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워드프레스 댓글 삭제하기 3가지 방법

Last Updated: 2023년 07월 17일 | |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관리하지 않으면 스팸 댓글이 쌓일 수 있습니다. 스팸 댓글이 몇 백 개 정도라면 수동으로 삭제할 수 있겠지만 수 천 개가 달린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PhpMyAdmin 툴을 통해 모든 워드프레스 댓글 삭제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Akismet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스팸 댓글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댓글 블랙리스트 기능을 사용하여 스팸 댓글에 대응하고 있습니다("워드프레스 스팸 댓글 차단하기 - Akismet과 댓글 블랙리스트" 참고).

댓글 쓰기를 비활성화하거나 기존 댓글을 숨기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워드프레스 댓글 삭제하기

댓글을 수동으로 워드프레스 댓글 일괄 삭제하기

댓글 개수가 많지 않으면 수동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댓글로 이동하여 오른쪽 상단의 화면 옵션을 클릭하여 페이지당 표시할 댓글 개수를 지정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삭제하기

페이지 처리 아래의 페이지당 아이템 개수를 최대 999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개수를 높게 설정하면 댓글 리스트 페이지가 매우 느리게 로딩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값을 설정하여 댓글 페이지 로딩 속도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여 댓글 페이지에 표시된 댓글 개수를 늘려서 대량의 댓글을 삭제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 유용합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여 댓글 삭제하기

다른 방법으로 phpMyAdmin에 접속하여 댓글을 일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많은 웹호스팅에서 MySQL 클라이언트 툴로 phpMyAdmin 툴을 제공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은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카페24의 경우 보안 문제로 phpMyAdmin 서비스가 종료되었으므로 수동으로 이 툴을 설치한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phpMyAdmin 툴에 접속한 후에 SQL 탭에서 SQL 쿼리를 입력하여 일괄적으로 워드프레스 댓글 삭제가 가능합니다.

phpMyAdmin 툴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댓글 일괄 삭제하기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은 쿼리를 Run SQL query/queries on database 아래의 빈 칸에 입력하고 Go (실행) 버튼을 누르면 댓글이 일괄 삭제됩니다.

DB 작업은 되돌릴 수 없으므로 아래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DB를 백업 받아놓으시기 바랍니다. 위의 그림에서 Export 탭을 클릭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작업 시에는 항상 DB 백업을 먼저 실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미승인 대기 중인 워드프레스 댓글 모두 삭제하기:

DELETE from wp_comments WHERE comment_approved =  '0'

승인된 모든 워드프레스 댓글 삭제하기:

DELETE from wp_comments WHERE comment_approved =  '1'

휴지통에 있는 모든 워드프레스 댓글 삭제하기 (휴지통의 댓글 영구적으로 삭제):

DELETE from wp_comments WHERE comment_approved =  'trash'

모든 워드프레스 스팸 댓글 삭제하기:

DELETE from wp_comments WHERE comment_approved =  'spam'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댓글 일괄 삭제하기

모든 댓글을 삭제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는 몇 가지 스팸 삭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Bulk Delete Comments 플러그인이 많은 사이트에서 소개되고 있지만 1년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습니다. 대신 Delete All Comments of wordpress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플러그인 모두 워드프레스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Delete All Comments of wordpress 플러그인

Delete All Comments of wordpress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 모든 워드프레스 댓글 삭제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했다면 도구 > Delete Comments를 선택하여 댓글을 삭제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댓글 삭제 - Delete Comments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모든 댓글을 삭제하거나 특정 상태의 댓글을 필터링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필터로 모든 워드프레스 댓글 삭제

다음과 같은 옵션이 제공됩니다.

  • All Comments - 모든 댓글 삭제
  • Comments in moderation - 대기 중인 댓글 삭제
  • Comments approved - 승인된 댓글 삭제
  • Comments in Spam - 스팸 댓글 삭제
  • Comments in Trash - 휴지통에 있는 댓글 삭제

삭제 작업을 실행하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미리 DB를 백업할 것을 권장합니다.

Delete All Comments Easily 플러그인

Delete All Comments Easily 플러그인은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다가 최근 모든 댓글 삭제로 이어질 수 있는 CSRF 보안 문제가 발견되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저장소에서 제거되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다면 즉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유형의 플러그인은 목적을 달성한 후에는 워드프레스에서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은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방치되는 플러그인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댓글을 일괄 삭제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손쉽게 워드프레스 댓글을 삭제하고 싶은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댓글 삭제 후 플러그인도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