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 사항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큰 웹호스팅인 카페24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먼저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지 않은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 사항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또는 10G 광아우토반 Full SSD 플러스 상품 중 저가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금방 공간이 웹서버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 사항 2

최저가형 상품인 스타트업은 500MB의 웹 공간이, 빌드업은 1GB의 웹 공간이 제공됩니다.

특히 스타트업이나 절약형을 이용하는 경우 가용 공간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워드프레스와 테마 및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이미지를 조금 업로드하면 금방 공간이 다 찰 수 있습니다.

참고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가성비 좋은 웹호스팅 서비스로 패스트코멧과 같은 웹호스팅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규모가 크거나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 시에는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은 VPS 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경우에는 카페24의 월 1100원짜리 상품을 선택하여 시작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공간 부족 시 나타나는 현상

웹호스팅 공간이 부족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실패
  • 이미지 업로드 실패
  •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설치 실패
  •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업데이트 실패
  • 글/페이지 신규 작성 실패
  • 글/페이지 업데이트 실패
  • 사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음
  •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한 백업 실패
  • 기타 문제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Cafe24에서 워드프레스 문제가 발생하면 먼저 롤백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카페24는 지난 7일 동안의 백업본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카페24에서 롤백하는 방법은 "카페24에서 사이트 복원하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웹호스팅에서 제공하는 자동 복원 기능을 사용하여 롤백하는 데 실패하면 웹호스팅 공간이 부족하지 않은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카페24에서 웹하드 사용량 확인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웹 서버 공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공간이 얼마 남지 않았거나 가득 찬 경우:

  1. 먼저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테마, 플러그인도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을 하고 있다고 백업본을 삭제하면 공간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습니다. (백업본을 미리 다운로드하면 좋습니다.)
  2. 절약형이나 일반형을 사용하는 경우 공간이 빨리 소진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위의 조치를 취한 후에 백업본을 사용하여 복원하면 사이트가 정상화될 수 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웹호스팅 공간 부족이 문제의 원인이 아닌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합니다.
  2. 테마를 기본 테마(예: Twenty Twenty One)로 변경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합니다.
  3. 백업을 한 후에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많은 문제가 플러그인 충돌로 인해 발생합니다. 새로운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할 때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플러그인을 모두 비활성화해보면 문제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시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카페24의 고객지원팀에 연락하여 오류의 원인이 무엇인지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문제가 워드프레스가 아닌 웹호스팅 서버 레벨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서버 레벨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갑자기 접속이 안 되거나 이상하게 작동하면 당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백업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입니다. 카페24와 같이 디스크 공간 제한이 있는 경우 복원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웹 공간이 부족하지 않은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PC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백업본이 없어 난감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를 목격합니다. 중요한 사이트라면 반드시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안전한 곳에 보관하세요.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저는 오래 전 용량이 적어서 업그레이드 한 적이 있어 현재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번 정도 캐시를 실행하면 용량이 줄어 지더라구요..

    1. 카페24의 저가형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금방 용량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가급적 저가형 상품보다는 용량이 여유 있는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저는 카페24의 저가형 상품을 테스트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ㅎ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