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탭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썸네일 노출 문제

Last Updated: 2023년 07월 17일 | | 6개 댓글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영역 노출

최근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몇 가지 조치를 취하니까 네이버 블로그 탭에서 잘 검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틀 전부터 블로그에 글을 발행해도 네이버에서 색인을 잘 안 해가고, 색인을 해가더라도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서 썸네일이 없는 상태로 검색이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탭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썸네일 노출 문제 2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썸네일이 없이 노출되고 있음

이전까지는 별 문제 없이 잘 되다가 며칠 전부터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문제가 발생하기 직전에 어떤 변경을 했고, 그것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나름대로 의심해보았습니다.

가장 최근에 설치한 플러그인이 Autoptimize라는 최적화 플러그인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이 플러그인이 의심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이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고 테스트로 글을 몇 개 발행해보았습니다. 새로 발생한 글은 네이버에서 색인을 잘 해가고 블로그 탭에서 썸네일도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탭에 썸네일과 함께 노출됨
네이버 블로그 탭에 썸네일과 함께 노출됨

그리고 이것은 3시간 전에 발행한 글.

네이버 블로그 탭에 썸네일과 함께 노출됨

Yoast SEO나 All in One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소셜 설정(소셜 메타)에서 썸네일을 지정해주면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서 썸네일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페이스북/네이버에 글을 공유할 때 썸네일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 참고)

Autoptimize 같은 CSS/JavaScript Minify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 속도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서 썸네일 노출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까 의심해봅니다. 어쩌면 특정 사이트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참고:


6 개 댓글

Leave a Comment

    • 같은 블로그 내의 글이더라도 테마를 바꾸거나 어떤 변경을 가하면 네이버가 정신을 못 차리는 것인지 몰라도 이상하게 작동할 때가 있더군요.

      시간을 두고 새로운 글을 발행하여 다른 글에서도 동일한 현상이 나타나는지 살펴보면 어떨까 생각됩니다.

      일시적으로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다가, 시간이 지나면 노출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번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는 글은 다시는 노출되지 않더군요.

      응답
      • 네이버의 경우 한 번 썸네일이 누락된 것은 다시 썸네일이 생성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포스트를 비공개로 돌리고, 네이버에서 URL 삭제 요청을 한 후에 다시 글을 발생하면 제대로 썸네일이 노출될 것입니다. 하지만 굳이 그럴 필요까지 있을까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