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Contact Form 7/Quform 플러그인에서 이메일을 올바르게 설정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컨택트 폼에서 이메일 설정하기

워드프레스에서 종종 알림 이메일이 오지 않거나 Contact Form에서 전송한 이메일이 전송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의 원인은 많은 경우 다음 2가지 중 하나입니다.

  1. 웹호스팅 문제
  2. 이메일 설정 문제

무료 호스팅을 이용하면 이메일이 발송되지 않습니다. 호스팅 업체에 문의하면 보통 유료 호스팅이 가입하라고 알려줄 것입니다.

또한, 카페24 등 웹호스팅 업체에 따라 가끔 발송된 이메일이 스팸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웹호스팅에 따라 메일 발송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이메일 마케팅을 수행하는 방법"의 "이메일 발송하기" 부분 참고).

이메일 설정 문제는 보통 발송자 이메일 주소를 해당 사이트의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 주소가 아닌 지메일이나 네이버 메일 등으로 지정할 때 발생합니다. 가령, 사이트 주소가 www.example.com인 경우, 발송자 이메일은 wordpress@example.com 혹은 noreply@example.com처럼 도메인에 속한 이메일 주소로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실제 이런 메일이 없어도 상관 없습니다.

이메일 설정 오류가 발생하거나 기타 문제로 인해 이메일이 제대로 발송되지 않으면 워드프레스용 SMTP 플러그인(예: WP Mail SMTP)을 사용할 수 있지만 별로 바람직한 방법은 아닙니다. SMTP 플러그인으로 인해 플러그인 충돌 등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Contact Form 7과 Quform에서 발신자, 수신자 이메일을 올바르게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이용하면 다른 문의폼 플러그인(예: WPForms)에서도 올바르게 이메일을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 WP Mail SMTP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Elastic Email 애드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참고). 이 블로그에서는 Elastic Email 애드온을 활성화하여 이메일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이 애드온은 월 1000통 발송에 0.1달러로 저렴합니다.

Contact Form 7에서 이메일 설정하기

Contact Form 7의 Mail 탭에서 다음과 같이 발신자 이메일을 설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Contact Form 7 이메일 설정

발신자 이메일을 컨택트 폼을 제출하는 사용자의 이메일(위의 그림에서는 [your-email])로 지정하면 사이트 도메인의 이메일이 아니기 때문에 이메일이 제대로 전송되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이 Reply-To: 발신자 이메일을 추가 헤더에 추가하고 발신자 이메일은 해당 사이트 도메인의 이메일로 대체하면 보통 문제 없이 이메일이 전송됩니다.

Contact Form 7에서 이메일을 올바르게 설정하는 방법

Quform에서 이메일 설정하기

Quform에서도 위에서 설명한 원칙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발신자 이메일은 반드시 해당 사이트 도메인의 이메일 주소여야 합니다. 이 주소는 실제로 존재하든 존재하지 않든 상관 없습니다.

Quform에서는 기본 수신자 이메일 주소와 기본 발신자 이메일 주소를 Quform > Settings > Global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Quform 기본 이메일 주소 설정

Default recipient에는 사용자가 문의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했을 때 내용을 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Default "From"에는 반드시 사이트 도메인의 이메일 주소(예: wordpress@example.com)를 기입합니다.

그리고 개별 폼(Form)에서 발신자와 수신자 이메일 주소를 달리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무료 컨택트 폼 플러그인인 Contact Form과 인기 유료 컨택트 폼 플러그인인 Quform에서 이메일 주소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회원 가입 기능을 활성화하면 스팸 사용자(봇 사용자)가 가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봇 사용자의 대부분은 핫메일(hotmail)을 사용합니다. 이 때문인지 고대디 웹호스팅에서는 hotmail 주소를 수신자 주소로 입력하면 메일이 오지 않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들이 회원 가입할 때 핫메일 주소를 사용하지 않도록 안내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신 메일 주소를 지메일로 설정할 경우에 메일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문제는 지메일 측의 스팸 정책에 의하여 발신 서버 IP가 차단되는 경우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지메일 주소로만 메일이 수신되지 않는 경우에는 웹호스팅에 연락하면 발신 서버 IP를 우회 처리하여 문제를 해결해줄 것입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11개 댓글

  1. 현재 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 사용중이며 Quform 세팅을 해당글과 동일하게 했는데도 DB접수 시 해당 이메일로 오지 않고 있네요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ㅠㅠ
    검색해보니 WP Mail SMTP 플러그인을 설치하라고 나오는데
    해당 글에서는 추천하지 않는다고 해서요

    1. 메일 수신은 메일 제공자 홈페이지(예: 네이버 메일, 지메일)에서 확인하거나 이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예: Outlook)이나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안녕하세요?

      댓글을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 내용을 조금 자세히 설명해주시겠어요?

      Quform을 통해 제출되는 문의의 메일 제목은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가령 사용자의 이름이나 사용자가 선택한 서비스 등을 메일 제목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1. 이 부분은 말로 설명하기에는 조금 복잡합니다.

        Notifications에서 설정이 가능한데요.

        제가 이에 관한 글을 하나 작성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문의드립니다. Quform에서 메일이 도착하지를 않아서 해당 포스트를 보고 설정을 했는데도 메일 수신이 안되고 있습니다.

    Default recipient : 이 항목에 수신하고자 하는 이메일 적고..
    Default “From” : 이 항목에 wordpress@도메인주소 이렇게 적었는데 도통 모르겠네요..

      1. 네.. 답변 감사합니다.
        현재 카페24호스팅을 사용중에 있는데 이쪽에 문의를 좀 해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