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Twenty Seventeen 테마의 푸터 카피라이트 문구 수정하기

워드프레스 기본 테마 중 하나인 Twenty Seventeen을 설치하면 맨 아래의 푸터 섹션에 Proudly powered by WordPress라는 카피라이트(Copyright) 문구가 표시됩니다.

이 저작권 문구를 제거하거나 변경하려면 Twenty Seventeen 테마 파일에서 간단한 수정을 해주면 됩니다. 이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먼저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를 만들도록 합니다. 차일드 테마를 만들지 않고 작업을 할 경우 테마가 업데이트되면 수정 사항이 초기화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차일드 테마를 만드는 방법이 번거롭다면 "Child Theme Configur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 만들기"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차일드 테마를 만들었다면 이제 /wp-content/themes/twentyseventeen/template-parts/footer 아래의 site-info.php 파일을 컴퓨터의 임시 폴더로 복사한 후에, 차일드 테마 폴더 아래에 /template-parts/footer 폴더(예: /wp-content/themes/twentyseventeen-child/template-parts/footer )를 만들고 site-info.php 파일을 업로드하도록 합니다.

파일을 FTP로 업로드/다운로드하려면 파일질라 같은 FTP 클라이언트를 설치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FTP 사용하기"를 참고해보세요.

이제 차일드 테마 폴더로 복사한 site-info.php 파일을 편집기로 열고 아래 그림에서 표시된 부분을 찾습니다.

워드프레스 Twenty Seventeen 푸터 문구

위의 부분을 적절히 수정하도록 합니다.

<div class="site-info">
저작권&copy; <?php the_time('Y');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div><!-- .site-info -->

예를 들어 위와 같이 수정하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위와 같이 연도를 표시하는 함수를 추가하면 연도가 바뀌더라도 카피라이트 섹션을 수정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Twenty Seventeen 테마 저작권 문구 변경하기

혹시 한글이 깨진다면 파일 인코딩을 UTF-8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참고).

아바다, Enfold, Divi 같은 유료 테마를 사용하면 대부분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내의 테마 옵션이나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쉽게 카피라이트 문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 테마에서는 직접 테마 파일을 수정하여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마 파일을 수정하는 경우에는 가급적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서 작업하면 추후에 테마가 업데이트되더라도 수정 사항이 유지됩니다.

이 블로그에서 여러 차례 이 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만, 차일드 테마를 만들지 않고 부모 테마를 직접 수정하는 분을 간혹 봅니다. 며칠 전에 워프 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되어 악성코드를 제거하고 테마를 업데이트하려고 보니까 자식 테마를 만들지 않고 직접 수정했네요.ㅠㅠ

테마를 직접 수정하게 되면, 테마를 업데이트했을 때 사이트가 깨지게 되므로 업데이트를 제대로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플러그인도 제대로 업데이트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업데이트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보안에 결함에 생기고 해킹이나 멀웨어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테마를 수정할 때에는 자식 테마를 만들어서 작업하도록 하고, 테마 수정을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가급적이면 후크(액션/필터)를 사용하는 버릇을 들이면 좋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4개 댓글

  1. 안녕하세요 담당자님 ㅠㅠ 푸터 변경에 궁금한 점이 있어 덧글드립니다..
    사이트는 http://khanpolymer.com/ 이구요 Materialis 테마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도저히 푸터 소스를 못찾겠어서 이렇게 댓글 남깁니다..
    footer.php을 보니

    이렇게만 있고 푸터 수정을 어디에서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ㅠㅠ
    도움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감사합니다! 해결했습니다. 알림이 안떠서 제가 너무 늦게봤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2. 해결되었다니 다행이네요.

        참고로 디스커스에 가입하여 디스커스 댓글 시스템으로 댓글을 달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