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이 실패하는 경우

Last Updated: 2022년 01월 30일 | | 13개 댓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이 실패하는 경우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탭에 잘 노출되다가 작년 중순부터 블로그 탭에 썸네일이 없는 형태로 노출되다가 올해 들어서는 웹사이트 섹션에만 노출되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네이버에서 이 블로그의 글을 잘 색인을 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서 종종 수동으로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수집에 실패했다고 표시되네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이 실패하는 경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수집에 실패하는 문제와 함께, 바로 앞 글에서 다루었듯이 Minify 플러그인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 탭에서 썸네일이 제대로 노출되지 않는 것으로 의심되는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혹시나 싶어 이 블로그에 설치된 Minify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후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하니 성공적으로 수집해가네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 페이지 수집 요청 실패

어제 요청한 웹 페이지는 모두 '수집실패'로 표시되지만 오늘 수집 요청한 웹 페이지는 모두 '수집성공'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혹시 네이버에서 웹 페이지를 제대로 수집해가지 않는 경우 Minify 최적화 플러그인이나 Minify 기능을 비활성화한 후에 테스트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살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설치한 플러그인이 오히려 네이버에서 SEO에 불리하게 작용한 것 같습니다.

다른 방법

위의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하면 '수집실패' 또는 '서버오류'가 발생하면 1)존재하지 않는 URL을 수집 요청한 후에 2)다시 (정상적인 URL을) 수집 요청하면 수집 실패하는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


13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전 minify플러그인도 설치하지 않았는데 https로 된 다음부터 갑자기 수집실패라고 나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네이버에서 검색은 됩니다. 그것도 웹사이트와 블로그 양쪽에서 됩니다.
    하지만 썸네일은 안나옵니다. 도대체 무슨 일일까요?

    응답
  2. 일주일 전에 웹페이지수집요청을 하니 수집실패가 나더라구요..
    아마 그때 w3 total cache 플러그인 Minify 인 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캐시 플러그인 바꾸고 오늘 처음으로 해 보는데 수집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응답
    • 저는 Minify 관련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나니까 금방 네이버 검색 결과에 표시되네요. 다만 이 블로그의 경우 아직도 "웹사이트" 섹션에 노출되고 "블로그" 영역에는 노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색인이 잘 되지 않는 문제가 하나 해결되었으니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겠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