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 Cracker의 잡다한 정보 모음

워드프레스 테마 변경 후에 애드센스 수익이 반토막 났습니다

16

현재 테마를 사용하기 직전까지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를 사용하다가 약 2개월 전에 Publisher라는 매거진 테마로 변경했습니다.

테마 변경 후에 기대와 달리 지난 달 애드센스 수익이 40% 정도 하락했고 이번 달에도 소폭 더 하락할 것으로 보여서 애드센스 수익면에서는 테마 변경이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외국 속담에 ‘멀쩡한 것을 고치려고 하지 마라(If it ain’t broke, don’t fix it)’는 것이 있는 데, 괜히 긁어 부스럼을 만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라 다시 되돌릴 수는 없고, Publisher 테마 개발업체에서 구글 SEO 전문가를 영입하여 테마를 SEO 친화적으로 최근 업데이트했다고 하니 애드센스 수익이 회복될지 두고 보아야 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무료 보안서버(SSL) 인증서를 적용했는데, SSL 적용이 구글 검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테마와 SEO에 대해 조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전체 방문자 수는 이전과 큰 변동이 없는 것으로 보아서 애드센스 광고  배치가 광고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생각해봅니다. 시간이 될 때 애드센스 광고 배치에 대해 더 고민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가급적 검증된 테마를 사용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 아닐까도 생각됩니다. Divi는 꽤 잘 알려진 테마이고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면서 어느 정도 검증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ublisher는 작년 말에 출시된 테마로서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기능을 계속 추가하면서 (그리 불편한 정도는 아니지만) 소소한 버그도 제법 눈에 띄는 편입니다. 그래서 테마를 선택할 때 새로운 테마보다는 Avada, Enfold, X 테마 등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테마를 선택하면 이런 리스크가 줄어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순전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테마와 SEO와의 관계에 대해 “What Defines a Theme to be SEO Friendly?” 글이 조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영문으로 되어 있는데 TemplateMonster의 sales operator가 작성한 글입니다.

링크된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룹니다.

  1. Why SEO is important (SEO가 중요한 이유)
  2. Valid coding (올바른 코딩)
  3. Upload speed (업로드 속도)
  4. Responsive design (반응형 디자인)
  5. Social Media Integration (소셜 미디어 통합)
  6. Website structure (웹사이트 구조)
  7. Schema Markup (스키마 마크업)
  8. SEO Plugins (SEO 플러그인)

참고로 애드블록을 통해 광고를 차단하고 계신 경우 이 사이트를 차단 해제 목록(Whitelist)에 추가하여 광고를 허용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다른 기술적인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이 블로그도 구글 광고 수익에 많이 의존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이 블로그에 표시되는 광고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이므로 컴퓨터에 바이러스를 유포한다든지 하는 등의 문제는 전혀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기부를 통해 이 블로그의 운영을 후원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Related Posts

16개 댓글
  1. sensyo 님의 말씀

    안녕하세요~ 잘지내시죵? ^^
    전 뭐 호스팅비만 나오면 감사할 수준이라….
    수익 회복되시길….
    커피 언제 하나요? ㅎㅎ

    1. Word 님의 말씀

      안녕하세요?
      잊지 않고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webnote 사이트의 테마가 Newsmag이네요. 이 블로그의 레이아웃과 비슷하여 같은 테마를 사용하고 있는 줄 알았는데 아니에ㅛ.

      이 블로그에도 Visual Composer가 탑재되어 있지만 전 비활성화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VC는 사이트 속도를 떨어뜨려서 개인적으로 별로 선호하지 않는 편입니다. webnote도 비컴이 사용되고 있는 것 같은데요?

      남대문 쪽에 갈 일이 있으면 좋은데… 서울에 갈 일이 요즘은 1년에 몇 차례 안 되네요. (최근에는 조문 간다고 서울에 다녀왔습니다.)

      남대문쪽에 갈 일이 있으면 미리 연락을 드릴게요. 그런데 장담은 못 할 것 같아요… 언제 갈 수 있을지.ㅎㅎ

      1. sensyo 님의 말씀

        남대문엔 자리만 깔아놓고 요즘 안나가고 동인천으로 출퇴근 한답니다 ㅎㅎㅎ
        개인연락은 얼루 하믄 돼나용??

  2. Adi Jang 님의 말씀

    publisher 테마를 함께 사용중인 1인이라 ㅠㅠ
    게다가 광고수익이 없다시피해서 ㅠㅠ

    근데 반토막은 정말 심각하군요.
    publisher 테마가 잘 만들어진 것 같긴하지만
    아직 업그레이드가 더 필요하군요

    1. Word 님의 말씀

      테마보다는 캐시 문제 때문인 것 같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의 캐시를 삭제해도 제대로 삭제가 안 되어서 방문자들에게 예전 사이트의 글이 표시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플러그인을 교체하여 첫 페이지는 제대로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카테고리 등의 페이지에서는 아직 예전 글이 표시된다고 하는 경우가 있네요. (제 컴에서는 제대로 작동합니다.)

      그리고 SSL을 적용하면서 캐시 때문에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는 분들도 간혹 계시는 것 같습니다.

      아마 몇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 같기도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ㅎㅎ

  3. Chris Mok 님의 말씀

    고정 방문객들이 캐쉬 문제로 글이 업데이트가 안되어 보여서 걍 도망간거 아닐까요? 저처럼 ㅠㅠ

    1. Word 님의 말씀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테마를 바꾼 후부터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 아니면 다른 플러그인 때문인지 모르겠네요.
      우선 브라우저 캐시가 강제적으로 하루 후에 삭제되도록 설정해놓았습니다. 경과를 보고 며칠로 조정하든지 해야겠습니다.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시겠어요?

      1. Chris Mok 님의 말씀

        캐쉬 플러그인 문제가 아니라 서버에서 사용하는 캐쉬 모듈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2. Word 님의 말씀

        감사합니다~

        제 컴에서 여러 브라우저를 통해 테스트하면 캐시 플러그인을 바꾼 후에 문제 없이 새로운 컨텐츠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혹시 몰라서 Bluehost에 연락하여 server side cache를 비활성화해달라고 하니 비활성화는 못해주고 지워줄 수 있다고 하네요. 우선 캐시를 삭제해보고, 문제가 지속되면 정기적으로 서버측 캐시를 수동으로 삭제하는 방향으로 생각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3. Word 님의 말씀

        혹시 전면 페이지도 제대로 표시되지 않나요?
        서버쪽 캐시는 삭제 요청하여 삭제한 상태입니다.

        어쩌면 서버쪽에 문제가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최근에 스토리지를 하나 추가하면서 잘못 추가하여 문제가 좀 있었는데요, 그것 때문 같기도 하고… 블루호스트에서는 그것과는 관련이 없다고 하고. 애고 어렵네요. 문제가 계속 발생하는 경우에는 호스팅 기간이 끝나면 비용이 비싸더라도 Siteground(https://www.thewordcracker.com/go/siteground )쪽으로 이전할까도 생각 중입니다.

        Vultr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비용이 더 저렴할 수 있지만, 관리형에서도 문제가 발생하면 골치 아픈데 비관리형(Unmanaged)에서는 답이 없을 것 같기도 하네요.ㅠㅠ 사실 비용을 떠나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겪는 스트레스를 생각하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지 않나 하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4. Chris Mok 님의 말씀

        인덱스페이지는 현재 잘 보이는거 같습니다

  4. Happist 님의 말씀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나중에 비교하실때 위치 광고 사이즈 비교를 해보면 답이 나오지 얺을까 합니다.
    아니면 속도 차이가 영향을 미치지 얺았을까요?

    1. Word 님의 말씀

      방문자가 계속 상승 추세에 있다가 몇 달 전부터 정체되었습니다.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데요.이런 측면도 영향을 미치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모바일 방문자 수가 PC에 비해 1/5 수준이라서 이번에 AMP를 적용하여 구글에 제출했는데 이것이 모바일 방문자 수 증가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네요.

      한편으로는 컨텐츠의 문제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기술적인 내용이 많아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2. Word 님의 말씀

      크롬에서 Happist 사이트의 전면 페이지를 접속해보면 모든 링크가 “고창 청보리”리는 글로 링크되네요… IE에서 확인해보니 괜찮고요. (제 컴이 이상해서 그럴 수도 있고요.)

      1. Happist 님의 말씀


        이 문제가 발생해서 몇가지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요.

        1. 이상하게 기존에 사용하던 newspaper 8테마에서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새로 가볍게 적용한 Grade theme나 Pacify theme에선 지적하신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2. newspaper를 계속 상요하기는 부담스러워서
        마음을 비우고 기능은 조금 떨어지지만 가벼운 theme을 사용하고 싶어서
        Grade theme나 Pacify theme에서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았습니다.
        3, 많은 고민은 한 것은 아니지만 발생 원인은 찾지 못햇습니다.
        결국 무식한 방식으로 해당 포스팅 글을 지웠습니다.
        그랬더니 정상 작동하더군요
        4. 이후 심리적인 문제인지 모르지만 사이트가 늦어졌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webpagetest에서 측면하면 차이는 없습니다만..

        암튼 찜찜하지만 임시방펴느오 문제를 해결해서 사용 중입니다.

        이렇게 알려주셔서 넘 감사합니다.

      2. Word 님의 말씀

        이상한 경우도 다 있네요.

        Happist 사이트는 제 컴에서 매우 빠르게 로드되고 있습니다. 굳이 속도에 그리 신경을 안 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ㅎㅎ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