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의 워드프레스 호스팅 vs. 10G 광아우토반 상품

Last Updated: 2024년 02월 02일 | | 2개 댓글

국내 호스팅 업체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카페24는 기존 10G 광아우토반 FullSSD Plus 상품과 함께 워드프레스에 특화된 호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상품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호스팅 등 세 가지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는 경우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0G 광아우토반 상품과의 차이점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카페24의 워드프레스 호스팅 vs. 10G 광아우토반 상품

카페24의 워드프레스 관련 호스팅

카페24에서는 최근 워드프레스 블로그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GeneratePress 테마가 기본 설치되어 있고, 플러그인은 카페24에서 사전에 설치한 플러그인 중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테마를 설치하거나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추가적인 플러그인 설치가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자유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이 상품은 워드프레스를 티스토리처럼 쉽게 사용하고 싶은 사용자들에게 적합합니다.

사이트를 꾸밀 필요 없고 심플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에 만족한다면 이 상품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를 꾸미고 싶거나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기능을 확장하고 싶은 경우, 다른 테마를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이 상품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과 워드프레스 호스팅은 비슷한 것 같고,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는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되므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려는 경우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vs. 10G 광아우토반 FullSSD+

기본적으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만을 운영하는 데 특화된 상품이고, 10G 광아우토반은 워드프레스뿐만 아니라 그누보드, XE 등 다양한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10G 광아우토반과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을 비교해보면 웹용량과 트래픽이 표기상으로는 10G 상품이 더 좋은 것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10G 광아우토반의 경우 CDN 웹용량과 CDN 트래픽을 포함한 수치입니다. 그러므로 실제 제공되는 웹용량과 트래픽은 두 상품이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10G 광아우토반 상품의 일반형(월 1,100원)은 1.4GB 웹 용량과 2.5GB 웹 용량을 제공하는 것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조금 자세히 살펴보면 CDN 용량을 제외한 실제 웹 용량은 1GB, 웹 트래픽 용량은 1.5GB입니다. 이것은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의 빌드업 상품(월 1,100원)과 동일합니다.

서버 성능 측면에서는 경험상 10G 광아우토반이 조금 더 낫지 않나 생각되었습니다. 엘리멘터 프로와 일부 플러그인을 함께 설치할 경우, 10G 광아우토반 서버에서는 문제가 없었지만,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을 몇 차례 경험했습니다. (지금은 이런 문제가 해결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두 호스팅 상품 모두 현재 PHP 8.2까지 지원하며 FTP/SFTP와 DB 접속을 허용합니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 먼저 PHP 8.2가 지원되었고, 이후에 광아우토반 상품에도 PHP 8.2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DB 접속의 경우 phpMyAdmin 서비스가 종료되었으므로 직접 phpMyAdmin을 설치하거나 HeidiSQL과 같은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상품의 두드러진 차이점은 워드프레스 이외의 CMS 설치 여부와 무료 SSL 인증서 지원 여부 같습니다.

  •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는 워드프레스에 특화된 상품으로, 워드프레스가 자동 설치된 상태로 제공됩니다. 반면, 10G 광아우토반 상품은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직접 설치해야 합니다. 카페24에 로그인하여 워드프레스, 그누보드, XE 등을 자동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서는 무료 SSL 인증서가 제공됩니다. 10G 광아우토반에서는 무료 SSL 인증서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10G 광아우토반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WP Encryption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무료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3개월마다 수동으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는, 유료 SSL 인증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매지니드 워드프레스 상품을, 워드프레스 이외의 프로그램(예: 그누보드 등)을 설치하여 사이트를 제작하려는 경우에는 10G 광아우토반 FullSSD+ 상품을 선택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카페24는 월 500원짜리와 월 1,100원짜리 저가형 상품이 있으므로 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려는 경우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사이트 규모가 커지면 클라우드웨이즈 등으로 이전하는 것이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카페24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및 도메인 연결" 참고).

10G 광아우토반 상품을 이용하다 워드프레스 상품으로 바꾸려면, 새로 상품에 가입하고 기존 사이트를 이전해야 합니다. (기존 상품에 대해서는 환불 요청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페24 가입 시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시면 이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 케이클라우드는 생소하네요. 우리나라에서도 사용자가 별로 없어 보입니다. 비슷한 호스팅 상품으로 FastComet이 있습니다.

      패스트코멧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편이고 도쿄 리전이 있어서 속도도 괜찮은 편입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2072

      케미클라우드와 패스트코멧 등의 해외 공유호스팅은 비슷한 요금제를 운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처음 가입 시 비용이 저렴하지만, 갱신 시에는 요금이 크게 상승합니다.

      https://app.screencast.com/R1XYzITBxmPkV

      가령, Starter 요금제의 경우 처음 가입 시에는 월 2.95달러이지만, 기간이 종료되고 갱신되면 월 9.95달러로 크게 증가합니다. 이것은 패스트코멧, 블루호스트 등도 비슷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p=57776 글을 참고해보세요.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다른 곳으로 이전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규모가 큰 사이트에 적합한 편이고 비용은 공유호스팅보다 비싼 편이지만 갱신 시 비용 상승 문제는 없습니다.

      응답
할인 소식
아스트라 테마 최대 40% 할인!
Limited Time Offer
You This Coupon Code in Checkout
Click the code to C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