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 Cracker의 잡다한 정보 모음

[해외 웹호스팅] Siteground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하기

1

해외 웹호스팅 Siteground – 공유호스팅

며칠 전에 Siteground로 사이트를 이전하고 설정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BluehostiPage 등 일부 해외호스팅에서는 공유호스팅(Shared Hosting)에서 트래픽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테스트 용도로 괜찮은 편이지만, 간혹 특정 사용자가 지나치게 많은 트래픽을 소모하는 경우 다른 사이트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Siteground의 경우 공유호스팅에서도 플랜에 따라 방문 수를트래픽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문의해보니 트래픽은 데이터 전송량으로서 공유호스팅에서 제한을 두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방문 수(Visits)를 제한한다고 합니다. 방문 수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세션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방문자 수가 그리 많지 않은 경우에는 Siteground도 괜찮은 옵션처럼 보입니다. 트래픽 제한으로 일부 사용자에 의한 과도한 트래픽 사용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서버를 “싱가포르”로 선택하니까 우리나라에서도 체감 속도가 비교적 빠르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가장 저렴한 StartUp의 경우 10GB 공간을 제공하면 월 방문자 수가 1만 명 이하인 소규모 사이트에 적합합니다. StartUp에서도 서브 디렉터리나 서브도메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지만 애드온 도메인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즉, 도메인은 하나만 사용 가능하고, 도메인 파킹은 허용하는 것 같습니다.)

CrowBig과 GoGeek은 각각 20GB와 30GB 공간을 제공하고 월 방문자 수가 25,000명, 10만 명 정도인 사이트에 적합합니다. 애드온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이전한 사이트에서는 StartUp 플랜을 사용하는 사이트였습니다. 고대디 같은 경우 저가형 플랜에서는 cPanel이 허용되지 않아서 불편했는데, Siteground는 저가형에서도 cPanel을 제공하네요.

플랜 간에 차이가 있는데요, StartUp에서는 하나의 도메인만 허용하지만 GrowBig 이상에서는 도메인을 여러 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GrowBig에서는 백업/복원 기능이 제공되고 1개 사이트에 대해 와일드카드 Let’s Encrypt SSl이 제공됩니다. 공유호스팅 중 가장 비싼 GoGeek에서는 SG Optimiser로 속도가 더 빨리진다고 하네요.

참고로 방문자 수, 디스크 크기 등을 감안하여 올바른 플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에 플랜을 업그레이드를 하면 60% 할인된 가격이 아닌 조금 높은 가격을 받습니다.

* 워드프레스(WordPress.org)에서 Bluehost, DreamhostSiteground를 공식적으로 추천하네요^^

* 비슷한 가격대에 공간과 트래픽에 제한을 두지 않는 A2 호스팅 공유호스팅도 있습니다. A2 호스팅을 이용 중인 지인의 사이트를 관리하고 있는데, 사이트 속도가 어떤 때는 괜찮고 어떤 때는 첫 로딩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네요. 개인적으로는 별로 권장하지 않지만 저렴하게 무제한 공간과 트래픽(사실 서버 자원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무제한”은 불가능하지만요… 매우 많은 공간과 트래픽을 허용한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될 듯 합니다)을 제공하는 호스팅을 이용하려는 경우에는 괜찮은 옵션 같습니다.

Siteground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Siteground에서는 cPanel을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웹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제공하는 추세입니다. Siteground의 경우 다른 웹호스팅에 비해 빠르게 설치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Siteground에 로그인하면 My Accounts(내 계정) 화면이 표시됩니다. “Go to cPanel“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cPanel에 로그인됩니다.

해외 웹호스팅 Siteground

그러면 cPanel 화면이 표시됩니다.

Autoinstallers(자동 설치 도구) 섹션 아래에 있는 WordPress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해외 웹호스팅 Siteground

그러면 WordPress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 화면이 표시됩니다.

해외 웹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 워드프레스 설치

워드프레스는 2017년 6월 18일 현재 전 세계 웹사이트의 28.2%를 차지하고 있고, CMS만 따졌을 때에는 59.1%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워드프레스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Install Now(지금 설치)를 클릭하면 본격적인 설치 절차가 시작됩니다.

해외 웹호스팅 Siteground

이 화면에서는 다음 사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프로토콜 선택(Http 또는 Https. SSL이 적용된 경우 HTTPS 선택)
  • 도메인 선택
  • 디렉터리 선택: 서브 디렉터리에 설치하는 경우 In Directory에 디렉터리 이름을 입력합니다. 비워두면 루트에 설치됩니다.
  • 사이트 이름
  • 사이트 설명
  • 멀티사이트 사용 여부: 멀티사이트를 사용하려는 경우 Site Settings > Enable Multisite를 체크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 관리자 계정: 관리자 사용자 이름, 관리자 비밀번호, 관리자 이메일
  • 언어 선택
  • 플러그인 선택: Limit Login Attempts와 Contact Form by WPFroms-lit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테마 선택
  • 고급 설정: Advanced Options를 클릭하면 Database Name과 Table Prefix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Backup Location도 설정 가능합니다.

해외 웹호스팅 Siteground 워드프레스 설치

설정이 완료되면 맨 아래의 Install을 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해외 웹호스팅 Siteground

워드프레스 설치 진행 화면이 표시됩니다. 약 3~4분 정도 걸릴 수 있다고 기재되어 있지만 1~2분 정도만에 설치가 완료되는 것 같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와 함께 설치된 사이트의 경로가 표시됩니다.

해외 웹호스팅 Siteground - 워드프레스 설치

Return to Overview(개요로 돌아가기)를 클릭하면 다시 워드프레스 설치 화면으로 돌아가고, 맨 아래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목록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

설치된 워드프레스를 삭제하려는 경우에도 cPanel에서 WordPress 아이콘을 클릭하여 WordPress 설치 화면에서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 리스트를 확인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삭제 버튼을 누르면 DB까지 삭제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완전히 삭제하려면 DB까지 삭제하면 됩니다.

Bluehost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사용했을 때 약간 시간이 걸린다는 느낌이 들었지만 Siteground의 경우 그런 느낌이 전혀 없고 빠르게 설치되었습니다.

아는 분이 Siteground를 5개월 이상 사용했는데 속도가 불만이 없고 문제를 일으킨 적이 거의 없다고 하네요.

참고로 Siteground에서는 무료 Let’s Encrypt SSL을 적용할 수 있는 옵션을 cPanel을 통해 제공합니다. “Siteground에서 무료 Let’s Encrypt SSL 사용하기“를 참고해보세요.

업데이트: PHP 7.0을 적용하면 아바다 테마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Opcache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인데요, Opcache 설정값을 조정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참고).

2017년 7월 7일 업데이트: 약 3주 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안정성과 속도 모두 괜찮은 것 같습니다. PHP는 5.6/7.0/7.1을 적용할 수 있는데, 테마와의 호환성 때문에 7.0을 적용했습니다. 속도는 PHP 5.6일 때와 7.0일 때 큰 차이는 없지만, 기분상인지는 몰라도 7.0을 적용하니까 조금 더 빨라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PHP 7.1을 적용하면 이론상 더 빨라진다고 합니다.

참고:

Related Pos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