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 삭제, 업데이트 옵션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

Last Updated: 2020년 11월 14일 | | 2개 댓글

지난 주에 동일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한 세 개의 사이트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작업을 받았습니다. 작업을 완료한 후에 하나의 사이트에서만 이상하게 플러그인 설치, 삭제 및 업데이트 옵션이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 삭제, 업데이트 옵션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 2

위의 그림과 같이 플러그인 메뉴에 '새로 추가' 항목이 없고 개별 플러그인을 삭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되지 않아서 플러그인을 업데이트를 할 수 없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조금 검색해보니 wp-config.php 파일에서 DISALLOW_FILE_MODS가 'true'로 설정되어 있으면 테마, 플러그인의 설치, 삭제, 업데이트 옵션이 표시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define('DISALLOW_FILE_MODS',true);

이 라인을 wp-config.php 파일에 추가하면 테마와 플러그인의 설치, 삭제, 업데이트 옵션이 비활성화되고 '테마 편집기'도 비활성화됩니다. 실제로 wp-config.php 파일을 살펴보니 이 라인이 있어 삭제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테마나 플러그인 설치, 삭제 옵션이 표시되지 않도록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관리자 계정의 권한을 제한하여 테마, 플러그인 메뉴가 표시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든 후에 고객이 테마와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플러그인을 함부로 삭제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또는 새로운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하고 싶은 경우 위의 라인을 wp-config.php 파일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DISALLOW_FILE_MODS를 'true'로 설정할 경우 일부 플러그인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안전한 사이트 운영을 위해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은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것을 권장합니다. (업데이트를 소홀히 할 경우 멀웨어에 감염되거나 사이트가 해킹 당할 수 있습니다.)

테마 편집기의 경우 다음 라인을 wp-config.php 파일에 추가하여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define('DISALLOW_FILE_EDIT', true);

대부분의 보안 플러그인에서는 위의 라인을 추가하여 테마 편집기를 비활성화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테마 편집기는 워드프레스 기본 기능이므로 비활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사이트 보안을 위해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백업을 하여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Wordfence, iThemes Security 같은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보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참고).

참고:


2 개 댓글

Leave a Comment

할인 소식
Divi 레이아웃 AI 출시 기념 할인!
AI로 이미지, 텍스트, 코딩, 전체 페이지 레이아웃 생성 가능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 Divi
0
0
시간
0
0
Limited Time Offer
You This Coupon Code in Checkout
Click the code to C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