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서버 직접 돌리기 - 공짜로 하는 방법이 있는데 굳이 돈을 쓸 이유가 있나요?

Last Updated: 2024년 01월 06일 | | 댓글 남기기
집에서 서버 직접 돌리기 - 공짜로 하는 방법이 있는데 굳이 돈을 쓸 이유가 있나요?

제가 대학생이었을 때 오라클 다니던 선배 집에 놀러 갔다가 구형 컴퓨터 본체를 이용하여 서버를 만들어 돌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컴퓨터를 서버로 돌릴 수 있다는 것은 책을 통해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본 것은 당시가 처음이어서 매우 신기해했던 기억이 납니다.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서버를 만들어서 돌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면 정말 좋을 것입니다.

[ 이 글은 2022년 6월 5일에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집에서 서버 직접 돌리기 - 공짜로 하는 방법이 있는데 굳이 돈을 쓸 이유가 있나요?

가정에서 직접 컴퓨터를 서버로 세팅하여 작동하다가 각종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을 간혹 봅니다. 그런 고민을 통해 분명 자신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혼자 힘으로는 해결하기에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다른 방법을 강구해보면 어떨까 하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요즘은 저렴한 가상 서버 호스팅(VPS)이 나와 있고, 서버를 구성했다가 문제가 되면 스냅샷을 이용하여 복원할 수 있는 등 편의 기능도 있습니다. 또, 구글을 검색해보면 잘 설명된 다양한 문서가 있기 때문에 문제에 봉착할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테마를 테스트해 할 일이 있으면 Vultr나 디지털오션(Digital Ocean)에 새로운 서버를 하나 만들어서 테스트해보고, 테스트가 끝나면 서버를 그냥 삭제합니다. 실제 서버를 만드는 작업은 자주 해보면 별로 시간도 걸리지 않습니다. Vultr의 경우 스냅샷을 공짜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더 쉽게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어떤 분이 라즈베리파이3로 웹서버를 구축했다가 문제가 발생하여 고민하는 것을 보고, 월 2.5달러(Vultr) 혹은 월 5달러(Digital Ocean)부터 가상 서버 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이 스트레스도 덜 받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그리 부담이 되지 않고 더 좋을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기기를 24시간 연중무휴 돌리려면 (얼마 나오지는 않아도) 전기세도 들고요. 하지만 '공짜로 하는 방법이 있는데 굳이 돈을 쓸 이유가 없다'고 하네요.

커피 한 잔 값도 안 되는 돈을 아끼려고 혼자 고민하는 것을 보니 안타까운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어려운 문제를 혼자 힘으로 해결해보려는 노력이 부럽기도 하네요. (이제 저는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굳이 고생하는 길보다 쉬운 길을 택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ㅎㅎ)

이 블로그는 현재 클라우드웨이즈의 Vultr 서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Vutlr나 디지털 오션으로 이전한다면 거의 절반 정도의 비용으로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 자체도 괜찮고요.

하지만 저는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짧다 보니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혼자 해결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검색이나 주위의 도움을 받거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어떻게든 해결은 할 수 있겠지만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제게는 더 생산적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사이트가 며칠 동안 제대로 돌아가지 않으면 더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런 여러 가지를 고려해볼 때, (한때 Vultr로 이전해볼까 고민했지만) 제 수준에는 문제가 발생할 때 지원을 요청할 수 있고 쉽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웨이즈가 적합한 것 같습니다. 물론 서버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고 문제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Vultr나 Digital Ocean, AWS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테스트 목적이고 굳이 돈을 들이는 것이 아까운 경우 집에서 컴퓨터로 서버를 구성하여 돌리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컴퓨터를 연중무휴 돌리면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만, 라즈베리파이 같은 기기는 전기세가 거의 나오지 않는다고 하네요.  월 1000원 내외?)

테스트 용도의 무료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가성비 좋은 국내 호스팅 나우호스팅"을 참고해보세요. 나우호스팅에서도 용량과 트래픽이 제한된 무료 호스팅을 제공합니다. 무료 호스팅에서도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고, SSL 인증서까지 설치할 수 있어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덜 스트레스를 받고 서버를 자유롭게 세팅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상 서버 호스팅(VPS)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나름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저처럼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짧은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은 서비스를 고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Vultr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참고로 지금은 PHP 7.3가 워드프레스에서 권장되는 PHP 버전입니다. (※2024년 1월 현재 권장 PHP 사용은 7.4 이상이고 최신 PHP 버전은 8.3입니다.)

집에서 서버를 돌릴 때의 장단점

  1. 저렴한 가격
  2. 개인 맞춤형(튜닝) 가능
  3. 많은 학습이 필요
  4. 서버 문제 해결에 많은 시간과 스트레스
  5. 화재의 위험성
  6. 보안 이슈

참고로 다음 링크를 클릭하여 Vultr에 가입하면 1~2개월 정도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는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