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SEO 강의: SEO for beginners

워드프레스 SEO 무료 강좌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같은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활용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Yoast SEO를 많이 사용하고, AIO를 사용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둘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Yoast SEO가 글쓰기와 관련된 SEO에서 조금 더 강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Yoast SEO에서 SEO for beginners라는 코스를 무료로 공개했습니다. 다음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https://yoast.com/academy/course/free-seo-course-seo-for-beginners/

이 무료 SEO 강좌에서 다루는 주제:

1. SEO 소개

SEO에서 수행하는 모든 것에 대한 기초. 검색엔진의 작동 방법, 검색엔진이 사용자의 웹사이트를 보는 방식, Yoast 플러그인이 검색 순위 향상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등.

2. SEO의 콘텐츠 측면

  1. 키워드
  2. 텍스트 유형: 구글은 고유(original)하고 잘 읽히고(readable) 찾기 쉬운(findable) 글을 좋아합니다.
  3. 사이트 구조

3. SEO의 기술적 측면

  1. 크롤링 가능성 (Crawlability): 이 부분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구글이 사이트를 방문하고 색인을 생성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2. 검색엔진에서 돋보이게 하는 방법(Rich results)

이 코스에 포함된 사항

이 코스의 모든 콘텐츠를 무료로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20바이트 크기의 클립으로 구성된 2시간 분량의 강의 동영상
  2. 학습한 내용을 연습하는 퀴즈
  3. 배운 내용을 실제 웹사이트 작업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PDF 파일
  4. SEO 용어가 포함된 치트시트(cheat sheet) 포함

이 코스의 강사

이 강좌의 모든 콘텐츠는 Yoast의 SEO 전문가들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마치며

기본적인 SEO에 대해 알고 싶은 경우 Yoast에서 제공하는 무료 SEO 코스에 등록하여 2시간 정도 투자해도 좋을 듯 합니다. SEO 측면에 신경을 쓰고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면 구글에서의 유입이 점차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다만, 네이버의 경우 이러한 SEO 원칙이 제대로 먹히지 않습니다. 네이버는 수시로 검색 로직을 변경하며 잘 검색되던 글이 갑자기 제대로 노출되지 않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작년에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되어 네이버 유입이 조금 있었지만, 지금은 웹사이트 영역에 노출되고 전체 유입 대비 2.5% 내외를 기록하고 있어 폭망한 상태입니다.

네이버 유입
2017년 1월부터 현재까지의 네이버 유입 추이

그러므로 안정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 네이버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구글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네이버 유입이 중요한 경우 blog.example.com 같이 blog가 포함된 서브도메인 형식의 사이트를 만들고 SSL 인증서를 설치하면 네이버 유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 고찰" 참고).


9개 댓글

  1. 항상 너무나 유용한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최근 수개월에 걸쳐서 네이버 웹사이트등록시마다 꽤나 후순위로 밀리는 현상이 지속되는거 같습니다

    특정 테마를 적절히 커스터마이징해서 워드프레스사이트가 만들어지면
    백업관련 플러그인 사용해서
    차례로 사이트를 만들고 있구요(글 없이 페이지만으로된 사이트이구요)
    네이버 사이트등록 할때마다 매번 거의 뒤로~ 잘 안보이네요, 보여도 대략 10p내 정도요
    서브페이지는 바라지도 않고, 메인도메인만 보이면 되거든요
    그래도 역시 구글은 앞페이지 또는 조금 뒷페이지 정도 떠서 불만이 생길일은 없구요.

    물론 각각이 별개의 사이트이기때문에 이미지와 텍스트내용은 당연히 다릅니다
    최근 한두달사이에는 소개하신 엘리멘터로 만들고서는
    더 심해진거같은 느낌마저 듭니다
    - 네이버가 워프와 엘리멘터를 정말 싫어하는걸까요?
    템플릿이 같을뿐인데, 이걸 유사사이트라 생각하는건지,,,,
    - 백업플러그인을 아예 사용하지 말아야할까요,,매번 새로 셋팅하려면 아~
    - 혹시 이런경우 기본적인 체크사항이 있을까 여쭤봅니다ㅠㅠ

    1. 안녕하세요?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등 네이버 종속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시키는 정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달 10일경에 검색 로직을 변경하면서 티스토리를 비롯한 외부 블로그가 대거 상위 페이지에서 밀려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에도 네이버에서 한 때 일 500~600명까지 유입되다가 거의 0으로 떨어졌다가 지금은 일 100~200명 내외만이 유입되고 있는 상황이고, 비율도 구글에 비해 현저히 낮은 편입니다.

      네이버 유입을 늘리려면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되어야 하지만, 블로그 탭에 노출되는 것은 복불복 같습니다. 경험상 blog.thewordcracker.com 처럼 blog가 포함된 서브도메인으로 된 사이트가 네이버 블로그에 잘 노출되는 편입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B%84%A4%EC%9D%B4%EB%B2%84-%EB%B8%94%EB%A1%9C%EA%B7%B8-%EC%98%81%EC%97%AD%EC%97%90-%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C%82%AC%EC%9D%B4%ED%8A%B8%EB%A5%BC-%EA%B2%80%EC%83%89/

      저는 사실 네이버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고 있지만, 네이버에서 유입이 낮은 것은 아쉬움이 남네요.

      부디 문제를 잘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PS) 콘텐츠가 동일하면 중복 콘텐츠가 되어 노출이 잘 안 될 것입니다. 하지만 템플릿이 같다고 해서 잘 노출이 안 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콘텐츠가 그다지 없기 때문에 처음에 잘 노출이 안 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1. 저는 폰트 종류보다는 글자 크기에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나이를 먹다(?) 보니 글씨가 작은 사이트의 글은 잘 안 읽게 되더군요.ㅎㅎ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