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Divi 테마 기능 업데이트: 동적 콘텐츠(Dynamic Content)

워드프레스 Divi 테마 개발업체인 Elegant Themes에서 오늘 Divi에 동적 콘텐츠(Dynamic Content) 기능을 추가한 업데이트를 공개했습니다.

동적 콘텐츠 기능은 지난 5월 초에 예고해서 언제 공식적으로 제공될지 기대했던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동적 콘텐츠(다이내믹 콘텐츠)란?

동적 콘텐츠는 사이트의 DB(데이터베이스)에서 끌어와서 워드프레스 또는 플러그인에 의해 관리되는 콘텐츠입니다. 전형적인 동적 콘텐츠로 웹사이트 타이틀, 설명 및 로고와 포스트 제목, 요약문(Excerpt), 특성 이미지 등이 있습니다. 수동 커스텀 필드(사용자 정의 필드)나 플러그인에 의해 등록된 커스텀 필드를 사용하여 생성된 커스텀 콘텐츠도 동적 콘텐츠에 해당합니다.

지금까지 Divi로 작성된 포스트 내의 모든 콘텐츠는 정적(Static)이었습니다. 동적 콘텐츠가 도입됨에 따라 모든 정적 콘텐츠 입력 항목은 대신 동적 콘텐츠 항목에 연결이 가능합니다.

Divi에서 동적 콘텐츠 사용하기

동적 콘텐츠를 사용하는 방법
동적 콘텐츠 사용. 출처: Elegant Themes.

Divi에서 모든 주요 콘텐츠는 이제 동적 콘텐츠를 사용하여 입력할 수 있도록 지원됩니다. 동적 콘텐츠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용 가능한 모든 콘텐츠의 전체 목록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고 출력을 사용자 지정한 후에 모듈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가 변경되면 모듈 내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해당 페이지와 전체 사이트에서 업데이트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에 이미지 모듈을 추가하면서 동적 컨텐츠를 사용하여 이미지 소스를 포스트의 특성 이미지에 연결하면 전면 페이지에 자동으로 특성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특성 이미지를 변경하면 자동으로 페이지가 업데이트됩니다. 포스트 타이틀을 텍스트 모듈에, 로고를 헤더 모듈에, 상품 가격을 상품 테이블(가격표) 모듈에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레이아웃의 콘텐츠는 동적 소스(Dynamic Sources)로부터 생성되어 Divi 빌더를 전혀 건드리지 않고 자동으로 포스트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커스텀 필드 데이터를 모듈에 연결하기

동적 콘텐츠
동적 콘텐츠를 커스텀 필드에 연결. 출처: Elegant Themes.

Divi에서는 표준 워드프레스 콘텐츠뿐만 아니라 커스텀 필드 데이터의 사용도 지원합니다. 커스텀 필드를 직접 만들거나 Advanced Custom Fields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새 커스텀 필드를 등록한 경우, 이제 해당 동적 데이터를 Divi Builder 내에서 사용하여 원하는 모듈 콘텐츠 영역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해당 커스텀 필드의 값을 업데이트할 때마다 모듈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이를 통해 사실상 Divi 빌더를 열지 않고도 웹사이트 내의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동영상에서 동적 콘텐츠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지만 자막 기능을 켜면 자동 생성된 자막이 표시됩니다. 약간 오류가 있지만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는 지장이 없을 것입니다.

마치며

Divi 테마는 꾸준히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는 쉽게 허버 효과를 구현할 수 있도록 Divi Hover 옵션이 Divi 빌더에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Elegant Themes에서는 매주 1~2개의 Divi용 무료 레이아웃 팩을 무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오늘 확인해보니 총 77개 레이아웃 팩이 공개되었으며, 각 레이아웃 팩에는 6~8개 정도의 레이아웃이 포함되어 총 583개 레이아웃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Divi용 무료 레이아웃 팩

레이아웃은 Divi 빌더에서 Load Layout > Premade Layouts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을 로드하여 수정하여 사용하거나 Divi 사용법을 익히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Divi 테마는 라이선스 기간(1년 혹은 평생) 동안 사이트 개수에 제한 없이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1~2개 사이트에 이용하려는 경우 1라이센스 1사이트용으로 판매되는 Avada, Enfold 같은 테마포레스트 테마를 이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Divi 테마 기능 업데이트: 동적 콘텐츠(Dynamic Content) 2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