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소개: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입문 + 실전(종합편)

현재 국내에서 4만명의 카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홍마리오님이 10번째 책을 출간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책의 제목은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입문 + 실전(종합편)"입니다. 저자가 보내온 책 소개 정보를 아래에 그대로 실어드립니다.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입문 + 실전(종합편) 소개 (by 저자)

신간 소개: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입문 + 실전(종합편)

이번 책에는 총 6가지 실습이 가능한 실습위주의 책입니다.

  1. 블로그 홈페이지 만들기
  2. 포트폴리오 홈페이지 만들기
  3. 회사홈페이지 만들기
  4. 우커머스 쇼핑몰 만들기
  5.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SEO 최적화
  6. 회사홈페이지를 CSS 튜닝하기

이 모든 실습 과정의 세부 내용은 책에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으며, 책과 함께 6가지 실습에 대한 유튜브를 함께 보시면서 실습을 하시면 실습 예제 사이트와 동일한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무료테마로 4개 사이트 실습

4개 사이트 공통으로 Demo importer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테마 데모를 먼저 완성한 다음 제작하는 방식이고 공통적으로 Elementor 빌더를 적용해서 최신 트렌드에 맞게 실습사이트를 무료테마로 완성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워드프레스 블로그 홈페이지

먼저 블로그 홈페이지는 CENOTE 테마(https://demo.themegrill.com/cenote-demos/ )를 이용해서 구축을 했네요

cenote 테마의 주요 특징으로는 반응형 디자인으로써 모바일에 최적화된 블로그형 사이트이며, 여 러 가지 레이아웃 옵션을 가지고 있으므로, 사용자에 요구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습 예제 사이트는 http://hongma059.cafe24.com 이며 책과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따라하면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책에서는 하나의 카페24 계정으로 구축을 해야 해서 블로그편 마지막에는 실습완성 사이트를 백업해서 저장하고 다시 초기화 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2. 포트폴리오 홈페이지

포트폴리오 홈페이지는 Phlox테마( https://demo.phlox.pro/portfolio-minimal/ )를 활용해서 실습 예제사이트를 완성했습니다.

실습 예제 사이트 : http://hongma057.cafe24.com

4가지 실습 중에서 가장 간단하게 구축가능한 사이트로서, 포트폴리오 홈페이지를 구축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쉽게 제작 가능하게 책과 유튜브에서 설명을 단계적으로 잘 해 놓았습니다.

3. 회사 홈페이지

회사 홈페이지는 Airi 테마( https://athemes.com/airi-demos )를 활용해서 제작하였습니다.

Airi 테마는 무료테마임에도 불구하고 테마에서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회사 홈페이지를 엘리멘토를 활용해서 제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습 사이트입니다.

특히, 메인 페이지가 길게 스크롤 되는 방식이며, 실습을 완성한 다음에 CSS 실습에도 회사 홈페이지 완성본을 가지고 실습을 진행하니 CSS 커스터마이징에 관심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4. 우커머스 쇼핑몰

이 책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가 우커머스 쇼핑몰까지 다루었다는 점입니다. 99fy 테마( http://demo.99fy.org/default/ )를 활용해서 제작하였구요. 기본적으로 우커머스 설정, 우커머스 관련 플러그인 설치, 상품등록 방법, 상품 옵션 설정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잘 설명해 놓았습니다.

5. 구글 SEO 실습

4개의 사이트 실습 다음은 SEO 실습이 나옵니다. SEO실습은 10가지 주요 SEO 팩트를 요약해서 설명하고 앞에서 실습한 블로그 사이트를 예제로 해서 YOAST SEO 실습이 책 내용중에 실습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글 SEO에 관심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듯합니다.

6. CSS 실습

CSS 실습은 기본적인 이론 설명 이후, 회사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메인 페이지에서 총 7가지의 CSS 실습을 진행합니다. 책에서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지만 이 부분은 유튜브 영상과 함께 보는게 도움이 될 듯합니다.

책 관련 정보는 아래 네이버 책에서 확인 가능: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799512

책 관련 유튜브 영상:

  • https://www.youtube.com/user/hongmario/videos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개 댓글

  1. 흠... 저분 카페 예전에 가입을 했었죠. 지금도 가입은 되어있는 상태.. ㅠㅠ
    정신이 없어서 지금도 글을 제대로 못 읽는중요.
    정리를 해서 책으로 편집해 놨네요. 암튼 책도 중요하지만 꾸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워드프레스입니다.
    나중에 테마 만드는 강좌 하나 써주세요. 워드님..

    1. 무슨 일이든지 꾸준한 관심과 노력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시중에 잘 만들어진 테마가 많으므로 마음에 드는 무료 또는 유료 테마를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ㅎ

  2. 안녕하세요, 예전에 Newspaper 테마를 사용하셨다가 바꾸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순수 블로그용으로만 운영할 때 Newspaper와 Avada 테마 중에 더 괜찮은 테마가 무엇인지 혹시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개인적으로 하신 경험에 기반한 것이어도 괜찮습니다. 코로나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1.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인 아바다 (Avada) 테마는 다목적 테마로 블로그용으로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론 블로그 운영도 가능하지만 블로그 관련 기능이 부족한 편입니다. 회사 홈페이지 등을 제작할 때 아바다를 사용하면 초보자라도 비교적 쉽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뉴스페이퍼 (Newspaper) 테마는 콘텐츠가 많은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적합한 것 같습니다.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카테고리별로 글들을 효과적으로 나열할 수 있습니다. 뉴스 사이트와 같이 전문적인 사이트처럼 보이고 싶은 블로그를 제작할 때에는 좋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로 제작된 사이트 예시: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wordpress-sites-with-the-newspaper-theme/

      이 블로그에는 현재 GeneratePress라는 테마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심플하게 블로그만을 운영하기에 괜찮은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해 조금 알면 커스텀하여 사용하기에 좋은 테마라 생각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B%B8%94%EB%A1%9C%EA%B7%B8-%EB%A6%AC%EB%89%B4%EC%96%BC-generatepress-%ED%85%8C%EB%A7%88/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