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홈 화면에 워드프레스 사이트 바로가기 아이콘 추가하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홈 화면 바로가기 버튼을 표시하여 방문자가 홈 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하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모바일과 데스크톱에서 홈 화면 바로가기 버튼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홈 화면 바로가기 버튼 추가 플러그인

프로그레시브 웹 앱(Progressive Web Apps: PWA)은 모바일 웹의 장점과 모바일 앱의 장점을 결합하여 최상의 모바일 웹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PWA는 일반 앱(웹 앱)과 같이 폰에 설치되어 홈 화면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자들이 사이트에 쉽게 접근하도록 사용자들에게 홈페이지 바로가기 버튼을 홈 화면에 추가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홈 화면에 사이트 바로가기 아이콘을 추가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지만 사용자들에게 요청을 해야 하고 사용자들이 일정한 액션을 취해야 하기 때문에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방문자들이 사이트에서 홈 화면 바로가기 버튼을 추가하도록 버튼을 표시한다면 훨씬 효과적일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PWA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자들이 "홈 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을 스마트폰에 표시할 수 있도록 홈 화면 바로가기 버튼을 사이트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PWA 플러그인을 검색해보면 몇 가지 무료 플러그인과 유료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PWA — easy way to Progressive Web App 플러그인

저는 무료 플러그인 중 하나인 PWA — easy way to Progressive Web App을 설치하여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사용자 수가 적지만 사용자 평가가 좋은 편이고 활발히 업데이트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PWA — easy way to Progressive Web App"을 검색하여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설정 아래에 PWA 항목이 추가됩니다.

데스크톱과 모바일 장치(스마트폰)에 홈 화면 바로 가기(Add to Home Screen) 버튼을 표시하려면 A2HS 탭으로 이동하여 Position(위치) 옵션을 지정하도록 합니다.

스마트폰 홈 화면에 워드프레스 사이트 바로가기 아이콘 추가하기

기본적으로 Hide (recommended)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옵션이 설정되어 있으면 브라우저에서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A2HS(홈 화면에 바로가기 추가) 알림을 표시한다고 합니다.

Footer를 선택하면 페이지 푸터(하단) 부분에 버튼이 표시됩니다. 버튼 문구는 Button text 필드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에 추가(A2HS) 버튼 표시

테스트를 해보니 PC에서는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잘 작동했습니다. 스마트폰의 크롬 브라우저에서 잘 작동했지만, 일부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홈 화면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앱이 설치되고 바로 가기 아이콘이 홈 화면에 표시됩니다. 제거하려면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아이콘을 길게 눌러 삭제 삭제를 선택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는 앱을 삭제해야 합니다(아이콘만 삭제하면 삭제가 안 됨).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홈 바로 가기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는 플러그인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브라우저 자체의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들이 바로 가기 아이콘을 홈 화면에 표시할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는 사용자들에게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사용자들이 홈페이지 바로 가기 아이콘을 홈 화면에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PWA 플러그인 설치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하는 경우, 링크를 전달하는 것보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랜딩 페이지를 하나 만들어서 주변 사람들이 랜딩 페이지를 통해 쿠팡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홈 화면에 바로 가기' 버튼을 표시하면 효과적일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쿠팡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쿠팡 앱이나 쿠팡 사이트에서 상품을 검색하여 구입하시면,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제가 약간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