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MemberPress에서 콘텐츠 보호 규칙 설정하기

워드프레스에서는 다양한 멤버십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MemberPress는 사용이 쉽고 강력한 워드프레스 회원제 플러그인으로 콘텐츠 유료화 사이트 구축 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MemberPress는 정기 결제, PG 통합, 콘텐츠 보호, 회원 관리, 콘텐츠 드리핑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회원제 플러그인 MemberPress

워드프레스 MemberPress에서 콘텐츠 보호 규칙 설정하기

회원 등급에 따라 콘텐츠를 제한하는 콘텐츠 유료화 사이트를 구축하려는 경우 멤버십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MemberPress는 사용이 쉬운 것으로 평가받는 워드프레스 멤버십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MemberPress에는 Basic, Plus, Pro 등 3가지 요금제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MemberPress 요금제
MemberPress 플러그인 요금제 (2021년 8월 29일 기준)

Basic 플랜은 1개 사이트에 사용이 가능하며 무제한 멤버, 무제한 코스("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쉽게 구축할 수 있는 MemberPress Courses 애드온" 참고), 거래 수수료 없음, 매월 청구되는 수수료 없음(숨은 비용 없음), Stripe와 PayPal 통합, 구독 관리, 이메일 자동화, 드립 콘텐츠, 강력한 콘텐츠 보호, 고급 Publisher Paywall, 쿠폰 코드, 이메일 마케팅 통합, 기본적인 애드온 및 통합, 표준 지원을 제공합니다.

Plus 플랜은 Basic 기능 외에 2개 사이트에 사용이 가능하며, 고급 마케팅 통합, Podcast 멤버십 판매, 포럼 애드온(Forums Add-on), 커뮤니티 애드온(Communities Add-on, Zapier - 2000+ Custom 통합, HelpScout 통합, 개발자 도구, 고급 커스터마이제이션, 우선 지원을 제공합니다.

Pro 플랜은 Pro 기능 외에 5개 사이트에 사용이 가능하며, Authorize.net 통합, Corporate Accounts(기업 스타일의 멤버십) 판매, Gifted Membership 판매(멤버십을 기프트로 판매 가능), Tax.Jar 통합, 2단계 인증, 프리미엄 지원, 3개월 무료 OptinMonster 및 OptinMonster University Access, 3개월 무료 TrustPulse 등을 제공합니다.

MemberPress는 메일침프(MailChimp)와 같은 이메일 서비스 제공자와 통합되어 쉽게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고 Stripe와 PayPal 등의 PG와 통합되어 있어 정기 결제(구독)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커머스(WooCommerce)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우커머스로 결제를 받으려는 경우에는 직접 개발하거나 MemberPress WooCommerce Plus라는 서드파티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개발 작업 없이 멤버프레스에서 국내 PG를 통해 결제를 처리하고 싶은 경우 MemberPress WooCommerce Plus와 같은 서드파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우커머스에서 국내 결제를 처리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MemberPress에서 콘텐츠 보호 규칙 설정하기

특정 콘텐츠(글이나 페이지)를 특정 사용자들만 접근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멤버십 플러그인에서는 기본적으로 콘텐츠 제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MemberPress에서는 보다 수월하게 콘텐츠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MemberPress를 사용할 경우 사이트 전체 또는 특정 글이나 페이지에 적용되는 규칙을 설정하여 해당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사용자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멤버프레스의 콘텐츠 보호(Content Protection) 규칙을 설정하는 방법을 다음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MemberPress 콘텐츠 보호 규칙

MemberPress의 콘텐츠 보호 규칙은 MemberPress > Rules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Content & Access (콘텐츠 및 접근 권한) 섹션에서 제한할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옵션이 제공됩니다.

  • All content(모든 콘텐츠) : 이 옵션을 선택하면 전체 사이트의 콘텐츠가 제한됩니다.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를 제한하되, 일부 페이지만 예외로 설정하고 싶은 경우 Except(예외) 필드에서 페이지 ID를 입력하여 예외 페이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원 가입 페이지 등 일부 페이지는 비회원(손님)도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Posts categorized and posts tagged : 이 옵션을 사용하면 특정 카테고리 또는 태그의 모든 콘텐츠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Single post : 이 규칙을 사용하여 개별 글(포스트)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필드에 글 제목을 입력하여 보호할 글을 지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All posts : 이 옵션을 사용하면 원하는 경우 모든 글을 보호할 수 있으며 이 규칙에서 제외되는 글 ID를 지정하여 예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Custom URI : 또한, 특정 URL을 보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전자책이나 전자 문서와 같은 콘텐츠를 제한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 Custom post type : 커스텀 포스트 타입(사용자 정의 글 유형)이 있는 경우 MemberPress에서 커스텀 포스트 타입 콘텐츠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보호 규칙 설정하기

MemberPress의 콘텐츠 보호 규칙을 사용하여 원하는 대로 콘텐츠 보호 규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특정 카테고리 내의 모든 콘텐츠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MemberPress > Rules로 이동한 다음 Add New(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멤버십 플러그인 MemberPress 콘텐츠 보호 규칙 설정

Protected Content 섹션로 이동하여 드롭다운 메뉴에서 All Content Categorized를 선택하고 오른쪽 필드에 카테고리 이름(예: “platinum”)을 입력합니다.

워드프레스 멤버십 플러그인 MemberPress  - 특정 카테고리의 모든 글에 대한 콘텐츠 제한 규칙 설정하기

Access Conditions 섹션에서 이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멤버십 타이어 또는 회원을 지정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Platinum 멤버십 등급의 회원들에게 Platinum 카테고리 글들을 볼 수 있도록 콘텐츠 보호 규칙을 설정한 예를 보여줍니다.

드립(Drip) 기능을 설정하려면 Drip / Expiration 섹션으로 스크롤한 다음 Enable Drip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시점과 사용자들이 해당 콘텐츠에 접근하기 위해 취해야 하는 액션을 지정합니다.

MemberPress - 드립 콘텐츠 설정

마치며

회원제 사이트에서 멤버나 멤버십에 따라 콘텐츠를 제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MemberPres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정교하게 콘텐츠 보호 규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회원제 사이트 구축을 원하는 경우 먼저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한지 문의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