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되는 사이트의 제목과 설명을 Yoast SEO에서 변경하기

Yoast SEO에서 사이트의 SEO 제목과 설명 변경하기

네이버나 구글 검색 엔진에서 검색되어 표시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제목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외모 >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사이트 제목을 수정하는 메뉴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면 페이지를 특정 페이지로 설정한 경우 원치 않는 제목이 사이트 제목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Yoast SEORank Math, All in One SEO Pack 등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Yoast SEO를 사용하는 경우에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타이틀을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All in One SEO Pack을 사용하여 사이트 제목을 설정하거나, Yoast SEO/AIO를 사용하여 개별 글의 제목을 변경하는 방법은 "구글이나 네이버에 노출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개별 글의 제목 지정하기"를 참고해보세요.

Rank Math를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Rank Math에서 사이트 제목과 사이트 설명 추가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Yoast SEO 7.0 이후 버전

전면 페이지를 최근 글로 설정한 경우

설정 > 읽기에서 전면 페이지를 최근 글로 설정한 경우에는 SEO > Search Appearance > General에서 Homepage 아래의 TitleMeta description을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제목 변경하기

전면 페이지를 특정 페이지로 설정한 경우

설정 > 읽기에서 전면 페이지를 특정 페이지(예: Home)로 설정한 경우에는 SEO > Search Appearance > General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제목 변경하기

Homepage & Front page 아래의 editing the front page itself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전면 페이지로 설정된 페이지의 편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Yoast SEO 제목 설정하기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SEO title과 Meta description 부분을 원하는 대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왼쪽의 신호등 아이콘 바로 아래의 두 번째 아이콘(소셜 설정)을 클릭하고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대하여 제목과 설명, 이미지를 모두 설정해주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 구글 검색 노출 제목 설명

참고로 위의 두 그림의 UI는 Yoast SEO 8.0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Yoast SEO 7.0 이전 버전

먼저 SEO > Dashboard를 클릭하고 Features 탭을 클릭합니다.

검색엔진에 등록되는 사이트 제목 변경하기

Advanced settings pages(고급 설정 페이지)의 설정을 Enabled(사용)로 설정합니다.

이제 SEO 메뉴 아래에 Titles & Metas라는 하위 메뉴가 표시됩니다. SEO > Titles & Metas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Homepage" 탭을 선택합니다.

전면 페이지를 특정 페이지로 설정한 경우

전면 페이지를 특정 페이지(예: Home)로 설정한 경우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You can determine the title and description for the front page by editing the front page itself"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홈페이지 제목 변경하기

즉, 해당 페이지에서 직접 제목과 설명을 수정하면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서 인식할 수 있도록 메타 태그가 추가됩니다.

"editing the front page itself" 링크를 클릭하면 편집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전면 페이지를 "최근 글"로 설정한 경우

전면 페이지 설정을 "최근 글"로 지정한 경우에는 다음 그림과 같이 직접 사이트 제목과 설명을 입력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되는 사이트의 제목과 설명을 Yoast SEO에서 변경하기 2

개별 글/페이지의 SEO 제목 설정하기

개별 페이지나 개별 글의 제목을 실제 제목과 다르게 검색 엔진에서 인식되도록 하고 싶은 경우에도 Yoast SEO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여 SEO 제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글/페이지 편집 화면에서 아래에 보면 위와 같이 Yoast SEO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목과 요약문 등 메타 설명(Meta Description)을 수정하려면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거나 바로 아래의 Edit snippet을 클릭하면 됩니다.

Yoast SEO 제목 설정

그리고 왼쪽의 두 번째 아이콘(소셜 설정)을 클릭하고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대하여 제목과 설명, 이미지를 모두 설정해주도록 합니다.

Yoast SEO 소셜 설정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사이트 제목과 설명을 어떻게 변경하는지에 대해 문의하는 분들이 간혹 계셔서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의 제목과 설명을 변경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4개 댓글

  1. 안녕하세요. 구글검색에서 저희 홈페이지를 검색하면 아래 이상한 카테고리가 같이 보여지는데요. FAQs, Web Design, Design, UI/UX 이렇게요. 이건 무엇이 문제인걸까요? 구글에서 '더준피부과' 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1. 안녕하세요, 아바다 테마의 데모를 로드한 후에 데모 콘텐츠를 제거하지 않아서 데모 콘텐츠가 구글에 검색이 되고 있네요. 데모 콘텐츠를 삭제하시고 구글 설치 콘솔에서 페이지 삭제 요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2.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정보 넘 감사드립니다.
    최근에 워드프레스를 접하게 되었는데 성실하게 글만 작성하면 되는게 아니라서 넘 어렵네요.

    저는 현재 약 20개 정도의 글을 발행했는데요.
    site:https://hiyaja.com 검색시 글이 몇개 보이지도 않고 그마저 보이는 글도 태그형식으로 된 항목 뿐인데요.

    며칠을 구글링해봐도 해결 방법이 보이지가 않네요 ㅠㅠ
    seo플러그인이 문제 같기도 해서 yoastSEO 설정을 바꿔보기도 하고
    삭제 후, Rank Math 플러그인을 설치해보기도 했습니다.
    혹시 알고 계시는 해결 방법이 있다면 가이드 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ㅜㅜ

    1. 구글에 제대로 노출되려면 4~5개월 이상 꾸준히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구글에는 샌드박스 기간(Sandbox period)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6~8개월 정도로 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국내는 경쟁이 해외보다는 치열하지 않기 때문에 3~5개월 정도 열심히 포스팅하면 구글에 제대로 노출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경쟁이 덜 치열한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는 경우에는 그 기간은 더 짧아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While it might seem concerning to new webpage owners, the effects of Google Sandbox don’t last long. It all depends on the keywords and the search data. The Google Sandbox period is estimated to last for 6 to 8 months. Once this period passes, your website will be able to rank for keywords you’re targeting.

      이는 워드프레스 문제가 아니고 구글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더라도 마찬가지로 구글에 제대로 노출되려면 꽤 시간이 걸립니다. (티스토리는 경험상 워드프레스보다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 기간을 잘 극복하면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1~2개월 열심히 하다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지 않은 것에 실망하여 포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안녕하세요~선생님.구글과 네이버에 각각 다른 홈페이지정보가 나오는데요~ 구글은 위에 말씀하신거처럼, 바로바로 정보 변경이 되는데요.
    네이버에 검색시 웹사이트를 메타정보를 변경 하고 싶은데요,,이건
    글에 남겨주신 all in seo를 플러그인을 깔고, 거기에서 다시 설정해야할까요 ? ㅠㅠ

    1. SEO 플러그인은 Yoast SEO나 All in One SEO, 또는 Rank Math 등 중에서 하나만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은 빨리 반영되지만 네이버는 곧바로 반영이 안 되는 현상인가 보네요. 변경 정보의 반영 여부는 각 검색엔진에서 결정합니다. 기다려 보시고, 잘 안 되면 SEO 플러그인을 변경하여 다시 시도해볼 수는 있지만, 반드시 반영된다는 보장은 할 수 없습니다.

  4. 안녕하세요~ Yoast 플러그인 잘 사용하고 잇습니다. 그런데 궁금한 것이 분명 페이지 타이틀은 (워드프레스 - 홈페이지) 이렇게 설정되어 있는데, 구글에서는 (워드프레스 - 홈페이지 - 메인홈페이지) 이런식으로 맨 끝에 하나가 더 붙더라고요. 저는 아예 설정하지 않앗습니다. 몇개의 페이지에서 동일한 현상이 발생되는데, 혹시 이유를 알고계실까요. ㅠㅠ 너무 급합니다 ㅠ

  5. 안녕하세요 ^_^
    네이버랑, 구글에는 사이트 등록 해놓고.. 웹페이지 수집도 (일단, 수동으로..) 되고 있긴한데
    문제는 mata description 가 이상하게 나오더라구요 @_@;
    현재 Yoast SEO 사용하고 있고 포스팅하면서 meta scrcription도 넣어주긴 하는데..;
    구글에서는 정상 표기가 잘 되고 있지만, 네이버에서는 포스팅 제목 및 날짜로만 표시가 되더라구요;;
    테마는 NEWSPAPER 9.7.3 사용하고 있습니다. ^^;

  6. 안녕하세요 워드님.
    1. Yoast SEO 보다는 All in one SEO가 다 가벼운 것 같다고 하셨는데요. 아직도 All in one SEO를 사용하고 계시나요?
    2. 위 두가지 플러그인을 설치한다면 메타 태그 입력을 위한 추가적인 플러그인은 필요 없는거겠죠?

    1. 웹호스팅 업체의 사양이 좋지 않으면 Yoast나 JetPack 등을 설치하면 속도가 매우 느려질 수 있습니다. W3 Total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해도 감당을 못 하는 호스팅도 본 적이 있습니다. 설치해보시고 그리 느리지 않다면 Yoast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메타 태그 입력을 위해 추가적인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1. 워드님 .제가 . 흠 제가 .홈페이지 하나만들엇는데 . 사이트멥도 안되고 수집도 안되고 잇느 상태입니다..
        혹시 뭐엇이 문제인지 도움주실수있는지요.. 홈피 만들어놓고 ... 처음이라그런지
        2주째 해답을 못찾고있네요

      2. 안녕하세요?

        현재 구글에는 2페이지 정도 노출되고 있고요, 네이버에는 http://...가 아닌 https://... 주소로 몇 개 노출되고 있습니다.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f=&fd=2&filetype=0&nso=so%3Ar%2Ca%3Aall%2Cp%3Aall&query=%22%EB%B6%84%EC%96%91%EC%95%88%EB%82%B4.net%22&research_url=&sm=tab_nmr&start=1&where=webkr

        아마 이전에 다른 업체에서 사용하던 주소를 등록한 것으로 보이네요.
        사이트맵이 안 될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고유주소를 기본이 아닌 다른 설정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seo-friendly-url-structure/

        그리고 사이트 자체에 콘텐츠가 별로 없습니다. 그림으로 된 부분이 많고 텍스트는 별로 없습니다.
        별도로 블로그로도 글을 작성하여 구글과 네이버에 노출되도록 해보시기 바랍니다.

      3. 워드님 .댓글도 달아주시고 감사합니다 예전에 윅스로 사이트를 운영한적이있는 도메인입니다..
        아직도 네이버에서는 인식을 하고 있네요 이미지보다 텍스트가 더 중요한건가요??

        왜저는 . 남들과 똑같고 비슷하게 했는데 상위노출이 안되는걸까요?? 분명 같은 키워드로 노출된 사람들중에서는
        제가 가장 그래도 괜찮다 생각하는부분입니다.. 워드로도 충분히 상위노출이 가능한건가요 ..

      4. 텍스트가 없으면 검색엔진에서 노출시킬 콘텐츠가 없어서 SEO에 매우 불리합니다.

        웹사이트 섹션에서 상위 노출은 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를 링크하고, 방문자 수가 많은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네이버에서 알아서 노출시킵니다. 네이버 블로그 외에는 네이버의 블로그 섹션에 제대로 노출되지 않습니다. 많은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웹사이트 섹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전에 말씀드렸듯이 글을 꾸준히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서 공유하는 등의 작업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미지는 가급적 텍스로 변환하고, 중복이 없도록 해보시기 바랍니다.

      5.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 도움말

        진단결과 없음 진단할 수 없습니다.
        사이트의 수집 현황 및 색인 현황을 참고해 주세요.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 도움말

        진단결과 없음 진단할 수 없습니다.
        사이트의 수집 현황 및 색인 현황을 참고해 주세요.

        워드님 혹시 이부분 어떻게 . 올릴수있는 아실까요?? 다른건 무난한거같은데.. 요두개가 수입이 안되고있는 상태입니다 조언줌주세요..

      6. 스크린샷을 보면 이해하기가 쉬울 텐데요...
        보통 큰 문제가 없으면 별 영향은 없는 것 같습니다.
        초기에는 글 개수가 몇 개 없고, 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를 인용하지 않기 때문에 '콘텐츠 확산' 부문 등에서는 통계가 없거나 점수가 매우 낮게 나올 것입니다.

        참고로 다음 네이버 카페에서 홈페이지, 웹호스팅, 워드프레스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워드프레스 사용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궁금한 사항을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wphomepage

      1. 네. 맞아요.
        정말 내가 안다고해서 다른 사람들도 아는건 아니라는거! 이렇게 포스팅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다행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려요. ^^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