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저품질: 3개 사이트가 통누락 당하다(퓨어 스팸 문제)

구글은 저품질이 없다고 하는 분도 있고, 구글은 시작부터 저품질이라고 하는 분도 있습니다. 구글은 네이버나 다음 검색엔진에 비해 비교적 공정한 편이며 특정 플랫폼을 편애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도 네이버나 다음과 비슷한 '저품질'이 있습니다. 구글에서 '스팸'으로 인식되면 즉시 구글 검색 결과에서 사라질 수 있습니다.

모든 플랫폼에 비교적 공정한 구글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카페 등 네이버 종속 콘텐츠를 우대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네이버에서 잘 노출되려면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다음 검색엔진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나 브런치와 같이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의 콘텐츠가 잘 노출되는 편입니다.

그러나 구글은 플랫폼에 관계 없이 비교적 공정하게 대우하는 편입니다. 구글이 운영하는 Blogger가 있지만 블로거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해서 우선적으로 노출시켜 주는 것은 아닙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맞게 글을 작성하면 구글에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구글에 잘 노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SEO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도록 돕는 SEO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에 SEO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다른 플랫폼보다 수월하게 SEO에 적합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이 죽어가고 있다

아직은 전문적인 분야의 정보를 얻는 데 있어 구글이 국내의 다른 검색엔진들보다 유용하지만, 제품 정보와 관련해서는 상황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검색 상위 결과를 살펴보면 SEO에 최적화된 어필리에이트와 광고 관련 글들이 가득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가성비 좋은 노트북'을 검색해보면 (광고 아래에) 제휴 관련 글들이 상단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이 죽어가고 있다

사실 이런 현상은 네이버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지만 (제휴 사이트로 연결될 수 있는) 상세한 리뷰 글이 상단에 노출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 '가성비 좋은 노트북'을 검색해보면 네이버 쇼핑 섹션이 먼저 표시되고, 그 아래의 View 섹션에 노트북 관련 리뷰 글들이 검색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구글이 유튜브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구글 검색에 대해 소홀히 한 결과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가치가 없는 콘텐츠를 대하는 구글의 자세: '퓨어 스팸'

가치가 전혀 없거나 스팸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구글에서는 해당 사이트를 스팸으로 분류하여 차단하고 있습니다.

최근 3개의 사이트가 동시에 '퓨어 스팸' 경고와 '내용이 빈약하며 부가 가치가 전혀 또는 거의 없는 콘텐츠' 경고가 표시되면서 구글 검색엔진에서 사라지는 황당한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두 개의 사이트가 '퓨어 스팸'으로 분류되어 즉시 검색엔진에서 모든 글들이 삭제되었습니다.

구글은 저품질은 없을까? 3개 사이트가 통누락 당한 사연 - 퓨어 스팸

구글 서치 콘솔에 '직접 조치: 문제 1개 감지됨'이라는 경고가 표시되었고, 해당 경고를 클릭하니 위와 같은 페이지가 표시되었습니다.

문제 1개가 감지됨
직접 조치의 영향을 받은 페이지는 표시 기능이 제한되거나, 순위가 낮아지거나, Google 검색결과에서 삭제될 수 있습니다.

감지된 문제에 '퓨어 스팸'이 표시되었고 '사이트의 페이지가 의미없는 말 자동 생성, 클로킹, 다른 웹사이트로의 콘텐츠 스크랩 등의 공격적인 스팸 기술을 사용하거나 Google의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반복적으로 또는 심각하게 위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른 한 사이트는 '내용이 빈약하며 부가 가치가 전혀 또는 거의 없는 콘텐츠' 문제로 구글 검색 결과에서 뒤로 밀려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내용이 빈약하며 부가 가치가 전혀 또는 거의 없는 콘텐츠 문제

'빈약한 제휴 페이지, 매우 유사한 사이트, 도어웨이 페이지, 자동 생성된 콘텐츠 또는 복사된 콘텐츠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도어웨이 페이지에 대해 구글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도어웨이(Doorway)는 구체적이고 유사한 검색어에 대해 순위가 결정되도록 만들어진 사이트나 페이지입니다. 도어웨이는 사용자 검색결과에 비슷한 페이지를 여러 개 표시하여 사용자가 각 결과를 클릭했을 때 근본적으로 같은 목적지로 이동하게 하므로 사용자에게 유익하지 않습니다. 또한 도어웨이는 최종 목적지보다 덜 유용한 중간 페이지로 사용자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구글

제휴 콘텐츠, 자동 생성된 콘텐츠(프로그램을 사용한 자동 포스팅 콘텐츠), 또는 복사된 콘텐츠가 많은 경우 언제든지 '퓨어 스팸' 등의 문제로 구글 검색 결과에서 통누락되거나 뒤로 밀려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글은 고유한 콘텐츠를 좋아한다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구글은 고유한 콘텐츠를 좋아합니다. 상위에 노출되다가 갑자기 뒤로 밀려난다면 사이트 내에서 중복이 많거나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가 일정 비율 포함되어 있지 않은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래 전에 구글에서 잘 노출되던 글들이 뒤로 밀려나는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구글 포럼에 이와 관련하여 질문을 하니 글 내에 인용한 성경 구절이 너무 많아서 중복 문제(유사 문서 문제)로 상위 페이지에서 사라졌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인용문이 많아서 중복되는 콘텐츠가 일정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면 인용문을 이미지로 만들어 삽입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로 삽입하면 중복으로 카운트되지 않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아이프레임(iframe)으로 삽입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미지보다는 번거로울 것입니다.

유용한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면 구글에서 상위에 노출될 기회가 늘어날 것입니다. 신규 사이트의 경우 4~5개월 정도 상위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지만("구글 유입이 안 되는 이유: 구글 샌드박스 기간" 참고), 이 기간이 지나고 구글이 유용한 사이트라 판단하면 유의미한 방문자 증가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참고


15개 댓글

  1. 갑자기 10월부터 구글 유입이 1도 없고 네이버, 다음과 같은 외부사이트에서만 방문이 늘어나더라구요. 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라 그 양은 매우 근소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상하여 서치콘솔 사이트맵을 보았더니 색인생정쪽에서 세부 사이트맵이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구글에서 가치없는 사이트라고 판단하면 사이트맵(.xml클릭시 세부 사이트맵 안보임)이 안보이게 된다고 하더라구요. 전 쿠팡 파트너스 링크도 3개 정도밖에 삽입을 안했고...컨텐츠도 모두 고유한 컨텐츠인데 ㅠㅠㅠ 구글은 고객센터도 딱히 없어서 너무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네요. 2달가량 목숨걸고 키워온 블로그인데 이유없는 저품질이라니...해결방안은 없는걸까요? ㅠㅠ

  2. 안녕하세요. 지금 워드프레스 운영하는 초보 블로거입니다. 지금까지 구글에 적어도 40명씩 유입이 되고 있었는데 오늘 갑자기 구글 유입이 3명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제 글들 중에 상위 노출되는 글들을 몇 개 직접 검색해보니 제 글들이 다 내려가서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site:로 검색해보면 글들이 다 잘 나오고 있고 구글 서치 콘솔에도 따로 문제가 있다는 말은 나오지가 않아서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ai로 글 생성하지도 않았고 따로 제휴마케팅을 하지도 않았습니다. 다른 사람의 글을 그대로 가져오거나 하지도 않았는데 저품질을 먹은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나마 해볼 수 있는 해결방법이 없을까요??

    1. 질문 내용만으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만약 다양한 분야의 글들을 작성하고 있다면 분야를 줄여서 글을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에서는 여러 분야의 글들을 작성하는 것에 대하여 스팸으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log/%ea%b0%80%ec%b9%98-%ec%97%86%eb%8a%94-%ec%bd%98%ed%85%90%ec%b8%a0-%ec%b6%94%eb%b0%a9%ec%97%90-%ec%b9%bc%ec%9d%84-%eb%b9%bc%eb%93%a0-%ea%b5%ac%ea%b8%80/

      이외에도 구글 샌드박스 기간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다음 글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A%B5%AC%EA%B8%80-%EC%9C%A0%EC%9E%85%EC%9D%B4-%EC%95%88-%EB%90%98%EB%8A%94-%EC%9D%B4%EC%9C%A0-%EA%B5%AC%EA%B8%80-%EC%83%8C%EB%93%9C%EB%B0%95%EC%8A%A4-%EA%B8%B0%EA%B0%84/

      https://avada.tistory.com/3130

      1. 저는 현재 게임을 주제로 카테고리 PC게임, 모바일게임 등등으로만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샌드박스 기간이라는게 원래 잘 노출이 되던 글들이 갑자기 내려가는 기간이 아니지않나요?? 처음부터 노출이 잘 안되다가 갑자기 노출이 잘 되는게 구글샌드박스 기간이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제 도메인을 검사해보니 스팸지수도 1%로 낮고 도메인점수 2점에 페이지 점수는8점입니다. 이제 막 도메인 점수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이런 상황이 되니 막막하네요...

      2. 초기에 반짝 유입되다가 갑자기 노출이 안 되는 현상이 일부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게임 분야의 콘텐츠로 다른 사이트와 차별화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도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구글 문서를 참고하여 신뢰할 수 있는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fundamentals/creating-helpful-content?hl=ko

    1. 퓨어 스팸은 구글 담당자가 직접 스팸으로 분류시키는 조치이기 때문에 퓨어 스팸 문제 같지는 않습니다. 퓨어 스팸 문제가 발생하면 구글 서치 콘솔에 경고가 표시됩니다.

      만약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에는 구글이 해당 사이트를 평가하는 기간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양질의 콘텐츠로 된 사이트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구글에 노출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3.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시작후 도움되는 포스팅이 많아 자주 방문하고 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생성하여 3주째 운영중입니다. 꾸준히 1일 1 포스팅 이상을 해왔고,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등록도 하면서 올린 글들이 구글 검색 노출이 되어왔었는데요. 이틀전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후 갑자기 구글 검색에서 모든 포스팅 글이 검색 노출에서 사라졌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직접조치나 보안문제 확인을 해보아도 감지된 문제 없음으로 나오는데요. 갑자기 모든 글이 구글 검색 노출이 안되니 이유도 모른채 답답한 마음에 글을 댓글로 여쭤봅니다.. 혹시 원인과 해결책을 알 수 있을까요?

    1. 최근 들어 ChatGPT 등 생성형 AI릃 활용하여 콘텐츠를 생산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비슷한 자동화 기법으로 자동 생성 콘텐츠를 생산하는 분들도 계시고요. 이러한 가치가 떨어지는 글들이 늘어나면서 구글의 잣대가 더 엄격해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추정됩니다. 애드센스에 승인을 받은 후에도 콘텐츠 퀄리티 문제로 게재 정지 조치를 받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과 같은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A%B5%AC%EA%B8%80-%EC%8A%A4%ED%8C%B8-%EC%95%8C%EA%B3%A0%EB%A6%AC%EC%A6%98-%EC%97%85%EB%8D%B0%EC%9D%B4%ED%8A%B8-%EB%8F%84%EC%9E%85/

  4. 제가 포스팅한 글들이 검색에 잘 뜨는지 확인하곤 했었는데,
    어제까지는 잘 나오던 검색결과가 오늘부터 갑자기 제 모든 사이트 글들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왜 이렇게 된건지 모르겠습니다.ㅠㅠ 혹시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1. 구글에서 저품질로 누락될 경우, 임시적인 방법으로 일시적으로 회복할 수는 있을 것 같지만 문제가 되는 콘텐츠를 제거하거나 문제점을 시정하지 않으면 회복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특히 저같이 직접 조치를 당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되는 콘텐츠를 제거하기 전에는 복구가 힘든 것 같습니다.

    1. 이 블로그는 리뷰 순위 사이트가 아니므로 문제가 없습니다.ㅎㅎ 하지만 리뷰 순위 사이트와 비슷한 사이트를 몇 개 운영하다가 모두 퓨어 스팸 문제로 방문자가 급락하면서 망했습니다.ㅠ

  5. 어느 특정 시점 이전의 글은 노출이 되는데 또 어떤 글들은 순위에서 밀렸고 특정일 이후 글은 색인이 안됩니다 구글 댄스인지 퓨어스팸인지 어떻게 구분하나요?

    1. 제휴 링크가 많거나 외부 URL이 많을 경우 구글에서 스팸 콘텐츠 또는 가치가 없는 콘텐츠로 판단하여 순위가 뒤로 밀리거나 아예 구글에서 모든 글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퓨어 스팸인 경우 서치 콘솔에 경고가 표시될 것입니다. 표시된 경고가 없다면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 알고리즘에 의해 저품질로 인식되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log/%ea%b0%80%ec%b9%98-%ec%97%86%eb%8a%94-%ec%bd%98%ed%85%90%ec%b8%a0-%ec%b6%94%eb%b0%a9%ec%97%90-%ec%b9%bc%ec%9d%84-%eb%b9%bc%eb%93%a0-%ea%b5%ac%ea%b8%80/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ea%b5%ac%ea%b8%80-%ec%8a%a4%ed%8c%b8-%ec%95%8c%ea%b3%a0%eb%a6%ac%ec%a6%98-%ec%97%85%eb%8d%b0%ec%9d%b4%ed%8a%b8-%eb%8f%84%ec%9e%85/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