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한글 슬러그 문제

Last Updated: 2020년 11월 14일 | | 13개 댓글

워드프레스 5.5로 업데이트되면서 고유주소가 '글 이름'으로 설정되지 않은 경우 글 편집 페이지에서 글을 저장하면 슬러그에 한글이 누락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한글 슬러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임시적으로 아래의 방법으로 슬러그에 한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5.5에서 한글 슬러그 문제

워드프레스 한글 슬러그 문제 해결 방법

이 블로그에는 고유주소가 '/카테고리/글 이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5.5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부터 글 작성 화면에서 글을 저장하면 슬러그에서 한글이 누락되거나 아예 숫자(글 ID)로 슬러그가 설정되는 버그를 발견했습니다. (워드프레스 5.5로 업데이트하기 전에는 그런 현상이 없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5 한글 슬러그 설정 문제

제목에 영문이나 숫자가 없으면 위의 그림과 같이 URL 슬러그가 글 ID로 설정됩니다. 제목에 한글과 영문 및 숫자가 혼합되어 경우에는 영어와 숫자 부분만 URL 슬러그에 반영됩니다.

워드프레스 5.5 한글 슬러그 문제 - 영문과 숫자만 슬러그에 반영된다.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은 한글 슬러그 문제가 현재 워드프레스 버전에서 발생합니다.

  1. 워드프레스 5.5 버전부터 발생합니다. 최신 버전인 5.5.1에서도 이 버그가 존재합니다.
  2. 블록 에디터 (구텐베르크)에서만 이 현상이 나타납니다.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3. 대시보드 > 설정 > 고유주소에서 고유주소를 '글 이름'으로 설정하는 경우에는 한글 슬러그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카테고리/글 이름'이나 '날짜와 이름' 등으로 설정했을 이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4. 기존 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5.0 이상부터 구텐베르크(Gutenberg)가 기본 편집기로 통합되었습니다. 구텐베르크(블록 에디터)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이 플러그인은 2022년까지 지원될 예정입니다.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글에서 설명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Avada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블록 에디터 대신 고전 편집기 환경에서 글을 작성할 수 있으므로 이 이슈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한글 슬러그 문제 해결 / 회피 방법

두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회피할 수 있습니다.

  1. 고유주소를 '글 이름'으로 변경 (문제 해결됨)
  2. 빠른 편집을 통해 슬러그 수동 수정 (번거롭지만 고유주소 변경하지 않고 수정 가능)

고유주소를 '글 이름'으로 변경

고유주소가 '글 이름'으로 설정될 경우 이 문제가 나타나지 않으므로 고유주소를 '글 이름'으로 설정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고유주소를 설정하려면 설정 > 고유주소로 이동하여 '글 이름'을 선택하면 됩니다.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거나 블로그를 새로 시작하려는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다른 고유주소 설정을 사용하다 고유주소를 변경할 경우 SEO 문제가 발생합니다. 즉,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글이나 다른 사이트에 공유한 기존 글 URL을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는 404 에러 페이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고유주소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SEO에서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빠른 편집을 통해 슬러그 수정

고유주소를 변경하고 싶지 않은 경우 글을 작성하고 임시 글로 저장한 후에 빠른 편집을 통해 슬러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임시글로 저장한 다음, 대시보드로 나간 후에 글 > 모든 글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모든 글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슬러그를 변경하려는 글 제목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빠른 편집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한글 슬러그 문제 해결 - 빠른 편집

빠른 편집 모드에서 슬러그를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슬러그 수동 설정

조금 번거롭지만 버그가 수정되기 전까지 이 방법으로 수동으로 슬러그를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는 현재 이 방법으로 수동으로 한글 슬러그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고유주소와 SEO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한 고유주소 설정은 '글 이름' 또는 '카테고리/글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카테고리/글 이름'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워드프레스 5.5 버전과 5.5.1 버전에서 한글 슬러그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워드프레스를 새로 시작하는 경우 고유주소를 '글 이름'으로 설정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5.5 버전에서 한글 슬러그 문제가 발생할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저는 5.5.1 업데이트에서 이 문제가 수정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아쉽게도 아직도 이 문제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원하는 경우 WordPress에 버그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5.5.3 버전에서도 아직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


13 개 댓글

Leave a Comment

  1. 안녕하세요.
    슬러그에 한글지원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빠른편집에서 슬러그에 한글을 넣어 봤는데 계속 번호로 나오네요.
    저도 seo때문에 고유주소를 님이 이용하는 /%category%/%postname%/ (카테고리/글 이름) 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워드크래커님은 한글이 나오네요? 어떻게 하셨나요?

    응답
    • 저는 이 글의 내용처럼 '빠른 편집'에서 슬러그를 한글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빠른 편집'에서 슬러그 부분을 한글로 변경하고 '업데이트'를 누르면 안 될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고유주소를 /%postname%/으로 설정해보시면 어떨까요?
      저는 '/카테고리/글이름/'으로 설정했지만, 지나고 보니 그냥 '/글제목/'으로 설정하는 것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더 나은 것 같습니다.

      '/%postnmae%/'으로 설정하면 워드프레스 5.5에서 한글 슬러그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응답
      • 안녕하세요.
        1. 빠른편집에서 한글로 입력(가다나 마바사 or 가나다-마바사) 해봤지만 숫자로 변경되어 나타나네요.
        이유를 모르겠네요.
        cpanel에서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이것하고 연관이 있을까요?
        https://paste.pics/670ab923be0b261e2e15cd4fa007f3e1

        2. 말한대로 '/%postnmae%/' 로 변경했습니다.
        *학교다닐때부터 선생님 말은 잘 듣는 편입니다. ^^

      • 워드프레스 사이트 제목이 한글로 되어 있으면 cPanel에서 그림과 같이 한글이 깨져서 나올 것입니다.
        무시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슬러그의 경우 고유주소를 '글제목'으로 표시하면 한글 문제가 해결되나요?
        워드프레스에서 한글 슬러그 문제를 빨리 해결해주면 좋겠습니다.

      • 특이하네요.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겠어요?

        그리고 브라우저를 바꾸어서 한 번 테스트해보시겠어요? (예: 파이어폭스 또는 크롬 등으로 변경)

        그래도 안 되면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이 문제를 상의해보시면 어떨까요?

        https://avada.tistory.com/771

      • 안녕하세요.
        지금테스트를 모두 마쳤습니다.
        조언해 주신대로 플로그인을 모두 비활성화 후 시도해 하니 빠른편집에서 한글입력이 가능 했습니다.
        하지만 글쓰기 모드에서는 한글입력 자체가 안되고 숫자로 자동으로 입력 되어 일단 글 발행 후 빠른편집에서 수정하는 방법으로 했습니다. 원인을 찾으려 하나하나 플러그인을 활성화를 해봤지만 결국 원인을 못찾았습니다. 하지만 빠른편집에서도 입력 안되던 한글이 그나마 되니 얼마나 다행인지...
        오늘은 이걸로 하루 다 잡아 먹었네요. ㅠㅠ
        어제 메일 드린것은 캐쉬플러그인을 이해 못해서 생긴 것 같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제 하나씩 해결되고 익숙해져 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도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 '글 편집 화면에서는 슬러그에 한글을 설정할 수 없지만, 빠른 편집에서는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버그처럼 보입니다.

        저는 글을 임시글로 저장한 후에 빠른 편집에서 슬러그를 변경하고, 그런 다음 글을 발생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veronica님.

      고유주소가 '글 제목'인 경우에는 이 문제가 나타나지 않지만 이 블로그처럼 '카테고리/글 제목' 등과 같이 고유주소가 설정된 경우 슬러그에서 영어와 숫자가 아닌 문자(예: 한국어 문자)가 누락되는 버그가 현재 최신 버전인 5.5.1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차기 업데이트에서 이 버그가 수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