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링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Top 30 자세한 정보

페이지에 안전하지 않은 다른 리소스가 있다는 경고가 표시되는 경우

Last Updated: 2020년 11월 14일 | 1개 댓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 블로그에 SSL을 적용하고 모든 http를 https로 리디렉션하고 설정도 바꾸었지만 구글 크롬과 파이어폭스에 느낌표가 표시되고 아이콘을 눌러보면 "Mixed Content" - The site includes HTTP resources."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제 컴에서는 구글 크롬의 UI가 영어로 표시되네요. 아마 "혼합된 콘텐츠" - 이 사이트에는 HTTP 리소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도로 번역될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어떻게 표시되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혹시 확인 가능한 분이 계시다면 아래에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 오류 메시지에 대해 "브라우저 보안 및 혼합 컨텐츠"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이와 관련하여 경로가 http://로 시작되는 이미지 등을 https://로 수정해주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그래도 잘 안 되면 워드프레스에서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경우 캐시를 삭제한 후에 테스트해보도록 합니다.)

잘 해결이 안 되면 Really Simple SSL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고, 자동으로 Mixed Content 오류가 해결되지 않으면 프로 버전(Really Simple SSL pro)을 사용하거나 여기에서 문제 해결을 의뢰(유료)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SSL을 적용하려는 경우 유료로 SSL 인증서를 구입하거나 무료 SSL 인증서를 제공하는 블루호스트 등 해외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8_0516 추가: 이 글을 발행한 후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https로 로드되는 사이트가 작년에 60%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Bluehost에서 제공하는 무료 SSL 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Bluehost, Siteground 등 해외 호스팅에서는 무료로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제공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유료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특히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Bluehost에서 공유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cpanel에 접속한 다음 Security > SSL/TLS Manager에서 Private Key를 설정하고 CSR을 생성하여 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라이브 채팅을 통해 인증서를 설치해줄 것을 요청하면 됩니다.

VPS나 전용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WHM에 접속하여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에 5~15분 정도 있으면 적용되고 SSL Checker 사이트에서 SSL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SL 적용 후에는 http로 시작되는 URL을 https로 시작되도록 리디렉션시켜 주어야 합니다. .htaccess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만, 간단히 WP Force SSL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담당자가 이 플러그인을 추천하네요.)

워드프레스 SSL

저는 플러그인 대신 블루호스트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사용하여 SSL 리디렉션 설정을 했습니다. Bluehost에서 WHM을 지원하는 경우 플랜을 사용하는 경우 WHM에서 강제로 https로 리디렉션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WHM에 로그인합니다.
  • 왼쪽 패널에서 Tweak Settings을 검색하여 Tweak Settings가 표시되면 클릭합니다.
  • Redirection 탭을 클릭합니다.
  • Always redirect to SSLON으로 설정합니다. 그러면 Enabled and SSL redirect destination이 Default 값으로 설정됩니다.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갑자기 블로그에 SSL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SSL을 적용한 후에 사이트 로딩 속도가 느려졌습니다. 이 경우 OCSP Stapling을 구성하면 속도가 빨라진다고 하네요. StartSSL의 경우 설치한 후 24시간이 지난 후에 OCSP Stapling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어떤 글에 나와 있네요.

설날을 전후에서 시간이 될 때 OCSP Stapling을 적용해볼 생각입니다. 아래 두 링크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적용하는 데 있어 그리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몇 년 전에 카페24에서 무료 StartSSL 인증서를 발급받아 SSL을 적용하려다가 포기한 적이 있습니다. 카페24에서는 표준 포트인 443 포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네이버)에 올라온 글이 하나 있었습니다. 북마크를 해 두었는데 찾아보려고 하니 찾을 수가 없네요. 결론은 개발자가 아니면 웹호스팅을 바꾸는 것이 정신 건강상 좋다는 것입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별 어려움 없이 SSL 적용이 가능하네요. (유료 SSL을 사용하면 더 쉽게 적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유료 SSL을 사용하면 로딩 속도도 아마 크게 영향을 안 받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업데이트: 블루호스트(VPS 기준)에서는 위의 링크와 나와 있는 방법으로는 안 되는 것 같고 대신 SSH에 root로 로그인하여 httpd.conf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고 하네요. 블루호스트 담당자가 다음 링크를 제공하면서 참고하라고 하네요.

그리고 httpd.conf에 어떻게 접속하냐고 하니까 less /etc/httpd/conf/httpd.conf 명령어를 실행하라고 알려주네요. 무엇을 수정해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고 또 계속 블루호스트 직원에게 물어보는 것이 미안해서 그냥 SSH 인증서를 제거했습니다.

참고:



1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Bluehost의 공유호스팅과 VPS에서 무료 SSL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miscellaneous/bluehost-%EA%B3%B5%EC%9C%A0%ED%98%B8%EC%8A%A4%ED%8C%85%EC%97%90%EC%84%9C-%EB%AC%B4%EB%A3%8C-lets-encrypt-ssl-%EC%A0%81%EC%9A%A9%ED%95%98%EA%B8%B0/

    답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