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멀티플렉스 광고를 제거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멀티플렉스 광고는 광고 단위 내의 그리드에 여러 광고를 게재하는 네이티브 광고 형식으로 이전에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라는 용어로 사용되다가 멀티플렉스 광고로 용어가 변경되었습니다.

애드센스 멀티플렉스 광고

애드센스 멀티플렉스 광고를 제거했습니다

위와 같은 그리드 형식의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에 대하여 문의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이런 광고를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멀티플렉스 광고라고 하고, 비슷한 형식으로 광고를 표시하는 타 광고 플랫폼으로는 데이블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방문자 수가 일정 기준을 만족하면 구글에서 멀티플렉스 광고(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표시를 허용했습니다. 오늘 멀티플렉스 광고 문서를 살펴보니 이런 규정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멀티플렉스 광고를 표시하려면 멀티플렉스 광고 단위를 생성한 다음, Ad Inserte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적절한 곳(주로 글 하단)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일부 테마에서는 광고 배치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뉴스페이퍼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테마 패널(Theme Panel)의 Ads 섹션에서 광고 코드를 추가하고, 원하는 곳에 광고 블록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적용된 GeneratePress 테마에서는 훅(Hook)을 사용하여 멀티플렉스 광고를 원하는 곳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멀티플렉스 광고 제거

애드센스 멀티플렉스 광고는 보통 글 하단에 위치하게 됩니다.

게시자는 멀티플렉스 광고 단위를 기사의 끝부분이나 사이드바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페이지 또는 사이트 탐색 여정의 끝에서 효과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멀티플렉스 광고 단위를 사용하면 콘텐츠 소비를 마친 사용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문서

광고 수익을 체크해보면 하단에 위치하는 광고는 수익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닙니다.

이번 기회에 멀티플렉스 광고를 제거했습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에서는 자동 광고를 표시하고 있는데, 광고 개수를 거의 최소값에 가깝게 설정하여 실제 표시되는 광고는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애드센스 자동 광고 수 설정하기

또한, 최근 구글에서 선 보인 "페이지를 스크롤할 때 화면 측면에 고정되는 광고"인 측면 레일 광고도 비활성화했습니다. 측면 레일 광고를 표시하면 광고 수익은 늘어나겠지만 사이트가 광고로 지저분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이 블로그에서는 광고가 그리 많이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사실 이런 기술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경우 애드센스 수익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구나 이 블로그는 퍼블리셔나 개발자, 웹 디자이너 등 웹 관련 전문가들이 많이 방문하는데, 보통 정보를 얻은 후에는 곧바로 사이트를 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항상 시간이 부족하므로 필요한 정보만 얻고 나가므로 광고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후원을 통해 이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의 운영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정치적인 이유로 후원하는 분들은 많지만 블로그를 후원하는 분들은 매우 드문 편입니다.

이 때문에 이 블로그는 대부분의 수익을 애드센스 수익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애드 블록(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이 블로그를 차단 목록에서 제외시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후원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대체할 수 있다면 애드센스 광고 자체를 제거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후원은 거의 기대할 수 없는 것이 현실 같습니다.

참고


4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시작하면서 뭔가 검색하면 모두 이 사이트 글이네요. 혹시 현재 글의 소제목과 글씨에 갖다대면 색이 바뀌는 방법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아니면 포스팅이 있을까요?^^

  2. 저도 같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으로서(물론 규모는 훨씬 작지만ㅇ요...) 언젠가 애드센스로 생계가 될 날이 오겠지 싶은 희망을 갖고 있긴 합니다.

    저는 애드센스 플러그인으로 포스트 내에 첫 문단, 5문단 이후 광고 이런 식으로 글의 크기에 따라서 광고 개수가 조금씩 많아지게 설정하고 그 이외에는 애드센스 자동 광고는 거의 최소(한 30%정도?)로 해서 운영합니다. 예전에는 측면광고도 있었는데 지웠습니다.

    예전에는 자동 광고를 절반 정도 했었는데 저 자동광고를 절반정도만 해버려도 사이트 온갖 곳에 광고가 껴들어가서 사이트 디자인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더라고요. 비유를 하면 택배 박스 쌓여있는 곳에 새 박스를 중간에 끼워넣으니 위에 있는 다른 박스가 모두 움직이게 되는 식으로...
    광고가 먹고 살아야하니 없을 수는 없는데 정말 어느 정도만 넘게 있어도 바로 악플을 쳐맞더라고요;; 어렵습니다...

    근데 지금은 이 블로그 광고가 너무... 없는데요?; 애드블록 해제하고 몇 개 봤는데 광고가 아예 안뜨는데... 노란색 배너만 뜨고...

    1. 안녕하세요, 킹핀님. 애드블록을 해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을 발행한 직후에는 광고가 잘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글 발행 후 하루 정도 지나면 방문자가 유입되면서 적절한 광고가 표시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