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없이 엘리멘터를 사용할 수 있을까?

엘리멘터는 짧은 기간에 큰 인기를 얻으면서 페이지 빌더 시장을 장악한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중 하나입니다. Elementor Pro를 사용하면 알림판 내에서 사이트의 모든 요소(헤더에서 푸터까지)를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테마의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엘리멘터로 사이트의 거의 모든 요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간혹 테마를 꼭 선택해야 하는지를 묻는 분들이 계십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워드프레스에서 모든 사이트에 대하여 테마를 요구하므로 테마 없이 엘리멘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엘리멘터만으로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엘리멘터에서 추천하는 테마 중 하나인 Hello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ello는 사실상 깡통 테마(빈 테마)이므로 이 테마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요소나 템플릿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테마 없이 엘리멘터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 테마 없이 Elementor만으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까?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테마에 기반을 두게 되며 테마 없이 아무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테마 업이 Elementor를 사용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마치 캔버스 없이 그림을 그리려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엘리멘터에서는 Hello 테마를 제공하므로 Elementor만으로 사이트를 만들려고 하는 경우 Hello를 사용하면 됩니다.

모든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테마가 필요합니다

엘리멘터를 사용한다고 해서 테마가 필요 없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페이지 빌더는 테마가 있어야 합니다.

테마는 홈페이지를 디자인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캔버스이지만, 기능이 많은 테마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엘리멘터에서는 기능이 거의 없는 Hello 테마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엘리멘터만으로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 Hello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테마 없이는 템플릿을 사용할 수 없음

테마가 없으면 템플릿을 위치 시킬 곳이 없게 됩니다. 템플릿에는 회원가입 양식, 푸터, 헤더, 포스트 등이 있습니다.

Can You Use Elementor Without A Theme? (No – Here’s Why) 글에서 설명하고 있듯이, 템플릿 없이는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사실상 쓸모없게 됩니다. 엘리멘토 페이지 빌더는 많은 템플릿으로 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테마가 없으면 코딩이 불가능함

개발자라면 테마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테마에는 외관(디자인)과 성능을 바꾸도록 수정할 수 있는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마가 없다면 테마를 개발해야 하지만 엘리멘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테마가 있으므로 엘리멘터에서 권장하는 테마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엘리멘터가 추천하는 워드프레스 테마

엘리멘터의 "The Best Free WordPress Themes For Elementor Website Builder"(최고의 엘리멘터용 무료 워드프레스 테마) 문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테마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무런 기능이 없는 테마를 원하는 경우 Hello를 선택하시면 모든 것을 처음부터 만든다는 생각으로 엘리멘터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테마를 선택하면 엘리멘터와 테마 기능을 적절히 혼합하여 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페이지 빌더는 그 자체로 무겁기 때문에 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딩 지식이 없어도 수월하게 원하는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페이지 빌더가 많이 사용됩니다. 엘리멘터는 WPBakery Page Builder 등에 비해서는 속도가 빠른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WPBakery가 유료 테마에 많이 사용되었고 인기를 끌었지만 속도 문제와 버그 때문에 엘리멘터에 밀리게 되었습니다.

심플한 블로그를 만드는 경우에는 이 블로그에 사용된 GeneratePress 테마나 Astra와 같은 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또한, 유료 버전을 사용하면 어느 정도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굳이 페이지 빌더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심플한 무료 테마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으며, 이 블로그처럼 어느 정도 커스텀하려는 경우 GeneratePress나 Astra 테마의 유료 버전을 사용하면 조금 편리하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코딩 지식 없이 엘리멘터와 같이 헤더에서 푸터까지 자유롭게 커스텀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제너레이트프레스나 아스트라와 같은 테마를 선택하면 테마의 기능과 엘리멘터의 기능을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엘리멘터를 사용하지 않지만 GeneratePress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사용 방법

Elementor는 현재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이 있으며, 프로 템플릿과 프로 위젯, 테마 빌더 등 고급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 버전이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시간이 날 때마다 엘리멘터 관련 문제 해결 및 사용법을 정리하고 있으므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엘리멘터 사용법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테마

워드프레스 5.9 버전에서는 비록 베타 단계이지만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FSE) 기능을 제공하는 최초의 블록 테마인 Twenty Twenty-Two 테마가 출시되었으며, 워드프레스 6.0 업데이트에서는 FSE 기능이 이전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장기적으로 워드프레스는 알림판 내에서 전체 사이트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지만, 이공이이(Twenty Twenty-Two) 테마는 아직 초보 단계이고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아바다 테마, Divi 테마 등 일부 테마와 엘리멘터 프로 등의 페이지 빌더에서 대시보드 내에서 전체 사이트 편집이 기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가 탑재된 유료 테마

과거에는 기본 페이지 빌더로 WPBakery 빌더를 많이 사용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엘리멘터를 기본 페이지 빌더로 탑재하거나 병행하는 유료 테마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Jupiter 테마는 WPBakery를 버리고 엘리멘터를 기본 페이지 빌더로 탑재하였고 BeTheme, Bridge 등의 테마는 엘리멘터용 데모를 추가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료 테마에서 엘리멘터를 탑재하는 경우 테마에서 자체적으로 엘리멘터 프로에서 제공되는 비슷한 기능을 개발하여 추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하는 경우 이러한 유료 테마에 Elementor Pro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lementor Pro의 기능을 중심으로 사이트를 만들려고 하면 유료 테마 기능과 잘 맞지 않아서 원하는 대로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Elementor Pro를 메인으로 하여 사이트를 개발하려는 경우에는 기능이 많은 테마보다는 위에서 언급한 Hello 등 기능이 거의 없는 테마를 사용하는 것이 속도면에서도 좋고 호환성 측면에서도 유리할 것입니다.

또한, 2개 이상의 페이지 빌더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은 사이트 속도를 느리게 하고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아바다 테마와 엘리멘터를 함께 사용해도 될까?" 참고).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으며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개 댓글

  1. 꾸러미님
    방금 들어가보니 사라졌네요
    오류 같은거였나봐요 몇시간동안 혼자 고군분투 했는데 삭제가 되었네요
    혹시 번거로우실까봐 다시 댓글 남겨놓습니다🙂

  2. 안녕하세요 꾸러미님
    저는 GeneratePress를 사용중이고 엘리멘터를 깔아봤다가
    어려워서 삭제를 했는데..엘리멘터 템플릿 미리보기 같은 화면이
    저의 postX랑 같이 붙어서 나오고 있습니다..
    이걸 뭐라고 검색을 해야할지 조차 막막해서
    어떻게해야 엘리멘터 화면이 사라질 수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아니면 알아볼 수 있게 검색어라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댓글 남기기

* 이메일 정보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