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멀티플렉스 광고)를 워드프레스에 추가하기

사이트가 트래픽 양 및 고유 페이지 수가 최소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자동으로 구글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 배너 광고를 사용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하면 광고 수익이 더 향상된다고 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용어는 "멀티플렉스 광고"로 변경되었습니다. 비슷한 광고로 데이블 광고 플랫폼이 있습니다. 데이블은 경험상 애드센스 광고보다 수익이 낮은 편인 것 같습니다.

[ 이 글은 2022년 8월 18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들어가며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최근 6년 동안 여러 가지 워드프레스 테마가 사용되었습니다. 오래 전에 Divi 테마를 사용한 적이 있는데, 당시에 이 블로그의 사용자가 가장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Divi 테마 이후에 Publisher라는 뉴스페이퍼 테마와 비슷한 매거진 테마로 변경했습니다만 광고 수익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알게 되어 이후부터 관련 글 (Related Posts) 대신 이 광고 유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간혹 광고를 클릭하면 랜섬웨어나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이 계시는데요, 이 블로그의 광고는 구글에서 게재되는 광고이기 때문에 그런 일은 절대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이 블로그가 도움이 되셨다면 애드블록을 사용하고 계시는 경우 이 사이트를 차단목록에서 제외시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블로그는 여타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광고로 일정 부분 운영되고 있지만 아시겠지만 구글 광고 자체가 워낙 수익이 낮다 보니 호스팅 비용을 부담하기도 쉽지 않은 측면이 있습니다.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구글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는 사이트 방문자에게 관련성 높은 사이트 콘텐츠를 홍보하여 페이지 조회수와 사이트 이용 시간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이 광고 형태는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사용 자격 요건이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사용 자격 요건

사이트가 트래픽 양 및 고유 페이지 수가 최소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자동으로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어떤 글에 의하면 이러한 콘텐츠 추천이 페이지 조회수는 9% 늘리고, 사이트 이용 시간(체류 시간)은 10% 더 늘리는 효과가 있었다고 하네요.

"일치하는 콘텐츠" 추가하기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면 먼저 광고 단위를 만들어서 광고 코드를 얻어서 워드프레스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광고 단위 만드는 방법은 일반 애드센스 광고를 만드는 것과 동일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광고 > 개요 > 광고 단위 기준 > (네이티브) 일치하는 콘텐츠를 클릭합니다.

구글 에드센스 광고 단위 기준 - 네이티브 일치하는 콘텐츠

'일치하는 새 콘텐츠 단위' 화면이 표시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광고 설정

운영 가능한 사이트 옆에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운영할 수 있는 사이트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광고 단위 이름에 새로 생성하는 광고 단위의 이르을 클릭하고 "저장 및 코드 생성"을 누르면 코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표시하면 내 블로그의 글과 함께 애드센스 광고가 붙습니다. 보통 위의 그림과 같이 PC에서는 2열에 4개씩 표시됩니다. 이 경우 광고가 2~3개 정도 표시되는 것 같습니다. 옆의 "크기" 설정은 기본적으로 '반응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애드센스에서는 알아서 광고를 표시합니다.

만약 내 글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에 표시되지 않도록 하려면 차단 관리에서 내 사이트 주소를 차단하면 될 것입니다. (이 부분은 구글을 검색하면 관련 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장 및 코드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코드를 복사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 코드

그림에서 코드 스니펫 아래의 "코드 복사"를 눌러 코드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코드는 <body>와 </body> 태그 사이에 붙여넣어야 하고 <body> 태그 외부에 코드를 삽입하면 광고가 제대로 게재되지 않는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광고가 표시되려면 20~30분 정도 있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에 "일치하는 콘텐츠" 추가하기

본문 하단에 추가할 경우에는 간단히 single.php 파일이나 관련 테마 파일에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while 문이 끝나는 바로 아래에 추가하거나 다른 적절한 곳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div id="primary" <?php echo simple_life_content_class( 'content-area' ); ?>>
<main id="main" class="site-main" role="main">
<?php while ( have_posts() ) : the_post(); ?>

<?php get_template_part( 'content', 'single' ); ?>

<?php
the_post_navigation( array(
'next_text' => '%title <i class="fa fa-chevron-right" aria-hidden="true"></i>',
'prev_text' => '<i class="fa fa-chevron-left" aria-hidden="true"></i> %title',
) );
?>

 

<?php endwhile; // End of the loop. ?>

</main><!-- #main -->

</div><!-- #primary -->

endwhile 바로 아래나 다른 곳에 코드를 넣어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여 최적의 위치를 찾도록 합니다. (테마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차일드 테마를 사용하세요.)

또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워드프레스에 추가하기"에 소개된 방법을 응용하여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수월하고 정교하게 광고를 배치하려면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애드센스 광고를 쉽게 추가할 수 있는 플러그인 5가지"를 참고해보세요.

저는 테마에서 제공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본문 하단에 추가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를 추가한 후에는 일반 구글 애드센스 공고처럼 표시되다가 30분 정도 지나니까 제대로 표시되었습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배너 광고
구글의 "일치하는 콘텐츠"

PC 화면에서는 위와 같이 2행 x 4열 크기로 표시되고 8개 콘텐츠 중 3개 정도가 광고이고 나머지는 본문과 관련성이 있는 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높이 등 크기를 제한하면 광고가 다른 형태로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 반응형

위의 그림은 일반 애드센스 광고 위치에 "일치하는 콘텐츠"를 배치했을 때를 보여줍니다. 높이에 맞게 콘텐츠가 변형되어 표시되는 것 같습니다.

※ 2020년 6월: 현재 이 블로그에는 속도가 빠른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GeneratePress 테마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배너 광고를 GeneratePress에서 제공하는 Elements를 사용하여 글 하단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참고:


18개 댓글

  1. 저는 그림은 안나오고 텍스트광고만 나오는데혹시 그림나오게는 어떻게하나요ㅠㅠ 아무리 광고단위를 만들어도 텍스트 광고만 떠서 구글 고객센터 확인했더니 '이 문제는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의 폭이 설정한 추천 수보다 너무 좁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의 폭을 늘려야 합니다.' 이런말이 나옵니다...

    1. 안녕하세요?

      구글에서는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를 게시물 바로 아래 또는 사이드바에 삽입합니다.'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를 게시물 바로 아래에 배치하여 올바르게 나오는지 테스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콘텐츠를 추가한 곳의 폭이 너무 좁거나 높이가 제한된다면 이상하게 표시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 안녕하세요.
    저도 이것 설정해서 하고 있는데 예시와 같이 나오질 않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크기 자동으로 했는데. 항상 1줄, 2개의 콘텐츠만 나옵니다.
    그런데 다른 분들은 대부분 8개가 노출되더라구요.

    https://uploads.disquscdn.com/images/d5c3c4fa159749a6eab7f944d9ce4e1ca9ffc0131998497dc5fb58aecf758ce7.png

    와 같이 나오는데 어떻게 하셨나요?

    본문에 말씀하시길 publisher테마에서 better ads 플러그인으로 post ads - below post contents로 하신 것으로 제가 이해했거든요.

      1. 알고 나면 간단하지만 모를 경우 어렵게 느껴지는 법이죠.

        저도 이 문제 때문에 고민하다가 Publisher에 문의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테마 개발자도 방법을 모르더군요. 여러 가지를 테스트하여 겨우 알아냈습니다.ㅎㅎ

  3. 저는 Backup and Sync(백업 및 동기화) 앱을 사용하여 폴더를 동기화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링크된 글에서도 Backup and Sync에 대해 언급하네요.

  4. 어제 이것을 설치를 했는데 저의 것은 왜 안 뜨는지 모르겠어요..
    일단 테마에 각 광고를 넣는 플러그인이 있어 이것을 설치를 했고 한 시간 정도 기다려 볼까 합니다..

    1. 저는 위에 기재되어 있듯이 30분 정도 지나니까 제대로 표시되었습니다. 아마 조금 기다리면 제대로 표시될 것입니다.

  5. 인피드나 콘텐츠내 자동삽입 광고 등은 가능한데 안타깝게도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해당되지 않는군요.
    블로그 이사하면서 검색을 통한 유입이 1/50 이하로 줄어들었기 때문인 것 같아요. 기존 사이트맵은 지우고 새 사이트 맵도 올리고 고객센터에 이야기해도 계속 옛날 주소로 올라와서 404에러를 내주고 있어요. 에휴...^^;

    1. 안녕하세요?

      이전을 하고 나서 곧바로 301 Redirect를 지정해주셨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이라도 301 리디렉션을 지정하면 어느 정도 회복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전을 제대로 한 경우라면 간단히 몇 줄의 코드로 301 리디렉션이 가능하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CSV 파일을 만들어서 일괄적으로 리디렉션시키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uploads.disquscdn.com/images/1bad6c40c8ff361496b7f4ac93317504a3ffe327c1b9b6a66edc1357e0f8ef5f.png

      그림에 나와 있는 두 개의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CSV 파일에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URL을 입력하면 될 것입니다.

      "/EXAMPLE-old-url/","/EXAMPLE-new-url/"

      1. 301 리디렉션의 개수는 관계 없다고 구글에서 밝혔으니까요, 이전의 모든 링크를 모두 새로운 링크로 리디렉션시켜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제가 잘 해결되기를 바라겠습니다^^

    1. 트래픽 양 및 고유 페이지 수가 최소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자동으로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 가능하다면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저는 이때까지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다고 테마를 바꾼 후에 애드센스 수익이 줄어들어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용해보았습니다. 아직 결과를 성과를 말하기에는 이르지만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6. 애드센스는 왜 저런거 없나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어느새 추가가 되었군요

    애드센스에 통 관심이 없다보니 뉴스레터 오는 것도 전부 메일함에 쌓여있고 읽어보질 않아서 몰랐나 봅니다. ㅎㅎ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