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 직관적인 프런트엔드 시각 편집기 도입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인 아바다(Avada)가 최근 버전 6.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많은 새로운 기능 및 개선사항과 함께 프런트엔드에서 페이지를 편집할 수 있는 Fusion Builder Live라는 시각 편집기를 도입했습니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에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에서 편집할 페이지를 열면 상단에 "Fusion Builder Live" 메뉴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프런트엔드 편집기 Fusion Builder Live

또한, 페이지 목록 화면에서 편집할 페이지에 마우스를 올리면 "Fusion Builder Live" 메뉴가 표시되어 프런트엔드 편집기에서 페이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Fusion Builder의 기존 백엔드 편집기로 페이지를 열면 상단에 "Fusion Builder Live"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비주얼 컴포저(현재 명칭 "WPBakery Page Builder"), Divi 테마의 Divi Builder, Elementor 등 경쟁 페이지 빌더에서는 발 빠르게 프런트엔드 에디터를 도입한 것에 비해 아바다는 조금 늦은 감이 있습니다.

(Divi 테마에서는 드래그로 사이즈를 조절하는 컨트롤을 도입하여 마우스로 끌어서 엘리먼트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최근 도입했습니다. "워드프레스 Divi 테마 - 드래그로 사이즈를 조절하는 컨트롤 도입 및 속도 향상" 참고)

다음 영상에서 아바다에서 새로 도입한 라이브 에디팅(Live Editing) 기능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는 현재 53만 개 이상 판매되었고 많은 테마 옵션/페이지 옵션을 제공하여 코딩 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옵션이 제공되다 보니 어떤 옵션이 제공되는지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먼저 테마 옵션에 익숙해지면 작업이 수월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페이지에 사용된 개별 요소를 완전히 제어할 수 있도록 60개 이상의 Design Element가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 직관적인 프런트엔드 시각 편집기 도입 2

아바다와 뉴스페이퍼(현재 이 블로그에 설치되어 있음) 테마에서는 데모를 설치한 후에 마음에 들지 않으면 제거하고 다른 데모를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아바다 테마의 Fusion Builder가 프런트엔드 편집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서 구식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지만, 버전 6.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라이브로 편집할 수 있는 시각 빌더인 Fusion Builder Live가 도입되었습니다. 이제 프런트엔드 편집기를 사용하여 직관적으로 편집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고 기능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아바다가 과거에는 무겁다는 평가가 있었지만 속도면에서도 점점 개선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속도가 느린 경우 불필요한 기능(예: Fusion Slider)을 비활성화하고, 플러그인 개수도 가능한 한 줄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 설치 등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법으로 사이트 속도가 개선되지 않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속도 개선이 꼭 필요한 경우 여기에서 문의주시면 전문가를 소개시켜드릴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5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에 대해 이제 막 공부하고 있는 초보입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의 경우 수많은 샘플?을 제공하고 있는 것 같은데 결국 한 가지만 쓰게 되는 거잖아요? 사용하는 한가지 샘플외에 다른 것들은 아바다테마 설치시 통째로 다운로드 되어 사이트가 무거워 지는 건지, 적용하지 않는것은 테마 업데이트시마다 파일을 지워서 관리해야 하는건지, 아니면 적용하지 않는 것은 사이트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건가요?

    또 매우 많은 테마가 있겠지만 정작 본인이 원하는 디자인이 없다면 테마를 쓰지 않고 플러그인만 사용해도 되는걸까요? 그냥 1위인 아바다를 살까하다 그 안에 기능이 정확히 어떤 것들이 들어있는지 몰라 뭘 사야할지 고민이됩니다.

    제가 아직 워드프레스에 대한 이해가 많이 부족한데 혹시 워드프레스를 쓰는 이유가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인게 맞나요? 아니면 다른 이유가 또 있는지.. 제가 기존엔 jsp로 사이트를 만들었었는데 워드프레스가 편해보여 지금 php와 같이 공부중이거든요. 그런데 테마나 플러그인에 따라 사이트가 무거워질 수 있다고 해 고민중입니다. 해당 플러그인이 무거운지는 직접 적용 후 테스트해봐야하는 건가요?
    css를 조금 할 줄 안다면 페이지 빌더를 쓰지 않는 것이 더 나은지 아니면 가벼운 페이지 빌더라면 쓰는 것이 더 편하고 예쁘게 꾸밀 수 있으니 좋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요
    그리고 가볍고 괜찮은 페이지 빌더 추천부탁드려요!

    물어보는 게 너무 많네요 죄송합니다ㅠㅠ

    1. 안녕하세요, 이설님.

      themeforest에서 판매되는 아바다 등의 테마에서 제공하는 데모의 경우 한 번에 하나의 데모만 설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여러 개의 데모를 동시에 설치하면 설정이 꼬여서 원하는 대로 되지 않습니다. 아바다뉴스페이퍼(이 블로그에 현재 적용 중)의 경우 데모 제거 옵션을 제공하므로, 설치한 데모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삭제하고 다른 데모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install-and-remove-demo-content-in-wordpress-avada/

      하지만 다른 테마의 경우 다른 데모를 설치하려면 기존 데모를 제거한 후에 다른 데모를 로드해야 합니다. (WP Reset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초기화한 후에 다른 데모를 로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Divi 테마의 경우 페이지별로 레이아웃을 로드할 수 있으므로 여러 개의 레이아웃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Divi 테마에 대해서는 https://brunch.co.kr/@wordcreater/8 글을 참고해보세요.)

      먼저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start-wordpress/

      아바다, Enfold 등의 테마는 다목적 테마(Multi-purpose theme)로서, 말 그대로 대부분의 사이트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실력이겠죠. 워드프레스 사용법과 테마 사용법을 익히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목적 테마 중에서 가벼운 테마를 원한다면 개인적으로는 Enfold 테마나 Jupiter 테마가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Divi 테마도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다목적 테마입니다.

      페이지 빌더 중에서는 Elementor라는 무료 페이지 빌더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lementor-%ED%8E%98%EC%9D%B4%EC%A7%80-%EB%B9%8C%EB%8D%94%EC%9D%98-%EB%B8%94%EB%A1%9D%EA%B3%BC-%ED%8E%98%EC%9D%B4%EC%A7%80-%ED%85%9C%ED%94%8C%EB%A6%BF/

    1. 저는 백엔드에서 편집하는 것이 편하지만, 프런트엔드에서 시각 빌더를 사용하여 편집하면 더 편리할 것 같습니다.

      여기도 더위가 조금 누그러졌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