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Impreza 테마에서 한글 나눔고딕 폰트 설정하기

지난 2주 동안 Impreza 테마가 50% 할인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할인 행사 덕분에 이 테마는 현재 주간 판매 순위 4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관리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사용하려고 Impreza를 구입하여 설치해보았습니다.

비주얼 컴포저(Visual Composer: 현재 명칭 "WPBakery Page Builder")를 사용하는 이 테마는 페이지 블록이라는 기능을 제공하여 타이틀 바, 푸터 등을 페이지 빌더로 구성할 수 있고, Header Builder라는 애드온을 설치하면 헤더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는 등 나름대로 괜찮은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Impreza Header 템플릿
Impreza 헤더 템플릿. Impreza 테마에서는 다양한 헤더 템플릿이 제공되며, 애드온을 설치하면 헤더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하지만 적용하려는 블로그에 애드센스 자동 광고 기능이 사용되고 있었는데, 이상하게 광고가 헤더에 가려져서 배너 광고 일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어제 티스토리에서 새로운 스킨 3종이 공개되었는데, 일부 사용자는 새로운 스킨을 사용하면 애드센스 자동 광고가 이상하게 표시된다고 하네요. 자동 광고 기능이 편하지만 테마나 템플릿에 따라 간혹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Impreza 테마에서 한글 나눔고딕 폰트 설정하기

Impreza 테마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사이트의 한글 폰트가 어색하게 표시됩니다. 바탕체가 적용되어 보기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테마에서는 구글 폰트를 적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한글 폰트 중에서 나눔고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Impreza 테마

워드프레스 알림판 > Impreza > Theme Options > Typography(타이포그래피)에서 폰트를 검색하여 나눔고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란에서 gothic으로 검색하여 Nanum Gothic을 선택하면 됩니다.

나눔고딕을 적용하면 한글 텍스트가 익숙한 서체로 표시됩니다. 테마에서 구글폰트를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는 경우 이 테마와 같이 수월하게 나눔고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폰트 플러그인

참고로 Hangul font nanumgothic이라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나눔고딕 폰트를 적용할 수 있지만, 이 플러그인은 업데이트가 안 된지 4년이 넘었기 때문에 사용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플러그인으로 Easy Google Fonts가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4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고 평가도 비교적 괜찮은 편입니다. WP Google Fonts라는 플러그인도 있는데, 이 플러그인은 업데이트가 안 된지 3년이나 되었지만 현재 1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외에 Google Typography, Easy Post Google Fonts(유료) 등의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플러그인을 테스트하여 사이트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선택하면 좋을 듯 합니다. 가능하면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된 플러그인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보안상 좋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개 댓글

  1. 안녕하세요? 이곳에서 많은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아직 워드프레스 초보 인데요.
    제가 유료테마를 하나 구입했는데 (listingpro) 메인검색창에 search 라든지, 상세페이지에 Rate us and , share , save , sunmit review 와 같은 영어문구는 한글로 어떻게 바꾸나요? 자체 설정에서 바꿀 수 있는건 다 바꿨는데 저런것들은 CSS 나 테마편집기에서 변경해야하는건지 아무리 찾아도 모르겠네요 ㅠㅠ 도움좀 주세용~

    1. 안녕하세요?

      테마의 문자열(string)은 보통 Loco Translate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한글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basic/how-translate-wordpress-po-file-using-loco-translate/

      다른 방법으로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도 가능합니다.

      https://www.thewordcracker.com/intermediate/%ED%95%84%ED%84%B0%EB%A5%BC-%EC%82%AC%EC%9A%A9%ED%95%98%EC%97%AC-%ED%94%8C%EB%9F%AC%EA%B7%B8%EC%9D%B8-%EC%9A%B0%EC%BB%A4%EB%A8%B8%EC%8A%A4-%ED%95%9C%EA%B8%80-%EB%B2%88%EC%97%AD-%EC%88%98%EC%A0%95/

      테마에 따라 테마 옵션 내에서 직접 번역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사용된 Publisher 테마에는 Theme Translation이라는 옵션이 있어서 쉽게 번역이 가능합니다. ListingPro 테마에서 그런 옵션이 제공되면 테마 옵션 내에서 번역하면 되지만, 보통은 위에서 소개한 Loco Translate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됩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