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속도가 느린 경우

저는 2015년 1월에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해외 호스팅인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오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사이트 속도가 느려서 사이트 속도를 최적화하는 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아래의 내용은 블루호스트뿐만 아니라 다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참조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블루호스트를 9년 동안 사용하다 2023년 말에 클라우드웨이즈로 서버를 옮겼습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 애드센스 광고 속도

사이트 속도는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칩니다. 기본적으로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꼭 필요한 플러그인만을 설치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설정하면 속도가 빠르게 나올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플러그인 삭제

블루호스트나 카페24 등에서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할 경우 몇 가지 플러그인이 함께 설치됩니다. Bluehost에서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하면 Bluehost, Akismet, MonsterInsights 등의 플러그인이 자동 설치됩니다. (MonsterInsights는 3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된 인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애널리틱스 통계를 대시보드에서 확인하려는 경우 유용합니다.)

Akismet은 다수의 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설치 시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스팸 댓글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키스멧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대신 워드프레스의 기본 기능인 댓글 블랙리스트 기능을 사용하여 스팸 댓글을 방어하고 있습니다.

가벼운 테마 사용

워드프레스에는 정말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습니다. 사이트 성격에 맞는 테마를 선택하면 홈페이지 제작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등 다목적 테마가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Avada와 같은 테마는 많은 기능을 제공하므로 수월하게 원하는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최적화가 제대로 안 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빠른 사이트를 원하는 경우 이 블로그에 설치된 GeneratePress 테마나 Divi 테마, Astra 테마 등의 테마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인 WPML 개발자는 Astra, OceanWP, GeneratePress를 속도가 빠른 테마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 개수 최적화

워드프레스의 장점 중 하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플랫폼을 사용할 경우 높은 개발비를 들여서 기능을 개발해야 하는 것도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으로 해결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하게 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고 플러그인 간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한 플러그인만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Slider Revolution, WPBakery Page Builder, 젯팩 등은 기능성이 뛰어나지만 사이트 속도에는 부정적일 수 있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lementor 페이지 빌더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페이지 빌더 자체가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엘리멘터가 다른 페이지 빌더에 비해 속도에 대한 영향을 덜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지만, 속도가 매우 중요하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에는 현재 다음과 같은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습니다(알파벳순).

  • BBQ Pro - 보안 플러그인
  • Bloom - 메일링 리스트 이메일 수집 플러그인(참고)
  • Cache Enabler - 캐시 플러그인
  • Fixed TOC - 목차 플러그인
  • GP Premium - 제너레이트프레스 프리미엄 플러그인
  • Rank Math SEO - SEO 플러그인
  • UpdraftPlus - 백업 플러그인
  • Webcraftic Clearfy package (Clearfy 유료 버전)
  • Webcraftic Clearfy
  • WP-Sweep - DB 최적화 플러그인

이외에 몇 가지 플러그인이 더 있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아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위의 플러그인 중에서 UpdraftPlus와 WP-Sweep은 필요할 때에만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Bloom, Fixed TOC와 같은 플러그인은 굳이 없어도 되는 플러그인입니다.

보안 플러그인과 SEO 플러그인, 백업 플러그인, 캐시 플러그인 정도는 설치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이나 보안 플러그인은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기능이 동일한 플러그인은 하나만 설치하여 세팅해야 합니다. 기능이 중복 설정되면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보안 플러그인 - Wordfence Security, iThemes Security...
  • SEO 플러그인 - Yoast SEO, All-in-One SEO Pack, Rank Math ...

SEO 플러그인도 무거운 편이지만 설치하지 않는 사용자들도 있습니다. 설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사이트맵 플러그인, 브레드크럼 플러그인, OG 플러그인 등을 개별적으로 설치하여 세팅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이 사이트에는 Cache Enabler라는 캐시 플러그인과 Clearfy라는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세팅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과 속도 최적화 플러그인을 잘 활용하면 사이트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를 업로드하기 전에 압축하면 페이지 크기를 줄일 수 있고 페이지 로딩 속도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이미지를 압축해주는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도 있지만, 이보다는 업로드하기 전에 이미지를 압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는 compressor.io라는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압축하여 업로드하는 편입니다.

특히 WebP 이미지 포맷을 사용하면 이미지 크기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6.1에서 WebP가 기본 이미지 포맷으로 코어에 통합될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지만(참고), 몇 가지 문제 때문에 연기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Snagit이라는 화면 캡처 및 편집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화면을 캡처한 다음, WEBP 이미지 포맷으로 저장하여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DB를 한동안 최적화하지 않으면 데이터베이스 크기가 커져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거나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리비전 개수를 제한하지 않으면 DB 크기가 과도하게 증가할 우려가 있습니다.

리비전 개수를 제한하면 DB가 지나치게 커지지 않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DB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DB 최적화를 수행하면 사이트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를 수행하기 전에 DB를 백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지연 로드하기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면 사이트 속도가 크게 느려질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송출하는 경우 광고 개수를 줄이면 속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광고를 지연 로드하도록 설정하면 페이지 로딩 속도가 향상될 것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할 경우 광고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위의 글에 제시된 방법을 적용하는 경우 광고가 올바르게 표출되는지 면밀히 모니터링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플러그인은 일단 테마를 바꾸면 테마에서 불필요한 것은 다 해제하고 그외 필요한 것만 쓰면 좋은 것 같습니다. 많은 경우 테마를 둘러보면서 설치하고 바꾸다보면 플러그인들이 활성화된 상태로 지속되는데 이런 현상도 사이트 느려짐의 한 현상 같애요.

    1. 좋은 지적입니다. 특히 테마가 바뀌면서 페이지 빌더도 바뀌는 경우, 기존 페이지 빌더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페이지 빌더 간 충돌이 발생할 수 있고, 속도도 더 느려질 것입니다. 플러그인은 꼭 필요하지 않으면 설치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또한, 플러그인 중에 업데이트가 오랫동안 안 되고 있는 것이 있다면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데이트가 안 되고 방치되는 플러그인은 보안 문제를 야기할 수 있고,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