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방문자 유입 늘리는 방법: 웹페이지 수집 요청

Last Updated: 2023년 07월 17일 | | 댓글 남기기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초기에 네이버에서 방문자가 많았지만 어느 순간에 유입이 거의 0명으로 급락했다가 지금은 하루 500명 내외가 방문하고 있습니다. 신규 블로그를 개설하는 경우 네이버 유입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매일 50개씩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몇 개월 동안 진행하여 방문자 수가 하루 100명 이상으로 늘었다는 하는 분이 계셔서 다른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대하여 하루 50개 URL을 한 달 정도 꾸준히 제출해보았습니다.

네이버 방문자 유입 늘리는 방법: 웹페이지 수집 요청

네이버 유입이 없고 색인이 잘 안 되는 것 같다면 매일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몇 달 동안 하면 네이버 검색엔진을 통한 방문자 유입이 증가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는 구글에서 스팸으로 분류되어 구글에서 모든 글이 사라진 사이트를 복제하여 웹호스팅 업체를 국내 웹호스팅 업체에서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바꾸고 도메인과 테마, SEO 플러그인도 모두 변경하여 사이트를 새로 만들어서 매일 50개 URL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통해 제출해보았습니다.

한 달 정도 지나면서 방문자가 크게 늘어나지는 않았지만 네이버에서 방문자 유입이 조금씩 늘고 있습니다.

네이버 방문자 유입 늘리는 방법: 웹페이지 수집 요청

네이버에서 색인이 잘 되고 있고, "site:사이트주소"로 검색해보면 네이버에서 글들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이트의 실질 방문자 수는 아직 10~20명 내외로 저조한 편입니다. 방문자의 대부분은 네이버 검색을 통해 유입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방문자 유입 늘리는 방법: 웹페이지 수집 요청하기
워드프레스 방문자 통계: JetPack 통계

네이버에 색인이 잘 안 되거나 방문자 수가 거의 없는 경우 매일 50개 URL을 꾸준히 몇 달 동안 제출하여 수집 요청을 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몇 달 정도 더 테스트해보고 결과를 다시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1. 모든 블로그 글 URL 추출
  2.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매일 50개씩 수집 요청

워드프레스의 모든 포스트 URL을 추출하려면 모든 URL 내보내기(Export All URL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멀티사이트에서는 위의 플러그인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 PHP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모든 블로그 글 URL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도 모든 URL을 추출하는 데 실패한다면, phpMyAdmin을 통해 URL을 추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고유주소 설정이 "글 이름"인 경우 이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수집 요청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요청 » 웹페이지 수집 섹션에서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리디렉션된 페이지 문제로 수집이 제한되는 경우에는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집하는 글 URL의 형식은 https://example.com/글이름/와 같이 끝에 슬래시(/)가 있어야 정상적으로 수집되는 것 같습니다.

수집 요청 시 하나씩 일일이 복사하여 붙이넣기 하는 식으로 제출하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이 듭니다. 파이썬 프로그램으로 자동 수집 요청하는 코드를 만들거나 키보드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집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저는 WindowexeAutoMacro라는 무료 윈도용 자동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집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로 활용할 수 있지만 작업을 반복하는 기능이 없어 불편한 것 같습니다. 다른 키보드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유료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수집 작업을 원하는 횟수만큼 반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네이버에서 색인이 잘 되지 않거나 유입이 거의 없는 경우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으로 매일 50개 URL을 수집하도록 제출하면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무엇이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 방법을 몇 달 동안 해보시고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댓글로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