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워드프레스 소셜 (SNS) 공유 플러그인

Last Updated: 2023년 07월 17일 | | 8개 댓글

이 블로그에 Sassy Social Share라는 소셜 공유 플러그인을 사용했지만 최적화 플러그인과 충돌을 일으켜 다른 플러그인으로 바꾸어야 했습니다. 마땅한 플러그인을 검색하다 WP Rocket에서 빠른 소셜 공유 플러그인으로 소개하는 Social Media Feather를 선택했습니다.

[ 이 글은 2020년 6월에 작성되었으며 2021년 6월 13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워드프레스 소셜 공유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소셜 공유 버튼을 추가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테마에서 소셜 공유 기능을 제공하는 테마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거진 테마인 뉴스페이퍼 테마에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 공유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지난해에 네이버 공유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워드프레스 Newspaper 테마의 네이버 공유 기능" 참고).
  2. 테마에서 SNS 공유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면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social share"로 검색해보면 다양한 소셜 공유 플러그인이 검색됩니다.
  3. 플러그인 사용을 원하지 않는 경우 코드를 사용하여 SNS 공유 버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소셜 공유 버튼/네이버 블로그 공유 버튼을 추가하는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한국형 소셜 버튼 플러그인을 원하는 경우 Korea SN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Korea SNS 플러그인 - 네이버, 카카오톡 등 한국형 소셜 공유 버튼을 제공한다.

현재 페이스북, 트위터, 텔레그램,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라인, 밴드, 블로그, 카페) 등의 소셜 네트워크가 지원됩니다.

가볍고 빠른 워드프레스 소셜 공유 플러그인 - Social Media Feather

캐시 플러그인으로 유명한 WP Rocket은 "Which is the Fastest Social Sharing Plugin For WordPress? (가장 빠른 워드프레스용 소셜 공유 플러그인은 무엇인가?)"라는 글에서 워드프레스용 소셜 공유 플러그인의 속도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플러그인을 빠른 소셜 공유 플러인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Monarch는 Divi 테마를 개발한 Elegant Themes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 같습니다. 전 Elegant Themes 라이선스가 있기 때문에 추후에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기능과 속도를 한 번 테스트해보고 싶네요.

빠른 워드프레스 소셜 공유 플러그인

Social Media Feather는 현재 6만 개 정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무료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직전에 사용했던 Sassy Social Share 플러그인에 비해 단순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Sassy 소셜 공유는 다양한 설정 옵션을 제공하지만, Social Media Feather는 Sassy에 비해서는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소셜 공유 아이콘을 글 상단, 글 하단 또는 글 상단과 하단 모두에 표시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표시할 SNS 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보이지 않네요.

소셜 공유 플러그인은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에 최소한의 영향을 미치는 플러그인을 원한다면 이 플러그인이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원한다면 다른 플러그인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Social Media Feather 플러그인에는 단축링크(Shortlink; 쇼트링크)를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단축링크 사용 - 한글 URL 깨짐 현상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사용할 수 있다.

Use Shortlinks (쇼트링크 사용)의 옵션을 선택하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글을 공유할 때 글 URL이 단축링크로 공유됩니다. URL에 한글이 사용되면 주소가 인코딩 때문에 깨져 보이기 때문에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이 싫은 경우 이 옵션을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하지만 모바일 기기에서 공유된 링크를 클릭할 경우 링크가 작동하지 않는 오류가 있다는 보고를 받아서 저는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는 경우 스마트폰에서 공유된 링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포스트를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공유하는 기능을 원하는 경우 다양한 소셜 공유 플러그인이 있으므로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가볍고 빠른 플러그인을 원하는 경우 이 글에서 소개하는 Social Media Feather를 설치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Auoptimize나 Clearfy와 같은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을 캐시 플러그인과 함께 사용하여 설정을 세부적으로 조정하면 도움이 됩니다(참고). 그리고 무거운 플러그인(예: JetPack, WP Statistics,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플러그인, 슬라이더 플러그인)을 가급적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이 블로그에 적용된 GeneratePress와 같은 가볍고 속도가 빠른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어느 정도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나올 것입니다.

속도 문제로 고민인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개선"(네이버 블로그 글)을 참고해보세요.

참고


8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
    혹시 현재 글에 적용된 공유플러그인은 어떤걸 사용하시나요?
    위에 글에 있는 플러그인의 경우에는 카카오나 한국형 SNS가 없는것 같던데요.

    응답
    • 제너레레이트프레스 테마는 빠른 속도를 위해 기능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 같습니다.
      필요한 기능이 있으면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하면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겠지만, 꼭 필요한 기능이라면 설치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소셜 공유 플러그인은 다른 SNS 아이콘 플러그인보다 사이트에 부담을 덜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