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1 업데이트 – Site Health 도입 및 에디터 성능 향상

4

2월 21일(한국 시각으로 2월 22일)에 워드프레스 5.1이 릴리즈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0이 공개된 지 2개월만에 나온 첫 번째 주요 업데이트입니다.

WordPress 5.1의 코드명은 “Betty”로 재즈 뮤지션 Betty Carter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라고 하네요. 이 뮤지션의 영상을 찾아보니 그리 많지 않네요. 다음은 1980년 콘서트 영상입니다.

버전 5.1에서는 데이터베이스 버전(wp_options에서 db_version)이 44719로 업데이트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릴리즈에서는 보안과 성능을 위해 Site Health(사이트 상태) 기능이 처음으로 도입되었습니다. 너무 오래된 PHP 버전이 실행되는 사이트에 대하여 관리자에게 알림을 표시한다고 하네요. (현재 워드프레스 권장 PHP 버전은 7.3 이상입니다. “워드프레스 권장 PHP 버전이 7.3으로 바뀌었습니다“를 참고해보세요.)

새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 워드프레스의 Site Health 기능에서 플러그인이 사이트와 호환되지 않는 PHP 버전을 요구하는지를 체크하여 호환되지 않는 PHP 버전이 필요한 경우 해당 플러그인 설치를 차단한다고 하네요.

워드프레스 5.1 업데이트

그리고 워드프레스 5.0에서 도입된 새로운 블록 에디터(Block Editor)의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저는 고전 편집기(Classic Editor)를 모든 사이트에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이 활성화된 경우 워드프레스 5.1로 업데이트하면 고전 편집기 때문에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 편집기)를 사용할 수 없다는 알림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5.1 업데이트

구텐베르크(블록 에디터)는 아직도 사용자들의 평가가 매우 박한 편입니다. 최근 평가에서 30명 중 23명이 별 하나를 줬네요.ㅎㅎ

구텐베르크 에디터

블록 에디터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고전 편집기(Classic Editor)를 설치하면 됩니다. 새로운 편집기의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 블록 에디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보안을 위해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워드프레스뿐만 아니라 테마와 플러그인도 가능한 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사이트를 안전하게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업데이트하기 전에 반드시 백업을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_커피 한잔 값으로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4건
  1. 푸우시로

    좋은 정보 항상 감사합니다!

    1. Word

      감사합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

  2. 이카루스

    저도 오늘 저녁에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다행히 테마와 함께 이상은 없는 것 같구요.. 백업을 해 놓는 다는 것이 잘 되지 않네요..
    호스팅에서 7일간 보관은 하지만요..

    1. Word

      네. 보통은 별 문제 없이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

      즐거운 주말과 휴일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