 테마 개발자가 업데이트 여부를 결정하여 제공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테마에 맞게 플러그인을 일부 수정하기도 합니다.)

유료 테마 업데이트 실패

Avada, Enfold, Divi 등 유료 테마는 대부분 사이트에서 라이선스를 등록하면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라이선스를 등록하여 제대로 인증이 되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령 Avada 테마의 라이선스를 정상적으로 사이트에 등록하여 인증을 받으면 Avada > Registration 메뉴에 다음과 같이 "Congratulations! Thank you for registering your product."이 표시됩니다.

아바다 테마 등록

기타 문제 해결 방법

라이선스가 제대로 등록되었지만 여전히 업데이트 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 사항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 서버 캐시 설정으로 인해 서버의 tmp 폴더에서 이전 패키지가 반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낫습니다.
  • 서버에 해당 테마나 플러그인 서버에 액세스하는 것을 거부하는 프록시가 있는 경우. 서버에 해당 테마 또는 플러그인 서버의 IP를 허용 하도록 등록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테마/플러그인 서버의 IP는 해당 테마/플러그인 업체에 직접 문의합니다.
  • 멀티사이트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파일/폴더 퍼미션(권한) 문제 - 웹호스팅이 문의하도록 합니다.
  • 테마/플러그인 서버에 접속을 차단하는 방화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테마/플러그인 서버 IP를 허용 목록(white list)에 등록하여 차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 플러그인 충돌.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합니다.
  • Remote Get 함수나 cURL 패키지가 누락된 경우. 웹호스팅 업체나 서버 관리자에게 문의합니다. 이 문제인 경우 웹호스팅을 옮기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할 때 "업데이트 중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업데이트 패키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일반적으로 다음 세 가지 중 하나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1. 플러그인 충돌
  2. 웹호스팅 문제
  3. 사용자 부주의/사용 미숙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해 보면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플러그인 사용은 가능한 한 최소화하고, 오랫동안 업데이트되지 않았거나 사용자 평가가 좋지 않은 경우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4 개 댓글

Leave a Comment

    • 이런 기본적인 오류가 나는 것에 대하여 '워드프레스가 원래 이렇게 문제가 많이 발생하나요?'하고 묻는 분을 본 적이 있습니다.

      초기에 사용 미숙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조금 익숙해지면 좀처럼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오류가 발생해도 원인을 찾아서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응답
  1. 업데이트가 안되면 정말 황당한 것 같습니다.
    잘 되다가 왜 이럴까 하는 온갖 생각이 들면서 말입니다. 플러그인 비활성화 시켜 보라는 것도 생각이 안나는 법이라죠..ㅎㅎ
    유료 테마 중 번들로 제공이 되는 플러그인(예, 레볼루션 슬라이더)은 먼저 설치를 하는 테마가 라이센스를 가지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저의 생각입니다..!!

    응답
    • Envato Market의 라이센스에는 Regular 라이센스와 Extended 라이센스가 있습니다.
      번들 플러그인처럼 유료 테마에 포함되어 판매되는 경우 Extended 라이선스가 적용되고, 이 경우 라이선스 자체는 테마 개발자에게 있습니다.
      (참고로 Envato Market에서 퇴출되거나 하여 themeforest에서 테마가 판매되지 않는 경우에는 번들로 제공되는 플러그인을 테마에 사용할 수 없게 된다고 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standard-licenses-of-envato-market/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