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유입이 안 되는 이유: 구글 샌드박스 기간

블로그를 개설한 지 1~2개월이 지났지만 구글 방문자들이 없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블로그 시작 후 몇 개월 동안 구글 유입이 안 되는 이유는 해당 사이트의 퀄리티를 꼼꼼히 살펴보는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기간을 흔히 구글 샌드박스 기간(Google Sandbox period)이라고 합니다.

구글 유입이 안 되는 이유: 구글 샌드박스 기간

구글에서는 공식적으로 구글 샌드박스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지만 SEO 전문가들은 구글 샌드박스가 존재한다는 데 동의하고 있습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은 해외에서는 6~8개월 정도로 추정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해외보다는 경쟁이 덜 치열하여 4~6개월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경쟁이 별로 없는 분야의 경우 2~3개월 정도로 그 기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하고 열심히 글을 발행해도 몇 개월 동안 구글에서 개미 한 마리 방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이런 현상을 자주 경험합니다. 아래 방문자 추이 그래프는 2020년도에 개설한 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방문자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글 유입이 안 되는 이유 - 구글 샌드박스 기간
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2020년 8월 초에 시작한 블로그가 5개월 동안 개미 한 마리 안 들어오다가, 신기하게도 5개월이 지나면서 갑자기 방문자가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이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만 해도 1개월 정도 열심히 글을 발행하면 구글과 네이버에 잘 노출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기간이 4~5개월 이상으로 길어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유의미한 방문자 증가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한두 달 정도 열심히 하여도 방문자가 늘어나지 않는 것에 실망하여 중도에 그만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만 잘 견디면 유의미한 방문자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샌드박스 현상에 대처하기

구글 샌드박스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몇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경쟁이 덜 치열하면서 많은 유입을 기대할 수 있는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면 단기간에 방문자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 중에는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보다 키워드를 찾는 데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분도 계십니다.

개인적으로는 수익형 블로그를 선호하지 않지만 애드센스 광고로 고수익을 얻는 방법으로 광고 단가가 비싸면서 경쟁이 덜 치열한 키워드를 찾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뷰 등에 글을 공유하여 외부 유입을 늘리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자 댓글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스팸 댓글은 삭제해야 하지만, 다양한 키워드가 포함된 자연스럽고 고유한(unique) 댓글은 SEO를 향상시킵니다.

구글 크롤러(Google Crawler)는 본문 콘텐츠와 댓글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본문에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댓글에서 키워드를 보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SEO 플러그인에서 제시하는 SEO 분석 정보를 참고하여 구글에 잘 노출되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에서 제시하는 원칙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므로 참고하면 구글 상위 노출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기대를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했지만 구글에서 방문자가 거의 없어 실망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구글에서 해당 블로그가 유용한 블로그인지를 관찰하는 기간이 필요하므로 당장 유입이 없다고 실망하지 말고 꾸준히 양질의 글을 작성하다 보면 어느 순간에 방문자가 늘어날 것입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1개 댓글

  1. 샌드박스 기간이란 게 존재하는지 몰랐고, 수개월 이상일 수도 있다는 점이 놀랍네요. 이 기간 중에는 구글 SEO 등 다양한 최적화 작업을 병행하더라도 적용 전후의 차이를 유의미하게 파악하기 어렵겠죠..? 개인 블로그로 운영할 것이 아니라서 이렇게 긴 샌드박스가 있다면 다소 난감한 부분입니다 하하;;

    1. 샌드박스는 구글에서 공식적으로는 인정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대체로 샌드박스가 존재한다는 것이 대부분의 SEO 전문가들의 의견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이 기간을 잘 견디면 경쟁자들을 따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2. 구글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고 2개월 정도 되었는데 노출량이 100은 넘었는데 현재는 3으로 뚝 떨어진 상태입니다 게재순위도 14위였는데 75위로 뚝 떨어져 버린 상태입니다 뭐 때문인지 알 수가 없어서 색인도 확인해보고 했지만 아무 이상이 없었고 구글에 검색을 하면 글이 상위 노출되었던 것들도 보이지 않습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ㅠㅠ

  3. 안녕하세요. 정말 궁금해서 이렇게 댓글을 남기고 갑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넘어온지 2달정도 되었으며,
    워드프레스에서 일 500명 정도 유입이 되는데 네이버에서 99프로 입니다.ㅜ.ㅜ 구글에서는 유입이 안되더라구요. 더 문제는 구글에서 site:주소를 검색 시 사이트에 적은 글들이 모두 보이는데도 검색을 해도 저의 글은.. 안보인다는 문제가 있네요. 그리고 특정 키워드로 검색 시 검색이 8개박에 아난오는데 저의 글은 검색도 안되네요.. 정말 샌드박스 때문일까요? 절말 절실해서 글남기고 갑니다. 혹

    1.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기본 주소에서 운영하다가 워드프레스로 이전하신 건가요? 그런 경우 기존 티스토리 주소에서 워드프레스로 리디렉션을 설정해주어야 기존 유입을 어느 정도 워드프레스로 유입되도록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ED%8B%B0%EC%8A%A4%ED%86%A0%EB%A6%AC%EC%97%90%EC%84%9C-%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B%A1%9C-%EC%9D%B4%EC%A0%84-%ED%9B%84-301-%EB%A6%AC%EB%94%94%EB%A0%89%EC%85%98-%EC%84%A4%EC%A0%95/

      이런 조치 없이 도메인이 변경되었다면 중복 문서(유사 문서) 문제가 발생할 우려도 있을 것 같습니다.

      1. 저도 도리까꿍님과 같은 문제입니다.
        저는 티스토리에서 넘어가지 않았으며 워드프레스에서 시작했습니다.

        제 문제는 첫 번째 site: 내도메인주소
        이렇게 입력하면 모든 제 쓴 블로그 포스팅이 구글에 노출됩니다.

        하지만 대략 50%의 특정글은 키워드 입력시 첫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지만
        다른 50% 글은 키워드 입력시 아에 구글 페이지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제 글이 없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는 2023년 8월부터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발행된 포스팅은 115개입니다.

        이 문제도 구글 샌드박스 기간 문제일까요?

        하나 더 질문을 드리자면 '댓글허용' 옆에 '핑 허용' 이 있는데
        이 기능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저는 항상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해뒀습니다.

      2. 댓글 설정에서 "새 글에서 다른 블로그로부터 링크 알림(핑백과 트랙백) 허용하기"는 비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직접 정성들여 포스팅하고 있다면 조금만 유입이 제대로 될 것 같습니다. 5~6개월 정도는 제대로 노출이 안 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AI를 이용한 자동 포스팅의 경우 스팸으로 분류되어 시간이 지나도 노출이 안 될 가능성도 있을 수 있습니다.

    1. 워드프레스든, 티스토리든, 블로그스폿이든 처음 시작할 때에는 2~3개월 이상 구글과 네이버 유입이 거의 없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테스트 용도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약 20일 전에 하나 개설했는데, 방문자가 사실상 0이네요.ㅠ

  4. 서치콘솔에서는 색인이 완료되었다고 하는데 글 제목을 복사 붙여넣기 그대로 해서 검색해도 검색이 안되는 경우는 뭘까요? 글을 약 15개정도 썼는데 그 중에서 4개정도는 검색이 되기는 합니다.

  5. 댓글을 원래 남기지 않는편입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키워드만 검색하면 노출이 되는 블로그이길래 글 하나하나 읽어보는 중입니다. 읽다가 애드센스 답장이 안오는 지금 시점에 너무 마음에 위안이 되는 글이어서 댓글 남깁니다.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6.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혹시 구글 노출이 되었다가 안되었다가 왔다 갔다 할 수도 있나요? 제가 지금 그런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포스팅도 했는데, 해결책을 찾을 수가 없어 많이 답답합니다.
    https://daesinnamt.tistory.com/73

    1. 초기에는 잘 노출이 안 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몇 개월 정도 지나면 유입이 증가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초기에는 색인을 잘 해가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구글이 해당 사이트를 유용한 사이트로 평가하고 글을 자주 업로드되면 구글봇이 더 자주 방문하여 색인을 해 갈 것입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새로 발행하거나 기존 글을 수정하면 비교적 빨리 검색엔진에 반영이 되고 있습니다.

      https://www.screencast.com/t/bX6wg4nPe

      하지만 초기에는 색인이 그렇게 빨리 되지는 않았습니다. 시간이 문제를 해결해주리라 생각합니다.

      당분간 수동으로 페이지 수집을 요청하면서 글쓰기에 집중해보시기 바랍니다.

  7. 워드프레스를 작년12월부터 시작해서 지금5개월 운영중인데 총140개글중 20개색인되고 방문자수는 0-5명 남짓입니다.아직도 샌드박스인가..현타가 오는데 꾸준히 글쓰면 될까요.
    백링크도 한달째 진행중입니다.

    1. 안녕하세요, 준님. 샌드박스 기간일 수도 있고, 아니면 콘텐츠 문제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구글에서 스팸으로 인식할 경우 구글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휴 링크가 많거나 자동 생성글 등의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스팸으로 판단되면 잘 노출되다가도 한순간에 구글 검색에서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라면 조금 더 운영하면 유의미한 방문자 증가를 기대할 수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다음 네이버 카페에서 워드프레스와 웹호스팅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워드프레스 사용자들과 교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을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wphomepage

      1. 제가 지금 구글 노출이 잘 되다가 갑자기 노출이 안되는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하나 새로 운영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기존 워드프레스에 꾸준히 양질의 글을 올리다보면 구굴 노출이 다시 될까요??ㅠㅠㅠㅠ

    1. 신규 사이트의 경우 초기에는 색인이 잘 안 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수집 요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avada.tistory.com/1801

      번거롭더라도 색인이 자동으로 잘 될 때까지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상품 글들이 많은 경우에도 색인이 잘 안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1. 댓글 감사합니다.
        하지만, 구글 서치콘솔 수동 수집신청을 해도 신청만 될 뿐 계속 수집이 안돼요 ㅠㅠ.. 관련하여 조언을 받을 수 있을까요?

      2. 안녕하세요, 쉐이더님. 초기에는 잘 수집이 안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꾸준히 좋은 글을 작성하면 구글에서 자주 방문하여 글을 수집해갈 것입니다. 몇 달 정도 포기하지 마시고 계속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데 집중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쿠팡 파트너스 상품들이 많은 사이트의 경우 글이 색인이 안 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cafe.naver.com/wphomepage/16417

  8. 예전에는 일주일에 1~2개 정도 글을 발행하다가 직장을 나가고 난 후에 지금 현재 28일 연속으로 글을 하나씩 쓰고 있습니다. 아직은 방문자수 등에 좋은 변화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니 5개월은 걸린다니 제 문제가 아니라서 다행인 것 같기도 하지만 와 고생을 몇 달간 훨씬 더 해야하는구나... 이런 생각도 많이 듭니다.

    그래도 제 블로그 방문자수는 대부분 구글이고 몇 가지 키워드는 제가 구글에서 10위 이내에 뜨는 것들도 다수 있어서 기분은 좋습니다. 다만 네이버에는 제가 한번 버림을 받고 난 후에 거의 2년 넘게 유입이 거의 없다싶은 수준입니다. 이게 참 쉽지 않네요...

    1. 저도 최근 새로운 사이트를 하나 개설했지만 한 달 이상 검색엔진 유입이 거의 없어서 기운이 빠지네요.ㅠ 방문자가 없어도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막상 그런 상황에 부딪히면 그만 두어야 하나... 갈등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1. 저는 직장을 나가버려서 어쩔 수 없이 몰입을 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서... 그대신 열심히 산다는 생각은 들어요ㅋㅋㅋ
        외국에는 뭐 사이트 5개 10개 운영하면서 돈버는 사람들도 많던데 솔직히 어떻게 해야 그렇게 할 수 있는건지 그저 신기합니다...

      2. 5~10개 운영하는 분들도 많군요. 저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사이트는 3개 정도인데, 이것도 쉽지 않네요. 이 블로그는 1일 1포스팅을 하다가, 몇 년 전부터 2~3일에 하나씩 포스팅하는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1일 1포스팅 너무 힘들어요.ㅎ

    1.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이와 관련된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초기에는 구글 유입이 거의 없을 수 있지만, 이는 사이트가 잘못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좋은 글을 작성하다 보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