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 Cracker의 잡다한 정보 모음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 최소 PHP 버전 요구 사항 지정

0 57

WordPress.org에서 이제 플러그인 개발자들이 최소 PHP 버전 요구 사항을 지정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코어는 현재 PHP 5.2.4 이상과 역방향 호환(backwards compatibility)이 가능하도록 유지하고 있지만 플러그인과 테마 개발자들은 그럴 의무는 없다고 하네요. 개발자들이 새로운 PHP 버전에서 요구되는 기능을 넣으면 사이트가 깨지거나 예상치 못한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제 사용자들이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WordPress.org에서 플러그인 개발자들에게 readme.txt에 최소 PHP 버전 요구 사항을 지정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실제로 최근에 업데이트된 플러그인을 살펴보면 최소 PHP 버전 요구 사항이 표시되어 있는 플러그인이 눈에 띄네요.

예를 들어, Yoast SEO 플러그인은 PHP 5.2.4부터 사용이 가능하다고 표시되어 있네요.

PHP 버전과의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개발자들이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하네요. 최소 PHP 버전을 지정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너무 오래 된 PHP 버전을 고려하지 않고 플러그인을 개발할 수 있게 되어 개발자들의 부담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참고로 최근 워드프레스의 권장 PHP 사양을 PHP 7.0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제 PHP 7.0이 대세인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도 현재 PHP 7.0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PHP 7.1까지 적용이 가능하지만 플러그인 호환성 때문인지, 아니면 멀티사이트 문제 때문인지 PHP 7.1에서는 오류가 발생하네요.

PHP 버전 간 성능 테스트. 출처: phoronix

PHP 7.1을 적용하면 PHP 7.0보다 약간 속도가 향상된다고 합니다. PHP 5.x보다는 확실히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PHP 버전이 너무 낮으면 워드프레스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거나, 설치되더라도 테마나 플러그인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운영하지 못 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PHP 7.0 이상을 적용하는 것이 성능상, 보안상 좋습니다(“PHP 7 REVIEW: UPGRADING FOR PERFORMANCE AND SECURITY REASONS” 참고).

국내에서도 카페24에서는 PHP 버전을 7.0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존 사용자는 변경 신청을 한 후에 사이트를 복원하는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가 초기화되기 때문에 조금 불편합니다. 해외 호스팅에서는 보다 수월하게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Siteground에서는 폴더별로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있어서 PHP 요구 사항이 다른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때 특히 편리한 것 같습니다.

Related Pos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