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블록(광고차단) 사용자 증가로 인한 애드센스 광고 수익 하락

Last Updated: 2023년 07월 17일 | | 5개 댓글

유튜브 채널 운영자가 광고로 통해 수익을 창출하려면 1년 동안 4000시간 시청 시간과 1000명의 구독자를 모아야 조건이 충족됩니다. 유튜브 광고를 보지 않으려면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면 되지만, 유튜브 광고를 표시하지 않는 앱이나 다른 방법이 있다고 하네요.

장비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영상 촬영과 편집에 엄청난 시간을 소비하는 유튜버들의 입장에서는 광고를 우회하는 사용자들 때문에 낙심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유튜브 광고 우회 앱
출처: 네이버 카페

블로그에서도 애드블록 프로그램(Adblock) 때문에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어떤 통계를 보면 2016년 기준으로 전세계 사용자의 11%가 애드블록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고 매년 30~40%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매년 35% 정도 증가한다고 가정하면 작년에는 20% 내외의 사용자들이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2017년 애드블록 사용자 분포
2017년 애드블록 사용자 분포 지도. 출처: https://pagefair.com

블로거의 입장에서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는 블로거들의 노고를 알아주지 않는 애드블록 사용자들이 야속하겠지만, 한편으로는 저도 무자비하게 많은, 그것도 이상한 광고가 표시되는 뉴스 사이트를 자주 접하면서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는 다음 글에서 소개한 애드블록 차단 플러그인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블록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이런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애드블록 사용자들에게 경고를 표시하면 사용자들의 이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서는 과도한 광고를 표시하지 않고, 방문자들은 블로그 운영자가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을 이해하여 타협을 보는 방향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애드블록 사용자들이 늘어나서 광고 수익이 심각한 수준으로 줄어들면 블로거들의 의욕이 저하되고, 그러면 양질의 콘텐츠 생산 활동이 위축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에는 현재 페이지당 2~3개의 광고만 표시됩니다. 이 블로그가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애드블록 기능을 활성화하신 경우 이 사이트에 대하여 애드블록을 해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블로그는 블로그 운영 자체로 인한 수익이 거의 없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 분야의 글을 제공하기 때문에 애드센스 수익이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이 블로그의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다면 이 블로그가 계속 성장하도록 작은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커피 한 잔 값으로도 블로그 운영에 힘을 보탤 수 있습니다.

블로그 후원하기

참고:


5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제 블로그는 본문에는 자동광고를 적용하면서 본문에는 나오지 않도록 적용했습니다. 그랬더니 데스크탑에서는 헤더에 설치해놓은 광고 하나만 나오네요. 아주 청정합니다. ㅎㅎ
    그런데 문제는 모바일 화면입니다. 본문에도 마구 나옵니다. 제 마음대로 안되네요.

    응답
    • 자동광고를 적용하면서 본문에는 나오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있는가 보네요.

      저는 자동광고는 비활성화하고 PC와 모바일 모두 수동으로 광고를 지정했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