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 Cracker의 잡다한 정보 모음

워드프레스 테마 변경 후에 애드센스 수익이 반토막 났습니다

16

현재 테마를 사용하기 직전까지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를 사용하다가 약 2개월 전에 Publisher라는 매거진 테마로 변경했습니다.

테마 변경 후에 기대와 달리 지난 달 애드센스 수익이 40% 정도 하락했고 이번 달에도 소폭 더 하락할 것으로 보여서 애드센스 수익면에서는 테마 변경이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외국 속담에 ‘멀쩡한 것을 고치려고 하지 마라(If it ain’t broke, don’t fix it)’는 것이 있는 데, 괜히 긁어 부스럼을 만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라 다시 되돌릴 수는 없고, Publisher 테마 개발업체에서 구글 SEO 전문가를 영입하여 테마를 SEO 친화적으로 최근 업데이트했다고 하니 애드센스 수익이 회복될지 두고 보아야 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무료 보안서버(SSL) 인증서를 적용했는데, SSL 적용이 구글 검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테마와 SEO에 대해 조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전체 방문자 수는 이전과 큰 변동이 없는 것으로 보아서 애드센스 광고  배치가 광고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시간이 될 때 애드센스 광고 배치에 대해 더 고민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가급적 검증된 테마를 사용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 아닐까도 생각됩니다. Divi는 꽤 잘 알려진 테마이고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면서 어느 정도 검증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ublisher는 작년 말에 출시된 테마로서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기능을 계속 추가하면서 (그리 불편한 정도는 아니지만) 소소한 버그도 제법 눈에 띄는 편입니다. 그래서 테마를 선택할 때 새로운 테마보다는 Avada, Enfold, X 테마 등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테마를 선택하면 이런 리스크가 줄어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순전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테마와 SEO와의 관계에 대해 “What Defines a Theme to be SEO Friendly?” 글이 조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영문으로 되어 있는데 TemplateMonster의 sales operator가 작성한 글입니다.

링크된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룹니다.

  1. Why SEO is important (SEO가 중요한 이유)
  2. Valid coding (올바른 코딩)
  3. Upload speed (업로드 속도)
  4. Responsive design (반응형 디자인)
  5. Social Media Integration (소셜 미디어 통합)
  6. Website structure (웹사이트 구조)
  7. Schema Markup (스키마 마크업)
  8. SEO Plugins (SEO 플러그인)

참고로 애드블록을 통해 광고를 차단하고 계신 경우 이 사이트를 차단 해제 목록(Whitelist)에 추가하여 광고를 허용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다른 기술적인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이 블로그도 구글 광고 수익에 많이 의존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에 표시되는 광고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이므로 컴퓨터에 바이러스를 유포한다든지 하는 등의 문제는 전혀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후원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Related Pos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