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4.9의 새로운 기능 엿보기

Last Updated: 2020년 11월 14일 | | 6개 댓글

워드프레스 4.9의 새로운 기능 엿보기 13

워드프레스 4.9가 2017년 11월 14일에 릴리스될 예정이며 현재 WordPress 4.9 Release Candidate (4.9-RC1-42050) 버전까지 공개된 상태입니다.

RC 버전을 테스트해보고 싶은 경우 WordPress 4.9 RC 사이트에서 직접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하거나 WordPress Beta Tester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베타 버전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WordPress Beta Tester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에 플러그인 설정에서 "Bleeding edge nightlies"를 선택하면 RC 버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4.9의 새로운 기능 엿보기 14

워드프레스 4.9(RC)를 설치하면 다음과 같은 시작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4.9의 새로운 기능 엿보기 15

베타 버전을 설치했을 때에는 대부분 영문으로 되어있었지만 10월 31일 RC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니 한글로 표시되네요.

다음은 워드프레스 4.9에서 새로 도입된 기능 중 일부입니다.

사이트 디자인 사용자 정의 임시저장 및 예약

4.9 버전에서는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수정된 사항을 임시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4.9의 새로운 기능 엿보기 16

"임시글로 저장하기"를 클릭하여 임시글로 저장하면 미리보기 링크가 생성되고, 미리보기 링크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4.9의 새로운 기능 엿보기 17

그리고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변경한 사항을 원하는 시간에 발행(공개)하도록 예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4.9의 새로운 기능 엿보기 18

새로운 갤러리 위젯

워드프레스 4.8에서 미디어 변경의 점진적인 개선이 도입되었습니다. 이제 4.9에서는 위젯으로 갤러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4.9의 새로운 기능 엿보기 19

갤러리 위젯을 사이드바 등 원하는 위젯 영역에 배치한 다음 사진을 추가하여 갤러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4.9의 새로운 기능 엿보기 20

실제 사이드바에서는 다음과 비슷하게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4.9의 새로운 기능 엿보기 21

텍스트 위젯에 "미디어 추가" 버튼

텍스트 위젯에 미디어를 추가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4.9 버전에서는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를 텍스트와 함께 위젯에 바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4.9의 새로운 기능 엿보기 22

코딩 개선 - 구문강조와 에러 확인

워드프레스 4.9에서는 외모 > 사용자 정의하기 > CSS 추가에서 CSS 코드를 보다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코딩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4.9의 새로운 기능 엿보기 23

예를 들어, 열린 괄호 {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닫힌 괄호 }도 추가되고, 글자의 일부(예: co)를 입력하면 관련 글자로 시작되는 속성(예: color 등)이 자동으로 제시되어 코딩 작업이 한결 편해졌습니다.

문법적 오류가 있는 경우에 오류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4.9의 새로운 기능 엿보기 24

사이트 제작 개선

워드프레스 4.9에서는 테마 변경 시 신뢰성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이전 버전에서 테마를 변경하면 위젯은 위치가 변경됩니다. 워드프레스 4.9의 개선된 점 중 하나는 테마를 변경하더라도 일관된 메뉴와 위젯의 위치를 제공합니다. 추가적으로 설치된 테마를 미리보기 하거나 다운로드와 설치, 새로운 테마를 바로 미리보기할 수 있습니다. 테마를 사이트에 공개하기 전에 간편하게 미리보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뉴 생성 과정도 이전보다 향상되어 이제 보다 쉽게 메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는 연중 두 차례 중요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메이저 업데이트 후에 보안 취약점 등을 패치하는 마이너 업데이트가 몇 차례 이루어지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안전하게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과 테마, 플러그인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백업을 실시하여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6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글 잘 봤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자기 사이트 주소를 넣으면 바로 네이버처럼 썸네일과 요약된 내용이 있는 링크를 얻을 수 있는데요.
    다른 사이트의 링크는 이게 작동이 안되던데요..
    - 네이버 블로그등에서 링크를 가져오면 썸네일과 요약이 같이 나오는 것을 이미하구요
    - 워드프레스에서 적용된 것은 아래 링크 글중에 맨 아래에 있는 링크글 형식을 말합니다/
    정확한 용어를 몰라서.. 주절주절 설명했네요.
    https://happist.com/556815/

    혹시 사이트 글 링크를 그런식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응답
      • 알려주신 링크는 잘 봤습니다만 제가 원하는 것은 아닌듯 싶어요.
        워드프세스 자체에서 외부 링크는 저작권 문제로 제한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암튼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도움이 못 되어 죄송합니다.

        혹시 추후에 비슷한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이나 방법을 알게 되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즐거운 휴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