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페이퍼 테마 버전 10: Standard Pack vs. tagDiv Cloud 템플릿

최근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Newspaper) 테마가 버전 1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사이트 로딩과 성능 최적화에 중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새롭게 추가된 Standard Pack입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매거진 테마 버전 10 업데이트

tagDiv Standard Pack vs. tagDiv Cloud Library

지난 5월에 뉴스페이퍼 개발자는 Envato Market 요구 사항에 맞게 코어를 업데이트하면서 테마의 대부분 기능을 tagDiv Composer에 포함시켰습니다. 이 때문에 테마 자체의 크기는 줄어들었지만 tagDiv Composer에 테마 기능이 탑재되면서 테마가 다소 무거워진 감이 있었습니다.

이번 버전 10에서는 테마의 레거시 기능을 Standard Pack에 포함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Newspaper > Theme Panel > Post Settings에서 기본 사이트 포스트 템플릿으로 Default 외에 13가지 스타일이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 - Post Settings
Newspaper 테마 패널의 Post Settings (포스트 설정)

tagDiv Standard Pack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면 이러한 레거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테마의 기능이 Standard Pack에 통합되었기 때문에 이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면 테마에서 제공하는 표준 템플릿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실제 테마 파일들은 tagDiv Standard Pack 플러그인 아래의 /wp-content/plugins/td-standard-pack/Newspaper 폴더에 위치해 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 파일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 작업할 경우 이 폴더에 있는 파일을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본래 의도된 것인지, 아니면 버그인지는 몰라도 loop-single.php 같은 일부 파일은 수정해도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뉴스페이퍼 버전에서 차일드 테마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기회가 되면 한 번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Standard Pack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레거시 템플릿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냥 테마 패널에서 원하는 템플릿을 지정하면 됩니다.

tagDiv Cloud Library를 사용하면 800개가 넘는 레이아웃, 템플릿을 로드하여 헤더, 포스트 템플릿, 카테고리 템플릿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을 로드한 후에 원하는 대로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그럼 둘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쉽게 사용하려면 Standard Pack에서 제공하는 기본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고, 정교하게 사이트를 커스텀하려는 경우 Cloud Library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속도가 중요한 경우 Newspaper에서는 Standard Pack을 비활성화하고 Cloud Library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To gain page loading speed for your website, you’ll need to deactivate the Standard Pack plugin. This step will separate the templates (pages, singles, headers, footer) you’ve created or imported from the tagDiv Cloud Library from the ones built inside the Newspaper theme panel. All of the default templates from the theme and some of the elements from the tagDiv Composer will be disabled by deactivating the Standard Pack.

웹사이트 로딩 속도를 위해 Standard Pack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tagDiv Cloud Library에서 사용자가 만들었거나 임포트한 템플릿(페이지, 싱글 포스트, 헤더, 푸터)이 Newspaper 테마 패널 내에 내장된 템플릿과 분리됩니다. Standard Pack을 비활성화하면 테마의 모든 기본 템플릿과 tagDiv Composer의 일부 엘리먼트(element)가 비활성화됩니다.

저는 tagDiv Cloud Library를 비활성화하고 Standard Pack만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구성했습니다. 속도가 중요하다면 Standard Pack을 비활성화하고 Cloud Library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tandard Pack을 비활성화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템플릿도 비활성화되기 때문에) 헤더, 카테고리, 포스트 템플릿 등을 다시 만들어 지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마치며

이 블로그의 테마를 인기 매거진 테마인 Newspaper로 변경한 후에 두 차례 메이저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속도에 방점을 두고 테마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는 애드센스 배너 광고를 게재하는 수익형 블로그에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뉴스페이퍼에서는 수월하게 광고를 배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수익률면에서도 좋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애드센스 광고 개수를 늘리면 광고 수익이 높아질지는 모르겠지만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고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저는 모바일에서는 자동 광고 기능을 사용하고 PC에서는 광고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는 광고가 없고, 사이드바에서도 광고를 제거했습니다. 포스트에는 글 상단에 조그마한 광고 하나, 하단에 일치하는 광고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6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운영자님이 뉴스페이퍼 테마를 사용하신다는 것을 알고 저도 구매해서 이리저리 시험해보고 있는데요. ^^
    좀 황당한 것이 td 에디터에서 row 를 옮길때
    보이는 화면 밖(위 아래)로 옮기는 것이 안되는 것 같은데,
    원래 이런 것인가요?
    cloud library 에서 마음에 드는 row 를 가져온 다음에 홈페이지 상단에 올리고 싶으면, 저 밑에서부터 위까지 가지고 오는게 보통 일이 아닙니다 ㅠㅠ
    혹시 제가 뭘 잘못 만진 건가요? 맥에서 사파리, 크롬 모두 시험해봤는데 보이는 스크린 위로 올라가지지가 않네요

      1. 맥의 사파리 브라우저와 크롬 모두 트랙패드가 작동하지 않나요?
        다른 편집기(예: 구텐베르크)에서 작동한다면 뉴스페이퍼 개발자에게 이 문제를 문의해보시면 어떨까요?

      2. 맥에서 안된다기보가 트랙패드에서 스크롤 기능은 두손 드래그로 하는데요, 마우스로치면 눌러서 옮기기도 트랙패드에서는 세손가락 드래그라서 동시에 할수가 없거든요. 마우스가 있다면 td 에디터 방식이 드래그해서 쭉 끄는 것보다 편할것 같습니다. 매번 답변 달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2. 아 하나 더 질문이 있는데요. 테마에서 글꼴을 이곳과 같이 바꾸고 싶은데요.
    워드프레스 테마에서 구글 Noto_kR로 바꾸니 익스플로러에서는 적용이 안되던데 방법이 없을까요?
    사용자 CSS에서 스타일 강제 적용시키면 되는데 그렇게 하면 폰트를 다시 뿌려줘야 되서 속도가 느려지는것 같아서요.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3. 안녕하세요
    테마 업그레이드때문에 고생을 했는데요
    사용환경은 centos7 LAMP입니다
    워드프레스5.3 + 뉴스페이퍼 10조합은 글작성 메뉴를 들어 갈수가 없었습니다. tagdiv composer를 꺼야 작동이 제대로 됬습니다 워드프레스 5.2.4 + 뉴스페이퍼 10 에서는 잘되더군요. 워드프레스 5.3 + 뉴스페이퍼 9.8도 잘 됩니다
    유독 구매 홈페이지에서도 보니 워드프레스 호환버전에 5.3이 아직 명시 되지는 않았던데요 아직 완벽 호환이 안되는건지 모르겠네요
    가상머신에 리눅스 설치해서 새로 구성해봐도 마찬가지입니다.
    테마 업그레이드 할적에 뉴스페이퍼테마 10을 압축 풀고 하는 방식이 아닌 기존 테마에 덮어씌우는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될까요??
    테마 10 나오자마자 빨라졌다길래 적용해보고 이리저리 해봤는데 쉽게 해결이 되지 않네요

    1. 안녕하세요, 현토리님.

      제 블로그의 경우, 워드프레스 5.3, PHP 7.3 환경에서 뉴스페이퍼 최신 버전(현재 10.1 버전)이 이상 없이 작동하고 있습니다.
      운영 체제는 Bluehost VPS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 CentOS 6 같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1) Newpspaper와 상관 없는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하여 테스트해봅니다.
      2) 고전 편집기 (Classic Editor)를 설치합니다.
      3) PHP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여 테스트해봅니다.

      그래도 잘 안 되면 Newpspaper에 지원을 요청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1. 안녕하세요?

        현재 Bluehost VPS 상품 중 가장 낮은 Standard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세팅한 대로 그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 KVM은 사용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KVM 활성화 여부는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뉴스페이퍼를 업데이트하려면, 테마를 삭제한 후에 다시 업로드해야 합니다.
      저는 보퉁 FTP에 접속하여 wp-content/themes/newspaper 폴더(이름이 정확한지는 모르겠네요)를 완전히 삭제한 후에 새로운 테마를 업로드합니다.

      그런 다음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면 tagDiv Composer를 비롯한 필수 플러그인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플러그인을 업데이트, 활성화하면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합니다.

      1. 답변 감사합니다 10.1이 나왔군요 오늘 퇴근후 테스트 해볼게요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많이 배워 갑니다

      2. 문제가 잘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앞서 말씀드렸듯이 뉴스페이퍼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3. 퇴근 하자마자 서버에 접속해서 해봤습니다. 잘 됩니다. 감사합니다.
        Envto에서 파일을 다시 다운로드 하니 10.1 패치가 들어있네요. 파일 덮어씌우고 하니 잘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