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와 사이트 속도 문제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이 블로그를 시작할 때 사이트 속도 때문에 고민이 많았습니다. 당시 웹호스팅 업체인 블루호스트에 연락하니 구글 애드센스 광고 때문에 사이트가 느리게 로드되고 있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그 때 처음으로 광고 때문에 사이트가 느려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사용되는 테마가 최적화되지 않으면 광고 때문에 더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적용된 Publisher라는 테마(Newspaper와 비슷한 기능과 레이아웃을 제공하는 매거진 테마임)가 최근 업데이트 되면서 기능이 대폭 추가되다 보니 이전보다 더 무거워진 것 같습니다. 특히 테마에 포함된 Ads Manager 광고 관리 플러그인이 사이트 속도를 더 느리게 만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때문에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면 테마를 더 가벼운 것을 사용하면 좋겠지만 사이트 규모가 커지다 보니 테마를 바꾸는 작업이 만만치 않습니다. 조금 고민하다가 며칠 전에 최소한의 광고만 두고 애드센스 자동 광고 코드를 제거했습니다. PC에서는 이제 상단 로고 옆의 배너만 표시되고, 개별 글에서 글 아래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만 표시됩니다. 결과적으로 PC 기준으로 전면 페이지에서는 광고가 하나만 표시되고, 개별 글에서는 총 2개의 광고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면 페이지에 하나의 애드센스 배너 광고가 표시되지만 이 때문에 사이트 속도가 20~30% 정도 느려지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더 느려지는 것으로 측정되기도 하네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사이트 속도

자동 광고 코드를 삭제한 후에 글 중간에 광고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광고 개수가 대폭 줄어듦에 따라 애드센스 수익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습니다.ㅠㅠ

이번 달까지만 현 상태를 유지하고, 테마 개발자가 테마를 최적화하여 속도가 이전 상태로 회복되면 다시 자동 광고를 추가하거나 수익이 너무 떨어지면 사이드바에 광고를 하나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볼 생각입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운영하면서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표시되는 광고 배너 개수를 줄여서 속도를 관찰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애드센스 광고뿐만 아니라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배너 광고 등 다른 광고 스크립트도 사이트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테마가 최적화되지 않아서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에는 가벼운 테마로 교체하거나 전문가를 고용하여 사이트 속도를 최적화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쇼핑몰 같은 경우 사이트 속도가 매출과 직결되므로 빠른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참고로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자체만으로는 수익이 별로 없는 관계로 운영이 쉽지 않은 측면이 있습니다. 액수에 관계없이 여러분의 관심과 후원이 이 블로그를 유지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후원 방법은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후원하기

※ 9월 28일 업데이트: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생각보다 많이 하락하여 임시방편으로 사이드바에 배너 광고 하나를 추가했습니다:)

참고:


9개 댓글

  1. 저도 사이트 속도 때문에 현재는 구글 애드센스를 모두 걷어냈습니다 ㅠ 후원 등의 모델도 생각했지만 후원이 실질적으로 워킹될지 염려스러워서요! 실제로 후원 해주시는 분이 꽤 있을까요? (_ _)

    1. 안녕하세요?

      이 댓글을 오늘 확인했네요.ㅎㅎ
      (가끔 다른 메일에 묻혀서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후원 페이지를 만들어놓았지만 그리 기대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도 매우 드물지만 후원을 해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후원을 통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생각노트님 사이트는 양질의 글이 많으므로 제 블로그보다는 후원이 활성화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2. 광고만 바꾸신 것이 아니라 서체도 바꾸신 것 같은데요? 눈이 시원~합니다.
    오늘도 그렇고 전에도 몇 번 스마트폰에서 페이팔로 후원하기를 시도했는데, 계속 오류가 납니다.
    '죄송합니다. 마지막 작업을 완료하지 못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1. 위젯 타이틀이 모바일에서 이상하게 나타나는 문제 때문에 본문 폰트와 일부 폰트를 테마 옵션을 통해 '나눔고딕'으로 바꾸었습니다. (이전까지는 CSS를 통해서 지정해주었는데, 아마 제대로 적용이 안 되었던 것 같습니다.)

      페이팔의 경우 작년에 우리나라 법 규정 때문에 국내 계정끼리는 송금을 할 수 없도록 바뀌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paypal-%EC%82%AC%EC%9A%A9-%EC%8B%9C-%EC%9A%B0%EB%A6%AC-%EB%82%98%EB%9D%BC%EC%9D%98-%EA%B3%A0%EA%B0%9D%EC%9C%BC%EB%A1%9C%EB%B6%80%ED%84%B0-%EA%B2%B0%EC%A0%9C-%EB%B6%88%EA%B0%80/

  3. 저는 갑자기 뉴스페이퍼 테마에서 일치하는 컨텐츠가 2개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왜 이런지 모르겠어요..
    소스를 넣어도 2개..ㅜㅜ 그래서 애드센스에서 다시 코드를 받아서 해도 같으니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