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닷컴 뉴스레터 상품 출시 (이메일 마케팅)

워드프레스에는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가입하여 무료 또는 유료로 사용 가능한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웹호스팅에 가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수 있는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에서 뉴스레터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이제 수월하게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뉴스레터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설치형 워드프레스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닷컴 뉴스레터 상품 출시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뉴스레터 운영하기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는 Mailster와 같은 뉴스레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구독자를 모집하고 뉴스레터를 전송하거나 MailChimp와 같은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하여 뉴스레터를 운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Bloom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뉴스레터 가입자를 모집할 수도 있습니다.

구독자 수가 증가할 경우 이메일을 전송하기 위해 외부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용 중인 웹호스팅 서비스에서 전송 가능한 이메일 수를 체크하여, 구독자 수가 허용되는 이메일 발송 수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유료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가 이용 중인 블루호스트 VPS의 경우 발송 가능한 이메일 개수에 제한이 없습니다(참고).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 이메일 마케팅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뉴스레터 운영하기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새로 출시된 뉴스레터 기능을 사용하여 새 글이 공개될 때 구독자들에게 이메일로 뉴스레터를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향후 뉴스레터를 통해 결제, 구독, 기부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수익화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고 합니다.

WordPress.com Newsletter는 이메일을 통해 사이트를 구독하는 것과 동일한 인프라를 사용하여 뉴스레터를 발송할 수 있는 새로운 상품으로 무제한 구독자에게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설정 과정에서 최대 100명의 구독자를 CSV 파일로 업로드하여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 뉴스레터 상품 출시

유료 요금제를 사용하면 무제한 이메일 발송, 무제한 구독자, 광고 제거 기능이 제공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프리미엄 요금제에서는 향후 "뉴스레터를 통해 결제, 구독, 기부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워드프레스 요금제

구독자 수가 증가할 경우 이메일 발송에 비용이 들게 됩니다. 유명한 MailChimp를 이용할 경우 월 2500통 이메일 전송까지는 무료이지만 이를 초과할 경우 유료 요금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월 5000통 이메일의 경우 월 13달러, 월 150,000통의 이메일 전송이 필요할 경우 월 350달러의 비용이 듭니다.

메일침프 요금제

참고로 워드프레스닷컴에서도 MailChimp와 연동하여 MailChimp로 메일링 리스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닷컴 MailChimp 연동

MailChimp와 연동할 경우 방문자가 구독하면 Mailchimp 서비스를 이용하여 뉴스레터 등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월 발송되는 이메일 개수에 따라 Mailchimp의 유료 요금제를 이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의 비즈니스 이상 요금제에서는 외부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Bloom이나 Mailster와 같은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구독자를 모집하고 뉴스레터를 운영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Bloom을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구독자를 모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특정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Divi 테마 라이선스가 있는 경우 Bloom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