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가입 과정에서 도메인 이름 입력 시 참고 사항

Last Updated: 2023년 07월 16일 | , , | 댓글 남기기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에 가입할 때 첫 단계에서 신규 도메인을 등록하거나 기존 도메인 이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가입 과정에서 도메인 이름 입력 시 참고 사항

Create a new domain 섹션에서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여 신규로 가입할 경우 1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이후에는 갱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도메인 유지 비용이 저렴한 곳으로 기관 이전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도메인이 있다면 Use a domain you own 섹션에 기존 도메인 이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가입 과정에서 도메인 이름 입력 시 참고 사항

블루호스트에 가입 시 신규 도메인을 등록할 경우 곧바로 해당 도메인 이름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생성됩니다. 기존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면 임시 URL로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생성됩니다. 그러면 임시 주소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완성한 후에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고 사이트 주소를 실제 도메인 주소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이전하는 경우 혹은 곧바로 기존 도메인 주소로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은 경우에는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 정보로 변경하고, 하루 정도 지난 후에 Bluehost에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임시 주소를 실제 도메인 주소로 변경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요청하면 블루호스트 담당자가 처리해 줄 것입니다.

Could you please change my WordPress site address from "임시 주소" to "실제 도메인 주소"?

블루호스트 네임서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NS1.BLUEHOST.COM
NS2.BLUEHOST.COM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에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위와 같이 변경하도록 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DNS 정보가 전파되는 데 최대 48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보통은 하루 정도 지나면 네임서버 정보가 변경될 것입니다. 네임서버 정보 변경 후 24시간 후에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주소 변경을 요청하시고, 만약 네임서버 정보가 완전히 변경되지 않은 경우에는 하루 더 기다린 후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가입 시 기존 도메인 이름을 입력한 경우, 블루호스트 내에서 도메인을 추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도메인을 Assign 메뉴에서 애드온 도메인으로 추가하려고 시도할 경우:

The domain is already assigned as a Main domain in your account

또는

This domain is currently associated to but un-assigned in your account

에러 메시지가 표시될 것입니다.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SSL 인증서가 설치됩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한 지 충분한 시간이 지나지 않을 경우에는 SSL 인증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한 후 48시간 이상 지난 경우에도 SSL 인증서 관련 오류가 발생하면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상황을 설명하면 문제를 해결해 줄 것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블루호스트가 가성비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사용된 GeneratePress와 같이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무거운 테마가 사용되었거나 많은 플러그인이 설치된 경우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거나 혹은 속도가 중요한 사이트의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아마존 AWS나 Vultr 서버를 운영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저렴한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