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하기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중 하나인 Bluehost에서는 cPanel을 통해 웹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cPanel에서는 파일 관리, DB 관리, 백업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워드프레스가 대세가 되면서 많은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Database Tools > MySQL Database 툴에서 DB와 DB 사용자를 만들고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을 FTP를 통해 업로드하여 수동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지만 cPanel에서 제공하는 자동 워드프레스 설치 기능을 사용하면 개수에 제한 없이 원하는 개수만큼 워드프레스 설치가 가능합니다.

Bluehost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

새로운 Bluehost 인터페이스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이 글은 2018년 11월 27일에 다시 작성되었습니다. 가장 최근(2022년 7월 기준)의 인터페이스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luehost가 UI를 이전과는 완전히 다르게 바꾸었습니다. 하지만 기능 자체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즉, 스킨만 변경되었고 기능은 변함이 없습니다.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곧바로 워드프레스가 설치됩니다. 기존 워드프레스를 삭제하거나 다른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 혹은 서브 디렉터리에 워드프레스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등을 원활히 이용하기 위해서는 PHP ini 설정값을 높여야 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PHP 버전과 PHP 환경 설정값 변경하기를 참고하여 PHP 환경 설정값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면 로그인한 후에 My Sites를 클릭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표시됩니다. 오른쪽 상단의 Create Site를 클릭합니다.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Site NameSite Tagline을 기입합니다. 이 정보는 추후에 수정이 가능합니다. Next를 클릭합니다.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Domain에서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하위 디렉터리에 설치할 경우 Directory에 디렉터리 경로를 입력합니다. 루트에 설치할 경우 비워두면 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 선택하기

Helpful Free Plugins에서 WP Forms, Opt-in Monster, Monster Insight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WP Forms에 대해서는 "WPForms – 사용이 편리하고 템플릿을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컨택트 폼 플러그인"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원하는 경우 플러그인을 선택한 후에 Next를 클릭합니다.

해외호스팅 Bluehost에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위의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서 워드프레스가 설치되기 시작합니다. 조금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 해외호스팅 Bluehost

로그인에 필요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Password는 Show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gin to WordPress를 클릭하여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Go back to My Sites를 클릭하면 My Sites로 이동합니다. 설치된 사이트는 곧바로 My Sites에 표시되지 않고 조금 기다렸다가 페이지를 새로 고치면 표시될 것입니다.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 Bluehost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마우스를 올리면 Manage SiteLog into WordPress 메뉴가 표시됩니다. Log into WordPress를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로그인됩니다. Manage Site를 클릭하면 사이트 관리와 관련된 옵션이 표시됩니다.

Overview 페이지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 사이트 관리

Performance 페이지

캐시 관련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Bluehost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관리하기

Security 페이지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 사이트 관리 페이지 - Security

블루호스트에서는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이전 블루호스트 계정에서는 SSL 인증서를 직접 설치해야 했지만, 새로운 인터페이스에서는 SSL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이 부분은 확인요).

왼쪽의 Advanced 탭을 클릭하면 cPanel 툴이 표시됩니다.

Bluehost cpanel 화면

참고로 Bluehost 공유호스팅의 Basic 플랜의 경우 월 최저 3.95달러이지만,

<a href="https://www.thewordcracker.com/go/bluehost" target="_blank" rel="noreferrer noopener sponsored">이 링크</a>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의 링크를 클릭하여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시면 제가 약간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커미션을 위해 특정 서비스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호스팅을 이용하면서 느낀 점을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요구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렴한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

구형 Bluehost 인터페이스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블루호스트에 로그인했을 때 위에서 설명한 인터페이스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Bluehost 공유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가 실패하는 경우"에서 설명하는 방법에 따라 WordPress tools > New Install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방법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설치한 후에도 SSL 인증서 적용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참고용으로 남겨둡니다.


다음과 같은 단계에 따라 Bluehost에서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MOJO Marketplace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를 제공하는 다른 호스팅 서비스에서도 비슷한 프로세스에 따라 설치가 가능합니다.

  1. cPanel에 로그인한 후 Website > Install WordPress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블루호스트 Install WordPress 아이콘
  2. 그러면 도메인과 폴더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3. 위의 화면에서 Helpful Plugins(유용한 플러그인)에서 Contact Form PluginOptinMonster는 체크해도 되고 체크를 해제해도 됩니다.Next를 클릭하면 새로 설치하는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정보 입력하기
  4. 적절히 입력한 후에 "Next"를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설치가 진행됩니다.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설치
  5. 설치가 생각보다 조금 오래 걸립니다. 조금 기다리면 설치에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성공
  6. Installation successful! 화면이 표시되면 "view your credentials"를 클릭하면 설치 위치와 사용자 이름(Username)과 비밀번호(Password)가 표시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도 설치 경로,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가 기재된 알림이 전송됩니다.)
    Bluehost 워드프레스 설치 성공
  7. 위의 그림에서 Install Location(설치 위치)의 링크를 클릭하면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Bluehost에서 자동 워드프레스 설치 기능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사이트가 완성되기 전까지 Coming Soon 화면이 사이트에 표시됩니다.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설치 완료 - Coming Soon
  8. Admin Login을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로그인 화면이 표시됩니다. 설치 시에 입력했던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워드프레스에 관리자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로그인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맨 위에 Bluehost라는 메뉴가 하나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 메뉴를 통해 Bluehost에서 추천하는 유료 테마,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블로호스트 로그인
  9.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상단에 "Your site is currently displaying "Coming Soon" page. Once you are ready to launch your site click here"(사이트에 현재 "Coming Soon" 페이지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사이트가 완성되면 여기를 클릭하세요)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사이트가 완성되면 이 메시지에 나와 있는 "click here"를 클릭하면 됩니다.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설치

사이트의 Coming Soon 페이지에 표시되는 "Website Coming Soon" 문구를 어떻게 변경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이 있어서 여기에 대해 잠시 설명드리면, 이 Coming Soon 화면은 MOJO Marketplace라는 플러그인을 통해 표시됩니다.

Mojo Marketplace 플러그인

설치된 플러그인 목록 페이지에서 MOJO Marketplace 플러그인을 비활성화/삭제하고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문구를 원하는 대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는 처음 Bluehost 공유호스팅을 사용했지만 간혹 불안정해져서 현재는 VPS 플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 서버가 필요하여 최근 가장 저렴한 Basic Plan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이전보다는 많이 안정화되고 속도도 괜찮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하겠지만 현재까지는 별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많은 디스크 공간이 필요한 경우 Bluehost의 공유 호스팅이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와 기능을 원하는 경우 VPS 이상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VPS 이상 상품에서는 Root에 접근이 가능하고 SSH/WHM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유호스팅에서는 PHP 7.2 PHP 7.3까지 적용이 가능하고(참고), VPS 이상에서는 PHP 7.4까지 지원합니다.

공유호스팅에 가입한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PHP ini 설정값을 높여주시기 바랍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워드프레스 속도가 느린 경우 여기를 참고하여 사이트 최적화를 수행하면 속도가 개선될 것입니다.

Bluehost VPS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VPS에서는 공유호스팅의 UI가 제공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cPanel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database tools를 사용하여 DB를 수동으로 만들고 수동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VPS에서는 다음 글을 참고하여 PHP ini 설정값을 높여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21개 댓글

    1.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지 않고 HTML 파일로 사이트를 만들고 싶으신 건가요?

      index.html과 관련 파일들을 /public_html 폴더에 올리면 index.html 파일이 index.php 파일보다 우선적으로 호출되기 때문에 Index.html이 표시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가 필요 없다면 관련 파일들을 삭제해도 됩니다.

  1. 정말 잘 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으로 무료로 제작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블루호스트 호스팅으로 설치형으로 변경시 기존 가입형으로 제작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그대로 가져오기 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1. 안녕하세요, 김기수님.

      현재 무료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고 계신가 보네요.

      아마 도메인은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이네요.

      이 경우 다음 순서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1) 블루호스트에 가입하고 도메인을 등록합니다. 이때 워드프레스가 자동 설치됩니다. (신규 가입 시 1개 도메인을 무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기존 도메인을 연결하는 경우에는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에서 요구하는 정보로 변경하셔야 하고 하루 정도 지난 후에 블루호스트에서 제공하는 임시 도메인 주소를 실제 도메인 주소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https://avada.tistory.com/1507 참고).

      2) 다음 글을 참고하여 가입형 워드프레스에서 데이터를 Export한 후에 블루호스트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에서 Import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mirgate-wordpress-com-to-wordpress-org/

      3) 사이트 작업을 합니다. 테마를 변경하고 필요한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참고로 수익형 블로그 또는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과 같이 가성비가 좋고 저렴한 호스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이나 중요한 회사 사이트인 경우에는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나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보다 한 단계 높은 블루호스트 VPS가 더 좋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수익형 워드프레스 블로그 또는 개인용 블로그용으로 이용하는 경우 GeneratePress나 Astra, OceanWP와 같이 속도가 빠르고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여 심플하게 사이트를 만들면 사이트 속도가 비교적 잘 나올 것입니다. 이러한 테마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으로 제공되며, 개인용 블로그의 경우 무료 버전을 사용해도 괜찮을 듯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GeneratePress 프리미엄 버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introducing-bluehost/ 글을 참고해보세요.

      추가로 말씀드리면 이전 후에 도메인 주소가 변경되는 경우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SEO에 불이익이 없지만, 무료 가입형에서는 301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만약 도메인을 연결하고 사용하고 있었다면 도메인이 동일하므로 고유주소를 변경하는 경우에만 301 리다이렉트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2. 안녕하세요. 글 잘읽었습니다.
    질문이 있는데 블루호스팅을 구매하고 워드프레스도 결제를 하고 사용하시는건가요?
    블루호스팅이 워드프레스와 제휴관계인걸로 아는데 블루호스트 구매시 워드프레스에 기본 제공 옵션같은건 없을까요?

    1. 안녕하세요, q123님.

      워드프레스는 무료로 사용 가능한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점유율이 워낙 높다 보니 요즘은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자동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WordPress.org에서 WordPress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수동으로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start-wordpress/

      (본문의 Bluehost 배너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월 1달러가 할인된 월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많은 무료 또는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무료 테마를 사용하거나나 유료 테마를 구입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안녕하세요

    오늘자로

    bluehost vps hosting 가입을 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가 바로 되는줄 알았는데 안되어서

    설치를 해야하는데 설치가 안되어 너무 답답한 상황입니다

    위에 올려주신 UI가 뜨지 않고 예전 UI가 뜨는것 같아 mysite 메뉴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럴경우 고객센터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달라고 영어로 보내야할까요?

    아니면 ui를 따로 업데이트를 해야하는 방법이 있는건가요?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bluehost vps를 신청하면 서버를 생성하고 세팅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얼마 전에 SiteGround의 Cloud hosting을 가입하는 것을 도와준 적이 있는데, 비슷한 현상이 발생했지만 조금 기다리니 서버 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bluehost vps의 경우 새로운 UI가 표시되는지, 아니면 예전 UI가 표시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오래 전에 가입했기 때문에 구 UI가 표시됩니다.)
      이 부분은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안녕하세요?

      블루호스트에 문의해보니 VPS에서는 공유호스팅의 인터페이스(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cPanel에서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스크린샷을 참고해보세요:
      https://www.screencast.com/t/MOCm6G4Ozg

      설치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시면 VPS 플랜의 경우 우선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을 요청하실 때 Topic에 Dedi/VPS를 Description에 VPS Suppor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https://www.screencast.com/t/QIt0MebNLy

      *** 글을 일부 업데이트했습니다.

      1. 답변 감사합니다

        첫번째 스크린샷 처럼 시도를 했을때
        quick install(powered by mojo marketplace)로 들어가지는데

        could not find item

        라고 뜨면서 설치가 안되네요 ㅠㅠ

        그리고 작성자님 글(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install-wordpress-in-local-computers/)보며 수동으로 설치해보려 했는데 지식이 부족하여 쉽지가 않네요ㅜㅜ

        혹시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를 해야하는데 영어가 부족하여 도움 부탁드려도 될까요?

        "cpanel에서 직접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 했지만 되지 않는다,
        워드프레스를 설치지원이 가능할까요"

        라고 보내보려 합니다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도움받을곳이 없어 이렇게 부탁드리네요

      2. 안녕하세요?

        다음과 같이 지원을 요청해보시겠어요?

        --
        I could not install WordPress using the Install WordPress tool under cPanel.
        Could you please install WP for me?
        ---

        만약 의사 소통 문제로 제대로 도움을 받지 못하신다면 https://www.thewordcracker.com/forum/support-system 페이지를 통해 접속 정보를 알려주시면 제가 한 번 봐드리겠습니다.

        그럼, 문제가 잘 해결되기를 바라겠습니다.

      3. 작성자님

        작성자님 덕분에 설치 완료 했습니다. 실시간 채팅으로 바로 해주네요..!

        감사합니다., 제가 도움드릴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도움드리고 싶을텐데

        이 블로그를 더 자주 찾아오는거 밖에 도움드릴게 없네요.. 아무튼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제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면 설치는 완료되는거겠지요?

        이 블로그를 통해 정말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 행복하고 무탈하게 보내세요

      4. PHP 버전은 최신 버전이 적용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PHP 버전을 조정하고 PHP ini 설정값을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1. 먼저 root 비밀번호를 재설정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359

        2. 그런 다음 WHM에 로그인합니다.

        3. 다음 글을 참고하여 PHP 버전을 확인/변경하고 php ini 설정값을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EB%93%9C%EB%94%94%EC%96%B4-php-7-2%EB%A5%BC-%EC%A0%81%EC%9A%A9%ED%96%88%EC%8A%B5%EB%8B%88%EB%8B%A4/

        PHP 버전은 7.3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좋고, 만약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면 7.2, 7.1로 낮추어서 테스트해보시면 됩니다. PHP 버전별로 php ini 설정값을 지정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5. 작성자님

        1,2,3 번 여기저기서 구글링 해보고 작성자님 글 보며 전부 적용했습니다

        php ini 값도 작성자님이 링크 남겨주신 글에 사진처럼 값도 비슷하게 해놓았습니다

        php7.3으로 이제 저장 됐고, 홈페이지 운영해보려 합니다 문제가 있으면

        다시 7.2로 낮추어서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php 7.3으로 바꾸는 이유는 기존 php 아래 버젼들 보다 속도나 기능적으로 향상 되는 부분이 있어서 적용하는 것인가요!?

  4. 저는 홍콩 블루호스팅에 가입했는데요. 설치 화면이 뜨질 않네요.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은 되는데요. 기압은 플랜B로 했습니다. 혹시 가르쳐 주실수 있는지요. 맥북프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안녕하세요?

      Bluehost는 미국 회사입니다.

      홍콩 블루호스팅이 있나요?

      그리고 플랜B가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브라우저를 통해 Bluehost에 접속하여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PC를 사용하든, 혹은 맥북프로를 사용하든 그것은 관계가 없습니다.

  5. 이블로그보고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샀는데 워드프레스 install 누르면 도메인주소랑 디렉토리 설정하는 화면이 자꾸 꺼지네요 어떻게할가요? ㅠㅠㅠ

    1. 참고로 국내에 도메인을 등록한 후에 블루호스트에 애드온으로 추가했을 때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확인해달라고 해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먼저는 라이브 채팅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수동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면 조금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