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4.9.5 업데이트 (유지보수 릴리스)

4

어제 워드프레스 4.9.5 버전이 릴리스되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자동으로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을 것입니다. 만약 4.9.5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면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28개의 버그가 수정되었고 번들로 제공되는 Twenty Seventeen 테마와 Hello Dolly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사용자 정의하기(Customizer), 미디어 라이브러리, 오류 알림 등에서 발견된 버그와 일부 보안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보안에 강하지만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 테마 및 플러그인을 제때 업데이트하지 않거나 보안에 취약한 플러그인 등을 사용하면 보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소홀히 하여 멀웨어(악성코드)에 감염되는 사례를 종종 접합니다.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안전하게 사이트를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올해에는 워드프레스 5.0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로드맵을 살펴보니 마이너 업데이트인 4.9.6 버전 후에 5.0이 릴리스될 예정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날짜는 미정입니다.

워드프레스는 5.0은 “Gutenberg”(구텐베르크)라는 새로운 에디터를 포함하는 2018년도의 첫 번째 “메이저” 릴리스가 될 예정입니다.

Gutenberg 데모
Gutenberg 데모 (이미지 제공: 제작자)

현재 워드프레스에 내장된 글 편집기는 글자 크기 등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어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Gutenberg 편집기는 위지위그(WYSIWYG: 문서 편집 과정에서 화면에 포맷된 낱말, 문장이 출력물과 동일하게 나오는 방식) 스타일의 편집기로 편의성이 향상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당장 기존 에디터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다른 플러그인과의 호환성 문제로 Gutenberg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Gutenberg 편집기를 비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하네요.

워드프레스 5.0 개발 사이클에 대한 내용은 워드프레스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기부를 통해 블로그 운영을 후원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

댓글 4건
  1. 열매맺는나무

    최근 업데이트 한 기억이 없었는데 어느 틈에 자동으로 되어있네요. ㅎㅎ
    구텐베르크 에디터는 슬쩍 보기에는 근사해 보이는데 아직은 평이 좋지 못하군요. 기대에 많이 미치지 못하나 봅니다. 한글도 무난하게 쓰기에는 아무래도 더 오래 걸리겠지요?

    1. Word

      지금은 평이 안 좋지만 워드프레스에 통합되면 나아지지 않을까 기대가 되네요.

  2. Happist

    잘 봤습니다.
    저도 업데이트해야한다는 메세지를 받아 수동으로 해야 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업데이트 되었더군요.

    그나저나 5.0에서 새로운 편집기가 나오면 markdown을 버릴 정도로 수준이 높아질지 궁금해 집니다.

    1. Word

      Gutenberg 플러그인을 다운로드받아서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https://wordpress.org/plugins/gutenberg/

      아마 이 플러그인이 워드프레스 5.0에 포함될 것 같습니다.

      Gutenberg has three planned stages. The first, aimed for inclusion in WordPress 5.0, focuses on the post editing experience and the implementation of blocks. This initial phase focuses on a content-first approach. The use of blocks, as detailed above, allows you to focus on how your content will look without the distraction of other configuration options. This ultimately will help all users present their content in a way that is engaging, direct, and visual.

      하지만 아직은 버그가 많은 것으로 보이네요. 사용자 평가도 별로 좋지 않고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