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Divi 테마 컨택트 폼의 조건부 로직 사용하기

워드프레스에는 방문자들로부터 문의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컨택트 폼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Divi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자체 문의 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vi 테마 컨택트 폼에는 조건부 로직이 지원되므로 사용자들의 답변에 따라 다른 질문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테마에서 제공하는 컨택트 폼 vs. 컨택트 폼 플러그인

최근 컨택트 폼(문의 폼) 기능을 탑재하는 워드프레스 테마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기 다목적 테마인 Avada, Enfold 등의 일부 테마에서는 자체적으로 컨택트 폼 요소를 제공하며, Jupiter 테마에서는 엘리멘터용 Form 요소를 제공합니다. 아바다 테마의 문의 폼 기능에 대해서는 "아바다 테마의 Avada Form 살펴보기"를 참고해보세요.

또한, 엘리멘터 유료 버전에서는 Form 위젯과 Contact 템플릿을 제공되므로 자체 문의 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lementor Pro에서 제공되는 컨택트 폼을 통해 제출되는 데이터는 알림판 내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Divi 테마 컨택트 폼의 조건부 로직 사용하기
Elementor Pro에서 제공하는 Contact 블록 템플릿.

테마에서 제공하는 컨택트 폼 기능을 사용하면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자들로부터 문의를 받을 수 있지만, 대부분 DB에는 저장되지 않고(아바다 테마는 DB에 저장 가능) 이메일로만 문의 데이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스팸 등의 문제로 인해 문의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데이터를 소실하게 됩니다.

컨택트 폼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문의 데이터를 DB에 저장이 가능합니다. WPForms의 경우 유료 버전에서만 DB에 저장이 가능하고 Contact Form 7은 무료 플러그인을 추가로 설치하여 데이터를 DB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유료 플러그인인 Quform에서는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문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조건부 로직 등의 추가 기능도 제공합니다.

요약:

  1. 심플한 문의 폼을 원하는 경우 테마에서 제공하는 컨택트 폼 기능이나 Contact Form 7 또는 WPForms Lite 등의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마에서 컨택트 폼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 테마 기능 사용)
  2. 문의 데이터를 관리자 페이지에서도 확인하기를 원하는 경우 Quform이나 WPForms 유료 버전을 사용하거나 Elementor Pro를 사용하는 경우 엘리멘터에서 제공하는 Form 위젯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테마의 경우에도 자체적으로 DB에 저장하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3.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Contact Form 7 플러그인과 함께 Flaming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알림판에서 문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F7은 일본인 개발자 미요시 타카유키(三好 崇之)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4. 보다 정교한 기능(조건부 로직 등)을 원하는 경우 유료 문의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Divi 테마 컨택트 폼의 조건부 로직 사용하기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Divi를 사용하는 경우 Contact Form 모듈을 사용하여 방문자나 고객으로부터 문의나 의견을 받을 수 있습니다. 테마에서 제공하는 CF 모듈을 사용할 경우 Contact Form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Divi 테마의 Contact Form 모듈에서는 조건부 로직 기능도 제공하므로 정교한 문의 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문의 내용이 DB에 저장되지 않고 이메일로만 전송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이메일 오류나 스팸 등의 문제로 인해 문의 내용을 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Divi 테마의 Contact Form 모듈을 사용하여 문의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도 저장하고 싶은 경우에는 Divi Form DB라는 애드온 플러그인(유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vi 컨택트 폼의 조건부 로직을 사용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방문자가 선택하는 답변에 따라 다른 필드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모바일:

Divi 테마에서 컨택트 폼 모듈의 조건부 로직을 사용하는 자세한 방법은 "How to Create a Versatile Divi Contact Form with Conditional Logic"(조건부 로직으로 융통성 있는 Divi 문의 폼을 만드는 방법)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Elegant Themes에서는 매주 새로운 레이아웃 팩을 Divi 테마에 추가하고 있습니다. 레이아웃 팩에는 문의 페이지 레이아웃도 보통 포함되어 있습니다. Divi 테마에서는 마음에 드는 문의 레이아웃 페이지를 로드하여 쉽게 문의 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후원 페이지도 Contact 레이아웃 중 하나를 로드하여 활용한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Divi 테마

마치며

Divi 테마는 최근 최적화 작업을 하여 속도가 크게 개선되었으며 매주 새로운 레이아웃 팩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 속도와 사용성 모두가 향상되었습니다("워드프레스 Divi 테마 속도 개선 & 무료 Immigration Lawyer 레이아웃 팩 공개" 참고).

워드프레스 많은 무료 및 유료 컨택트 폼 플러그인이 있지만, 가능한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컨택트 폼 플러그인은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는 경우가 특히 많은 편이기 때문에 이러한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가령 100만 개 이상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Ninja Forms 플러그인에서 보안 문제가 발견되어 최근 문제가 수정된 업데이트가 나왔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반드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 보안 문제가 발견되면 먼저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보고하여 문제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문제가 패치된 업데이트가 나오더라도 사용자들이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일정 시간을 준 이후에 보안 문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공개됩니다. 보안 문제에 대한 상세 정보가 공개된 후에는 악의적인 해커들이 해당 취약점을 악용하는 악성코드를 만들어 배포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